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사건’ 박지원 검찰 출석 “삭제 지시 없었다”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해 사건’ 박지원 검찰 출석 “삭제 지시 없었다” [정치오늘]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2.12.1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석 “소환·구속영장 소식 쏟아져…차라리 나를 소환하라”
노웅래 “검찰 수사, 억울한 희생양 되지 않도록 해달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14일 오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서해 사건’ 박지원 검찰 출석 “삭제 지시 없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첩보 삭제 지시 혐의를 받고 있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4일  검찰 소환 조사에 응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취재진과 만나 “문재인 전 대통령이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고 국정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2020년 9월 22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故 이대준 씨가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사건과 관련한 첩보 보고서 등을 삭제한 혐의로 지난 7월 국정원으로부터 고발당했다. 

박 전 원장은 “오늘 나를 조사함으로써 개혁된 국정원을 더는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길 바란다”며 “나는 국정원을 개혁하러 갔지 (정보를) 삭제하러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은) 정책부서인 안보실,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등에 지원하는 업무를 하지 정책결정 부서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리며 검찰에서 묻는 말에 성실하게 답변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전 원장은 ‘사건 관련 정보 분석이 완벽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자진 월북 단정은 어려운 게 아니었냐’는 취재진 질문에 “분석관 분석을 나는 절대적으로 신임하고 국정원 직원들이 업무를 제대로 했다고 판단한다. 신뢰한다”고 답했다. 

임종석 “소환·구속영장 소식 쏟아져…차라리 나를 소환하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14일 검찰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와 관련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을 소환하자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는 압수수색, 소환, 구속영장 소식을 들으며 답답하고 개탄스러운 마음을 가눌 길이 없다”며 “차라리 임종석을 소환해 달라”고 밝혔다.

임 전 비서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도대체 몇 명이나 소환됐는지 헤아려보려 해도 너무 많아 종합이 되질 않는다”며 “묵묵히 최선을 다했던 공무원이 고통받는 상황을 더는 지켜보기 어렵다”고 전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법이라도 만들어서 정치적 책임은 정치에 뛰어든 사람이 지고 정치보복은 정치인에게만 하기로 못 박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원전이든 인사든 아니면 울산 사건을 다시 꺼내들든 정치하는 사람들끼리 빨리 끝내자”고 덧붙였다. 

노웅래 “검찰 수사, 억울한 희생양 되지 않도록 해달라”

뇌물 수수·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이 집에서 압수한 돈뭉치는 검찰이 만든 작품일 뿐”이라며 “검찰 수사의 억울한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밝혔다. 

노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 4선 하는 동안 양심껏 구설수 없이 의정 활동 해왔다. 부정청탁 받고 뇌물 받았다는 혐의 뒤집어 씌워서 정말 억울하다”며 “(검찰이 집에서 압수한 돈은) 선친 돌아가셨을 때 대략 8000만 원, 장모님 돌아가셨을 때 1억2000만 원, 두 차례 걸친 출판 기념회로 조성된 것”이라고 말했다.

노 의원은 “나는 재판 전에 범죄인이 됐다”며 “나를 구속하겠다는 결론을 내고 여론 몰이를 했다. 여론 재판을 했다. 이렇게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지난 12일 사업가 박모 씨로부터 뇌물 6000만 원과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노 의원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법은 전날 서울중앙지검에 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보낸 상태다. 

노 의원은 ’체포동의안’에 대해선 “그것은 지도부 판단”이라면서도 “전체적인 상황이 나의 개인 문제가 아니라, 결국 민주당 운명과 관련된 정치 사건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 파괴를 위해 개인 비리 프레임, 부패 정치 프레임을 걸어 사분오열 시키겠다는 그림에서 움직이는 거다. 때문에 민주당은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