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지니뮤직, 차트에 개인화 기능 추가…네이버, 맛집 검색 기능 확대 [IT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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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지니뮤직, 차트에 개인화 기능 추가…네이버, 맛집 검색 기능 확대 [IT오늘]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12.09 1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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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하트-하트재단과 대구광명학교에 ICT 기기 갖춘 희망도서관 설립
KT 지니뮤직, ‘내가 듣던 차트’와 ‘차트 순서 설정’ 등 개인화 기능 추가
네이버, 검색에 특징·메뉴·분위기 제공…‘AI스니펫’ 등 자체 기술 시너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 학생들의 교육환경 질을 높이고 지식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법인 ‘하트-하트재단’과 함께 대구광명학교에 U+희망도서관을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제공 = LGU+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 학생들의 교육환경 질을 높이고 지식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법인 ‘하트-하트재단’과 함께 대구광명학교에 U+희망도서관을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제공 = LGU+

LG유플러스, 시각장애 학생 전용 ‘U+희망도서관’ 7호점 설립

LG유플러스는 사회복지법인 ‘하트-하트재단’과 함께 대구광명학교에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U+희망도서관'을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U+희망도서관은 전국 맹학교에 최신 ICT 기기를 지원, 시각장애를 가진 청소년이 도서관을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LG유플러스의 사회공헌활동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2017년부터 전국 맹학교에 U+희망도서관을 지어왔다. 이번 대구광명학교 U+희망도서관은 △청주맹학교 △강원명진학교 △부산맹학교 등에 이어 7번째 도서관이다. 

사업 기금은 LG유플러스 전체 임직원이 참여한 나눔 경매를 통해 마련됐다. 경매를 통해 LG유플러스는 △음성 지원 프로그램이 탑재된 최신형 PC △시각 장애 전용 모니터 △점자 출력이 가능한 레이저 프린터 등 ICT 기기를 기증하고 있다. 

이종민 LG유플러스 ESG추진팀장은 향후 시각장애인을 비롯해 사회 취약 계층 지원을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KT의 음악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개인별 음악 취향에 따라 나만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업데이트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제공 = KT
KT의 음악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개인별 음악 취향에 따라 나만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업데이트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제공 = KT

지니뮤직, 사용자 취향 반영 업데이트…“차트도, 노출 순서도 내 맘대로”

KT의 음악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개인별 음악 취향에 따라 나만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업데이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기존의 △실시간 △일간 △월간 인기차트가 다양하게 확장된 형태로, 고객들은 취향에 따라 차트 노출 순서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지니뮤직은 △고객 연령을 10대부터 50대까지 세분화한 ‘연령별 차트’ △최신 음원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집계 기간을 발매 1주, 발매 4주로 나눈 ‘최신발매 차트’ 등을 추가했다. 또한 ‘TOP200 차트’도 집계 기간에 따라 △실시간 △일간 △주간 △월간 △누적 차트로 세분화했으며, ‘장르 차트’와 ‘시대 차트’도 세부 카테고리로 구분해 고객들이 개인 선호도에 따라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내가 듣던 차트’다. 고객들은 지니 서비스를 이용한 첫 날부터 현재까지 들었던 모든 음악을 월 단위로 180곡씩 차트화한 결과물을 제공받을 수 있다. 과거에 들었던 음악을 다시 들으며 당시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셈이다. 

이밖에도 고객들은 새로 추가된 ‘차트 순서 설정’ 기능을 이용하면 △연령별 △최신발매 △장르(가요·팝·OST) 등 총 19가지 차트 중 최대 4가지 차트를 선택해 원하는 대로 배열할 수 있다. 

네이버㈜는 키워드 리뷰를 통해 쌓인 △키워드 △텍스트 △사진 정보를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제공 = 네이버
네이버㈜는 키워드 리뷰를 통해 쌓인 △키워드 △텍스트 △사진 정보를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제공 = 네이버

네이버, ‘키워드 리뷰’로 중소기업과 사용자 편의 증대

네이버㈜는 키워드 리뷰를 통해 쌓인 △키워드 △텍스트 △사진 정보를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조치를 통해 네이버는 검색 결과에 ‘키워드 리뷰 필터’를 추가해, △특별한 날 가기 좋아요 △사진이 잘 나와요 등 업체의 특징을 중심으로 정보를 모아 제공한다. 지난해 7월 업체의 개성 위주로 리뷰하는 키워드 리뷰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1년 4개월 간 쌓인 데이터를 검색 영역에 반영한 것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한남동 스테이크’를 검색하면 플레이스 영역에서 고객이 업로드한 스테이크 사진을 업체별로 볼 수 있고, 스테이크 관련 리뷰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테라스 맛집’이나 ‘오션뷰’처럼 분위기를 중심으로 검색하면 메뉴보다 매장 전경의 사진이 제공된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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