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워드 작업 ´이렇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아이패드 워드 작업 ´이렇게´
  • 천신응 자유기고가
  • 승인 2012.10.2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천신응 자유기고가)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와는 달리 아이패드는 자판 입력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화면 크기, 상당한 크기의 가로방향 가상 키보드, 외장 키보드 지원 덕분에 워드프로세서로 손색없는 기능을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이런 기능을 바탕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 파일을 읽고 편집하며 저장할 수 있다. 비록 아이패드용 워드가 개발되지는 않았지만 몇 가지 사항만 감수한다면 아이패드에서 충분히 워드 파일로 작업할 수 있다.

아이패드에서 워드 문서를 편집하려면 우선 아이패드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사이의 파일 교환을 지원 하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애플의 페이지스로 충분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만약, 오피스와의 완전한 호환성을 유지해야 한다면 오피스2 HD가 제격이라 할 수 있다.

아이패드에서 워드파일 읽기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를 읽고 싶은가? 해당 파일을 아이패드에 저장하기만 하면 된다. 애플의 iOS는 기본적으로 워드 파일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스스로에게 워드 파일을 첨부해 이메일을 전송하거나 아바트론 소프트웨어(Avatron Software)의 10달러짜리 에어 쉐어링(Air Sharing), 굿아이웨어(Good.iWare)의 5달러짜리 아이패드용 굿리더(GoodReader for iPad), 리들(Readdle)의 5달러짜리 아이패드용 리들문서도구(ReaddleDocs for iPad) 등 문서를 전송하고 보기 위해 개발된 앱을 사용할 수 있다.

워드 문서를 편집하는 것은 좀 더 복잡하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특정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며 워드의 일부 기능만을 지원한다. 따라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특정 기능은 포기해야 하며, 대부분의 경우에 문서 서식의 훼손도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
 
애플 페이지스(Pages)로 워드 문서 편집하기

애플의 10달러짜리 아이워크(iWork) 앱인 페이지스(Pages)를 이용해 워드 문서를 편집하는 방법이 있다. 해당 앱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 형식으로 문서를 내보내고(Export) 가져올 수 있으며(Import) 파일 생성과 편집을 위한 강력하면서 편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OS X 10.8 마운틴 라이온(Mountain Lion)에서 맥과 iOS를 위한 최신 버전의 페이지스를 사용하고 애플의 아이클라우드(iCloud) 계정을 갖고 있다면 아이클라우드의 클라우드 문서(Documents in the Cloud) 기능을 이용해 맥과 iOS 기기 사이에서 문서를 손쉽게 전송할 수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형식(.doc 또는 .docx)으로 파일을 가져오거나 페이지스 파일을 워드 형식으로 내보낼 때 기본적인 서식, 변경사항 추적, 메모 등의 파일 속성을 잃게 된다. 따라서 가져오기 한 문서를 페이지스의 형식으로 유지하거나 지원되지 않는 서식을 포기할 용의가 있다면 아이워크 앱은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하지만 아이패드에서 워드 문서로 작업할 때 원본 서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다른 서드파티(Third-party) 솔루션을 찾아봐야 한다.
 
구글 문서도구로 워드 문서 편집하기

또 다른 방법으로 구글의 무료 웹 기반 오피스 스윗인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구글 문서도구는 다른 소프트웨어 없이 웹 브라우저만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자동 백업과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동료들간에 파일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구글 문서도구를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구글 문서도구에 거의 모든 유형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대신에 문서를 온라인상에서 편집하려면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해 해당 문서를 자체 형식으로 변환해야 한다. 페이지스와 마찬가지로 변환 과정에서 서식이 상당 부분 훼손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백, 표 공간, 머리말, 꼬리말 등이 의도치 않게 변경될 수 있고, 특수한 문단이나 문자형태가 훼손될 수도 있다. 그리고 구글 문서도구는 2MB 크기 이상의 워드 문서를 변환할 수 없다.

