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42곳 당협위원장 인선…동대문을에 김경진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 42곳 당협위원장 인선…동대문을에 김경진 [정치오늘]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2.12.2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을 탈락’ 허은아, “친윤 아니면 나가라는 거냐”
박지원·서욱 불구속 기소…‘서해 피격’ 첩보 삭제 혐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국민의힘이 29일 42곳의 국회의원선거구 조직위원장 인선 소식을 밝혔는데, 검사 출신 김경진 전 의원이 서울 동대문을에 배치됐다. 사진은 지난 5월 ‘토정포럼’에서 김 전 의원이 강연하고 있는 모습이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與, 42곳 당협위원장 인선…동대문을에 김경진

국민의힘은 사고당협 지역구 68곳 중 42곳의 국회의원선거구 조직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선캠프 공보특보단장을 맡았던 검사 출신 김경진 전 의원은 서울 동대문을에 배치됐다. 동대문을은 이준석 대표 체제에서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이 내정된 바 있는 곳이다. 김철근 전 당대표 정무실장이 맡았던 서울 강서병은 김진선 전 강서구 부구청장 직무대행으로 교체됐다.

전주혜 현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윤희석 전 윤석열 대통령 대선 캠프 대변인을 꺾고 서울 강동갑에 배치됐다. 윤창현·노용호 의원은 각각 대전 동구, 춘천·철원·화천·양구갑 당협위원장에 임명됐다. 

재선의 정운천 의원, 김종혁 비대위원은 각각 전북 전주을, 경기 고양병 당협위원장에 내정됐다. 전직 의원 중 이학재 전 3선 의원이 인천 서갑 조직위원장 자리를 맡았다. 서울고검 부장검사 출신 최기식 변호사는 국회부의장을 지난 5선의 심재철 전 의원과 경쟁해 경기 의왕·과천 조직위원장에 배치됐다. 

<굿바이 이재명> 저자 장영하 변호사는 성남 수정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시절 특별고문을 지낸 유종필 전 국회도서관장은 서울 관악갑,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경기지사 선거캠프 대변인을 지낸 홍종기 변호사는 경기 수원정, 민병웅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특임교수는 성북구 을에 임명됐다. 지난 6·1 보궐선거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맞붙었던 윤형선 인천계양속편한내과 대표원장은 계양구 을에 내정됐다. 

한편, 정미경 전 최고위원과 김민수 혁신위원이 맞붙은 성남 분당을의 경우 심사가 보류된 것으로 전해졌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지역구였던 서울 마포갑도 공석이다. 마포갑은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지역이다. 

‘동대문을 탈락’ 허은아, “친윤 아니면 나가라는 거냐”

서울 동대문을 당협위원장에 탈락한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이 29일 페이스북에 ‘친윤이 아니면 다 나가라는 거냐’는 제목의 글을 올려 “나는 친윤도 아니고 검사 출신도 아니다. 친윤이고 검사 출신이면 노력하지 않아도 되고 이리저리 당협 쇼핑도 할 수 있는, 당의 현실이 부럽기보다는 부끄럽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이준석 대표 체제에서 서울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에 내정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허 의원은 탈락하고 김경진 전 의원이 그 자리에 내정됐다.  

허 의원은 “동대문을에서 사실상 당협위원장 역할을 하며 당원과 주민들을 8개월간 만나고 최고위 의결만 기다렸다. 정상적 절차를 거쳐 내정된 조직위원장도 다시 하라고 해서 당인으로서 모두 따랐다. 그런데 임명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전했다.

허 의원은 “인지도와 경쟁력, 동대문 구민과 동대문 당원이 아니라 친윤만 아는 인지도와 경쟁력인 것 같다”며 “(지금 비대위와 당의 방향타를) 즉시 국민에게 다시 돌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의 매서운 회초리를 맞고 다음 총선에서 다시금 쓰라린 패배를 겪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지원·서욱 불구속 기소…‘서해 피격’ 첩보 삭제 혐의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는 29일 국가정보원법 위반,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 혐의로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노은채 전 국정원장 비서실장을 불구속 기소했다. 서욱 전 국방부 장관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용전자기록등손상,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박 전 원장과 노 전 비서실장이 지난 2020년 9월 서해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격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故이대준 씨의 사망 사실과 관련해 국정원과 국방부 관련 첩보 및 보고서 일부를 삭제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 전 장관의 경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보안 유지’ 취지 지시를 관련자에게 이행하게 하고, 자진 월북 취지의 허위보고서·허위 발표자료 등을 작성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검찰의 불구속 기소 사실에 대해 “기소의 부당함이 재판 과정에서 밝혀지기를 기대하며, 특히 비서실장까지 기소한 것에 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