우리은행-하나은행, ‘공동점포’ 이어 ‘공동자동화점’ 선봬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은행-하나은행, ‘공동점포’ 이어 ‘공동자동화점’ 선봬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2.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공동점포에 이어 공동자동화점을 운영한다. 사진은 경기 하남시 망월동에 들어선 ‘우리은행×하나은행 하남미사 공동자동화점’ 내부 전경이다. ⓒ사진제공 = 우리은행

우리은행-하나은행, 협업 강화…‘공동점포’ 이어 ‘공동자동화점’ 선봬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과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이 ‘공동점포’에 이어 ‘공동자동화점’을 선보이면서 은행 간 협업 사례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6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경기 하남시 망월동에 ‘우리은행×하나은행 하남미사 공동자동화점’을 오픈했다.

이번 ‘공동자동화점’은 지난 4월 은행권 최초로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에 오픈한 ‘우리은행×하나은행 공동점포’ 이후 두 번째 은행 간 협업 사례이다.

‘공동자동화점’은 각 은행이 동일한 공간 내 영업공간을 절반씩 사용하며, 우리은행 ATM과 하나은행 ATM을 2대씩 설치해 365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운영한다. 설치된 ATM은 각 은행의 기존 ATM과 동일하게 △현금입출금 △통장정리 △공과금 등 은행 업무가 가능하다.

‘공동자동화점’이 설치되는 하남시 망월동은 반경 1km 이내 우리은행 및 하나은행 영업점이 없는 공백지역으로 금융소비자를 위한 ATM 운영이 필요한 곳이다. 두 은행이 ‘공동자동화점’을 운영하면서 은행은 ATM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의 금융접근성을 개선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난 공동점포에 이어 ‘공동자동화점’ 오픈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ATM을 운영하면서 고객의 금융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에도 고객을 위한 다양한 대면 채널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 채널전략부 관계자도 “점포 이전에 따른 손님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좀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다시 한번 손을 맞잡았다”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 편의 제고를 통한 손님만족을 위해 대체 채널의 접근성 개선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포스코케미칼과 공급망 내 협력사 ESG 상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이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포스코케미칼과 협력사 ESG상생지원 업무협약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포스코케미칼(대표이사 민경준)과 공급망 내 협력사 ESG 상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포스코케미칼 협력사들에 대한 ESG 경영 진단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ESG 금융상품 우대 등을 통해 ESG 상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ESG 우수기업 전용 상품 제공 등 금융 지원 △ESG 역량 강화 교육 및 심층 컨설팅 제공 △ESG 평가 결과 우수기업 사례 공유 등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 9월 포스코케미칼과의 이차전지 소재 금융지원 업무협약에 이어 포스코케미칼 협력사에 ESG 상생 지원을 하게 됐다”며 “앞으로 포스코케미칼 협력사의 ESG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지난해 포스코에너지와 ‘ESG 가치 이행 및 RE100 성공적 실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포스코그룹과 ESG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업하고 있다.

 

Sh수협은행은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에 최근 가입했다. 사진은 Sh수협은행 본점 외부 전경이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가입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에 관한 글로벌 수준의 ESG경영 실천을 위해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에 가입했다고 6일 밝혔다.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는 유엔환경계획(UNEP)과 전 세계 378개 금융사가 참여하는 국제 파트너십으로, 회원사의 ESG기반 지속가능경영 실천과 발전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수협은행은 이번 UNEP FI 가입과 함께 책임은행원칙(UN PRB)에도 서명을 완료했다. UN PRB는 파리기후협약과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해 은행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하는 국제협약이다.

책임은행원칙은 △파리기후협정·SDGs와 은행 경영전략 일치 △금융상품과 서비스의 긍정 영향 확대 및 리스크관리 강화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고객과의 협력 확대 △사회목표 달성을 위한 이해관계자와의 파트너십 강화 △효과적 지배구조체계 구축 및 책임은행원칙 준수문화 조성 △책임은행원칙 이행 여부 정기점검 등을 6대 원칙으로 한다.

수협은행은 이번 UNEP FI 가입과 UN PRB 서명에 따라 경영전략과 상품, 서비스 등 은행업무 전반에서 6대 원칙을 준수하고,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경영을 실천해 나아갈 계획이다.