또한 아이패드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 불편을 느낄 수 있다. 구글은 아이패드 사용자들에게 기본적으로 워드프로세싱 문서의 구글 다큐먼트(Google Documents) 모바일 버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텍스트 편집은 가능하지만 서식은 설정이 불가능하다. 전체 버전을 표시하기 위해 데스크톱 링크를 터치하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부분적인 기능만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가 나타난다.

니키타 루첸코(Nikita Lutsenko)의 4달러짜리 고독스(GoDocs)는 구글 문서도구의 편집 및 오프라인 저장소를 제공하며 구글의 모바일 및 데스크톱 보기 모드를 좀 더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온라인상의 문서 편집을 위해 내장 브라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편집 기능은 사파리(Safari)에서와 마찬가지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각종 오피스 앱으로 편집하기

이걸로 끝이 아니다. 구글 문서도구 또는 기타 서비스에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다양한 아이패드용 앱에 내장된 기본적인 편집기를 사용하여 아이패드에서 워드 문서를 편집할 수 있다.

아래 4개의 아이패드용 통합형 오피스 스윗은 워드 프로세싱,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프레젠테이션 툴을 모두 제공한다. 4개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문서를 편집할 수 있으며 구글 문서도구 및 드롭박스(Dropbox)를 포함한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에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를 손쉽게 공유할 수도 있다.
 
다큐먼드 투 고 프리미엄(Documents To Go Premium) - 데이터비즈(DataViz)의 다큐먼트 투 고 프리미엄은(17달러) 맥과 아이패드 사이에서 파일을 옮길 때, 거의 모든 서식과 문서 특성을 보존한다. 또한 상당한 서식 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앱은 별도의 편집 없이도 그래픽과 표 등 가져오기 한 요소를 표시할 수 있다. 스타일 및 문단과 배경 등의 다른 요소들은 전혀 표시되지 않지만 저장할 때에는 보존된다.
 
오피스2 HD(Office² HD) - 바이트 스퀘어드(Byte Squared)의 오피스² HD(8달러)는 맥과 아이패드 사이에서 파일을 교환할 때 거의 모든 서식과 문서 특성을 보존한다. 또한 글자체, 크기, 스타일, 텍스트, 강조색, 정렬 등 워드프로세싱 문서를 위한 뛰어난 서식 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문단 간격을 조정하고 다단을 설정할 수 있으며 표와 그래픽을 추가/제거할 수 있고 페이지를 설정하며 공간을 나누며, 여백과 탭 스톱(Tab Stop)을 설정하며 각주와 미주를 추가하고 맞춤법을 검사하며 현재의 단어 수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찾기 기능(바꾸기 제외)도 제공한다. 오피스² HD는 변경사항 추적 기능을 제공하는 유일한 앱이다.

사전에 설정된 몇몇 스타일의 이름을 인식할 수 있지만 가져오기 한 문서의 스타일을 편집할 수는 없다. 오피스² HD는 문단 경계와 배경색 등의 문서 요소를 표시할 수 있지만 편집할 수는 없다. 오피스² HD는 iOS용 워드프로세서 중에서 유일한 워드 스타일의 변경사항 추적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 - 인프라웨어(Infraware)의 13달러짜리 폴라리스 오피스에는 문서에 도형, 자유서식 라인(Freeform Line), 그래픽 등을 추가할 수 있는 표 편집기와 툴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내부 북마크(Bookmark)와 외부 하이퍼링크(Hyperlink), 찾기 및 바꾸기, 다소 어색한 메모 편집 기능 등을 제공한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메모를 포함하여) 더욱 많은 서식 요소를 유지할 수 있지만, 편집한 문서가 원본 문서와 많은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는 등 다른 요소를 수정해 버리는 문제점이 있다.
 
퀵오피스 프로 HD(Quickoffice Pro HD) - 퀵오피스(Quickoffice)의 퀵오피스 프로 HD(20달러)는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면서 가져오기-편집-내보내기 과정에서 대부분의 서식을 보존한다. 하지만 단어 수와 찾기 및 바꾸기 등의 추가적인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