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5등급 이하 저신용자 ‘중도상환수수료’ 1년간 전액 면제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금융, 5등급 이하 저신용자 ‘중도상환수수료’ 1년간 전액 면제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2.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신용등급 5구간 이하 저신용 고객들의 대출 상환 부담 경감을 위해 향후 1년간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 사진은 우리금융그룹 CI이다. ⓒ사진제공 =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 5등급 이하 저신용자 ‘중도상환수수료’ 1년간 전액 면제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저신용 고객들의 대출 상환 부담 경감을 위해 향후 1년간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은 2023년 1월 2일부터 신용등급 5구간 이하 저신용자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를 1년간 면제한다. 최근 금융당국에서 서민 대출자들의 가계부채 부담 경감을 위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우리은행은 당국의 대책에 일조하면서 취약차주 지원 차원에서 시중은행 가운데 최초로 가계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가계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가능 시기를 기존 대출 만기 1개월 전에서 3개월 전으로 늘려 면제 대상을 확대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이번 제도 시행은 기존 당정 협의 사항이었던 등급하위 30%(신용등급 7구간 이하)보다 대상을 대폭 확대해 시행하는 내용으로 취약차주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그룹 차원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이라며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취약차주의 부담 경감을 위해 앞으로도 정부 정책에 적극 협력해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은 지난 8월부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우리 함께 힘내요 상생금융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향후 3년간 23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및 그룹사들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직접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우리은행은 저신용·성실납부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신용대출 금리 6% 초과 이자액으로 대출 원금을 감면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신용등급 하위 30%고객 중 가계대출 이용고객에 대해 1년간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한다. 사진은 신한은행 본점 전경이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도 중도상환수수료 1년간 면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취약차주 대출상환 부담 완화를 위해 향후 1년간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대상은 신용등급 하위 30%고객 중 가계대출(신용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이용 고객이며, 2023년 1월 중 적용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중도상환해약금 면제를 통해 취약계층의 대출상환 부담이 경감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7월 이후 선제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연 5% 초과 주택담보대출 이용 고객 금리를 연 5%로 일괄 감면 △주택담보대출 1억 원 이상 보유 고객 중 2021년 말 대비 0.5%포인트 이상 금리상승 고객 대상 이자유예 △2년간 금리 변동 리스크를 은행이 부담하는 금융채 2년물 전세자금대출 상품 운용 △취약차주 전세자금대출 금리 0.4%포인트 인하 △서민금융 지원 상품 새희망홀씨 대출 신규 금리 1.5%포인트 인하 등 취약계층을 위해 다양한 금융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희귀난치성 및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 138명에게 치료비 6억 7000만원을 전달했다. 사진은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이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 치료비 6.7억 지원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희귀난치성 및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 138명에게 치료비 6억 7000만원을 전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지원을 통해 8년째 다발골수종을 앓고 있는 조민선(가명, 63)씨의 배우자와 비대성심근병증으로 심장이식을 준비하는 김진현(가명, 40)씨의 자녀 등이 도움을 받게 됐다.

조씨는 “남편의 다발골수종 진단으로 홀로 8년째 고액의 치료비를 부담해왔다. 계속되는 재발로 가계 상황이 어려워져 개인회생 절차를 고려하던 중 기업은행의 치료비 지원으로 다시 희망을 갖고 치료받을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힘겨운 투병 생활을 이어가는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사회공헌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 향상을 위해 2006년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하고 지금까지 615억 원의 재원을 출연했으며, 치료비 136억 원, 장학금 199억 원 등을 지원했다.

 

KB국민은행은 금융거래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KB금융쿠폰’을 출시했다. 사진은 KB금융쿠폰 출시를 기념하는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금융쿠폰’ 출시…금융거래 쿠폰 리워드 제공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금융거래 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KB금융쿠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KB금융쿠폰’은 상품 가입 등 금융거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형태의 리워드이다. 쿠폰 종류는 예금, 청약, 펀드 등 상품 가입 시 현금처럼 사용하는 ‘금액쿠폰’과 예·적금 가입할 때 추가금리를 제공하는 ‘금리우대쿠폰’이 있다.

‘KB금융쿠폰’은 KB국민은행의 다양한 이벤트 또는 신상품 출시 프로모션 등에 참여하면 받을 수 있다. 쿠폰은 KB스타뱅킹, 인터넷뱅킹,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사용 가능하다. 당장 상품 가입 계획이 없는 고객을 위해 쿠폰 사용기간을 연장하거나 가족, 지인들에게 선물로 보낼 수도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드리기 위해 ‘KB금융쿠폰’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대출이자 납부, 외화 환율 우대 등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쿠폰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오는 30일까지 만 14세 미만 고객이 입출금통장을 최초로 개설하는 경우 ‘KB금융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대상고객 전원에게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용 쿠폰 2만 원과 적립식 예금·펀드 가입용 쿠폰 5000원을 즉시 지급한다.

 

지난 27일 케이뱅크 사옥에서 케이뱅크 김기덕 마케팅본부장(사진 왼쪽), 오아시스마켓 안준형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케이뱅크

케이뱅크-오아시스마켓, 공동 금융서비스 개발 맞손

케이뱅크(은행장 서호성)는 새벽배송 전문업체 오아시스마켓(대표이사 안준형)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케이뱅크는 △공동 금융서비스 개발 △제휴상품 개발 등을 중심으로 두 플랫폼을 연동한 다양한 제휴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전략적 파트너쉽 핵심은 800만 명 이상의 고객수를 확보한 케이뱅크와 올해 회원수 130만 명을 돌파한 오아시스마켓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 강화다.

우선 양사는 공동 금융서비스 개발에 힘쓸 계획이다. 두 플랫폼 연동으로 케이뱅크 고객은 케이뱅크 앱을 통해 오아시스마켓에서 별도 회원등급이 부여되고 특별 혜택을 제공받게 될 예정이다.

또한 신규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 혜택을 확대할 방침이다. 케이뱅크의 주 고객층인 20~40대를 겨냥한다. 맞벌이 부부 고객은 물론 1인가구 등 고객 특성을 반영해 재구매율이 90%에 달하는 오아시스마켓의 장점을 살려 추후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협약식은 지난 27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케이뱅크 사옥에서 케이뱅크 김기덕 마케팅본부장과 오아시스마켓 안준형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케이뱅크 김기덕 마케팅 본부장은 “금융과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드러진 성장성과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는 양사가 협력하게 됐다”며 “양사의 장점을 살려 고객들에게 앞으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오아시스마켓 안준형 대표는 “디지털금융에서 가장 혁신적인 시도를 하고있는 케이뱅크와 파트너가 되어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양사는 긴밀하게 협력하여 공동마케팅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이커머스 시장은 물론 금융 시장으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