강신숙 수협은행장은 “수협은행은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협약 준수에 동참하고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ESG경영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며 “기업의 환경‧사회적 책임을 다해 우리 사회와 환경, 경제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NH마이데이터 신규가입 고객 등을 대상으로 경품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은 경품 이벤트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NH마이데이터 ‘매일 매일 자산연결’ 고객 이벤트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오는 16일까지 NH마이데이터 신규가입 및 최초 자산연결 고객 대상으로 경품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첫 번째 이벤트 혜택은 이벤트 기간 중 주말을 제외한 매 영업일에 NH마이데이터 신규 가입 후 자산연결까지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갤럭시 Z플립4 비스포크 에디션(12월5일~9일, 5명)과 아이폰 14(12월12일~16일, 5명)를 제공한다.

두번째 이벤트는 기간 중 최초 자산연결 고객 전원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1매)을 제공한다.

심현섭 NH농협은행 데이터사업부장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NH마이데이터의 고객별 맞춤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고객의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는 이벤트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밥상공동체 복지재단  허기복 대표와 IBK캐피탈 최현숙 대표
지난 5일 밥상공동체 복지재단 허기복 대표(사진 왼쪽)와 IBK캐피탈 최현숙 대표(오른쪽)가 사랑의 연탄나눔 기부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IBK캐피탈, 연탄은행에 ‘사랑의 연탄나눔 기부금’ 전달

IBK기업은행 자회사인 IBK캐피탈(최현숙 대표)은 지난 5일 밥상공동체 복지재단 서울연탄은행에 연탄나눔 기금 7500만 원을 전달했다고 6일 밝혔다.

밥상공동체 복지재단은 연탄나눔과 무료 급식봉사 등의 복지사업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단체다.

IBK캐피탈은 해마다 서울연탄은행에 연탄기부를 해오고 있다. IBK캐피탈에 따르면 지난해 연탄 7만 5000장에 이어 올해는 9만 3000여장의 연탄을 후원했다. 이번에 기부된 연탄은 동절기 추위에 취약한 노인, 저소득층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IBK캐피탈은 IBK기업은행이 100% 지분을 가지고 있는 자회사로,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IBK캐피탈은 앞으로도 장애인, 불우아동, 독거노인, 미혼모,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등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mini카드 티머니 충전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은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진행하는 이벤트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mini 티머니’ 충전 서비스 출시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지난 5일 카카오뱅크 앱을 이용한 mini카드 티머니 충전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mini 고객이라면 카카오뱅크 앱 진입 후 충전 또는 조회 버튼을 눌러 mini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NFC 태그하는 것으로, 티머니 충전과 잔액 및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다. 한 번에 최대 9만 원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1000원 단위로 충전 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mini가 선보이는 티머니 충전 서비스는 금융사 최초로 앱에서 실물카드 교통카드를 충전하는 티머니 제휴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 출시로 10대 청소년 고객들이 편의점이나 지하철에 배치된 교통카드 충전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티머니 충전이 가능하게 됐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6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추첨을 통해 3만 명에게 3000원의 충전지원금을 지원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카카오뱅크 앱에서 mini카드에 티머니를 1000원 이상 충전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또 이벤트 페이지를 친구에게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2023년 춘식이 캘린더를 제공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mini 고객들의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해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해 금융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한화생명 연금저축 상품 가입 이벤트를 통해 3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은 케이뱅크와 한화생명이 함께 진행하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 이벤트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케이뱅크

케이뱅크, ‘최대 66만 원 환급’ 연금저축 상품 가입 이벤트

케이뱅크(은행장 서호성)가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한화생명 연금저축 상품 가입 고객에게 3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케이뱅크에 따르면 연금저축은 연말정산 시 최대 66만 원 세액공제를 제공해 이른바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노후생활비를 저축하고 세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연말정산 시즌마다 주목받는 상품이기도 하다.

현재 케이뱅크는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연금저축 상품 3가지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한화생명과 제휴해 제공하는 연금저축 상품은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 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연말정산 시 최대 66만 원 환급과 함께 3만 원의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다.

월보험료 10만 원 이상 가입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 원을 제공하며, 가입 후 2회차 보험료 납입 후 지급된다.

한화생명 제휴 상품은 기본 보험료의 최대 200%까지 추가납입이 가능해 편리하게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아울러 하나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과 제휴한 연금저축 상품도 제공하고 있다.

하나생명 제휴 상품은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 중도 인출이 가능하며,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제휴 상품의 경우 장기유지보너스 추가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연금저축을 비롯한 다양한 보험상품을 편리하게 조회하고 빠르게 설계하는 ‘모바일 슈랑스(모바일+방카슈랑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내게 꼭 맞는 보험상품을 쉽고 간단하게 가입하고 혜택까지 챙길 수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