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 ‘2022 빅콘테스트’ 주관사 참여…금융데이터 1만 개 제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핀다, ‘2022 빅콘테스트’ 주관사 참여…금융데이터 1만 개 제공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12.2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사진제공 = 핀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왼쪽에서 두 번째)와 ‘핀다상’ 수상 팀원들의 시상식 현장 모습ⓒ사진제공 = 핀다

핀다가 데이터분석 경진대회 ‘2022 빅콘테스트'의 주관사로 참여, 1만 개에 달하는 금융데이터를 개방해 유의미한 분석 경쟁의 장을 만들었다고 22일 밝혔다.

2013년부터 올해 10회째 개최되는 ‘2022 빅콘테스트'는 공공과 민간기업의 데이터 활용 촉진과 우수인재 발굴을 위해 개최되는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다. 

핀다는 21일 성료한 ‘2022 빅콘테스트’에서 신한카드, LG유플러스, 제주관광공사 등과 함께 주관사로 참여했다.

핀다는 주관사 중 유일하게 실제 금융데이터 1만 개를 참가팀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한 게 특징이다. 금융데이터 접근성을 높이는 빅콘테스트 개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참가자팀에는 개인정보 노출 위험을 사전방지하기 위해 식별하기 어려운 가명화처리된 금융데이터를 제공했다.

경진대회 참가팀의 60%가 핀다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몰리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기업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참가자들이 핀다의 데이터를 선택한 배경으로 꼽힌다. 실제 핀다상을 수상한 ‘DADA익선’ 팀뿐만 아니라 대상을 받은 ‘ES18’ 팀도 핀다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 경쟁을 치열하게 벌였다.

핀다는 이번 경진대회에 유저의 앱행동과 신용데이터에 기반한 실무형 문제를 출제했다. 핀다 내 앱사용자의 숨어있는 고객유형을 발견해 데이터 기반 개인화 금융서비스를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출신청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예측하는 과제였다. 수상자들은 데이터 우수인재로 선정돼 지속적인 취업 연계의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2022 빅콘테스트 데이터분석리그 퓨처스 부문 최우수상 ‘핀다상'을 수상한 ‘DADA익선' 팀의 최영조(28) 씨는 “핀다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행동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흥미로웠고 노력한 만큼 결실까지 거둬 뿌듯하다”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겠다는 꿈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는 느낌이 들어 자신감이 생겼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핀다가 확보하고 있는 금융 관련 빅데이터들을 잘 활용해서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핀다의 데이터 경쟁력을 바탕으로 인재를 발굴하고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