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 마이데이터로 대출 관리하는 사용자 20만 명 돌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핀다, 마이데이터로 대출 관리하는 사용자 20만 명 돌파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1.09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사진제공 = 핀다
핀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해 대출을 관리하는 사용자가 20만 명을 넘어섰다.ⓒ사진제공 = 핀다

핀다가 대출 솔루션 플랫폼 마이데이터 연결 사용자가 10개월 만에 20만 명을 넘어섰다고 9일 밝혔다. 

핀다는 마이데이터 론칭 이후 10개월 만에 사용자 20만 명을 모았다. 월 평균 2만여 명이 꾸준히 마이데이터를 연결한 셈이다. 월별로 분석해보니 사용자들은 기준금리 인상 시그널에 반응했다. 실제로 1월과 4월 이후 연달아 기준금리 인상이 있던 5월에 평균치보다 많은 2만6700여명이 마이데이터를 연결했고 이어 빅스텝(0.5%p 인상)이 있던 8월 2만6500여명, 9월엔 2만900여명이 들어왔다.

핀다가 관리하고 있는 누적 대출 계좌는 약 95만 개에 육박했고 대출 금액은 약 20조 원에 달한다. 관리를 받고 있는 사용자 10명 중 6명 수준인 58.7%가 3개 이상의 대출 계좌를 갖고 있는 다중채무자였다. 고객들이 갖고 있는 대출을 종류별로 따졌을 때 신용대출이 31%로 가장 많았고, 이어 지급보증 담보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이 각각 12%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카드론 9% △기타 담보 8% △주택 담보 5% △현금서비스 4% 순으로 다양한 대출상품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 사용자들은 핀다를 통해 대출을 관리하고 신용도를 높였다. 실제 핀다의 월간활성사용자(MAU)의 38% 정도는 마이데이터를 연결한 사용자로 집계됐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마이데이터 산업의 취지와 목적에 맞게 핀다는 대출 관리에 집중해 업계 최다 수준인 324개 금융기관의 대출 관련 마이데이터를 접목해왔다”며 “단순히 마이데이터를 1회성으로 연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꾸준히 들어와서 자신의 대출과 신용도를 관리하며 연체율을 낮추고 더 좋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끔 고객의 재방문 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