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금융, 롯데건설과 1.5조 투자협약…ABCP 등 채권 매입 [증권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메리츠금융, 롯데건설과 1.5조 투자협약…ABCP 등 채권 매입 [증권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1.0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메리츠증권 최희문 부회장과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9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롯데지주 고정욱 부사장(왼쪽부터),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 메리츠증권 최희문 부회장, 메리츠증권 김기형 사장이다. ⓒ사진제공 = 메리츠증권

메리츠금융, 롯데건설과 1.5조 투자협약…ABCP 등 채권 매입

메리츠증권(대표이사 최희문)은 9일 서울 중구 소공동 소재 롯데호텔 서울에서 롯데건설과 1조 5000억 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메리츠증권 주간으로 메리츠금융그룹이 선순위로 9000억 원, 롯데그룹이 6000억원 을 출자해 총 1조 5000억 원의 자금을 조성해 롯데건설 보증부 ABCP(자산유동화 기업어음) 등 채권 매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롯데건설은 대규모 자금을 마련, 자금시장 경색으로 비롯된 시장의 우려를 해소시키기 위한 유동성을 확보하게 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메리츠증권 최희문 부회장과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메리츠증권은 풍부한 부동산 금융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며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롯데건설을 비롯한 시행사 및 건설사들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모색할 것이다”고 말했다.

투자업계에서는 이번 투자가 국내 대표 IB로 성장한 메리츠금융그룹이 다양한 경제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금융 니즈에 대한 맞춤 솔루션을 적절하게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고 본다. 이를 통해 메리금융은 기업금융에 특화된 글로벌 IB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한다는 긍정적 입지를 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신한투자증권은 오는 3월 말까지 ‘중개형 ISA’ 국내 주식 수수료 평생 면제(유관기관제비용 제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은 이벤트 관련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중개형 ISA’ 국내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혜택

신한투자증권(대표이사 김상태)은 ‘중개형 ISA’ 국내 주식 수수료 평생 면제(유관기관제비용 제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3월 31일까지 중개형 ISA 신규 계좌 개설 또는 타사 수관 고객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국내 주식 거래 시 유관기관제비용(0.00363960%)을 제외한 수수료를 평생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에 보유한 중개형 ISA를 재개설하거나 일반 계좌를 중개형 ISA로 전환한 경우에도 동일한 이벤트 혜택이 적용된다.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계좌 안의 금융상품간 이익과 손실을 통산한 순수익에 대해서만 과세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순이익 200만 원까지 비과세, 초과분은 9.9% 낮은 세율로 분리과세 적용된다.

신한투자증권은 “국내 주식 투자자라면 반드시 관심을 가질 계좌”라며 “신한투자증권은 기존 ISA 절세 혜택에 더해 국내 주식 투자자를 위한 수수료 혜택까지 선보였다”라고 밝혔다.

 

삼성증권이 12일 공식 유튜브 채널 ‘SamsungPOP’에서 개최하는 ‘언택트 컨퍼런스’ 관련 포스터이다. ⓒ사진제공 = 삼성증권

삼성증권, CES 생생 참관기 담은 ‘언택트 컨퍼런스’ 12일 개최

삼성증권(사장 장석훈)은 ‘2023년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및 글로벌 ETF 등을 주제로 12일 ‘언택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이번 언택트 컨퍼런스는 앞서 지나 5~8일 진행된 CES에 참여한 삼성증권 대표 애널리스트가 출연해 자동차, 전기·전자, 반도체 등 CES 주요 트렌드의 생생한 참관기와 더불어 글로벌 ETF까지 올해 글로벌 주식 투자전략을 폭넓게 다룰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오는 12일 목요일 오후 4시 30분부터 6시까지 총 1시간 30분 가량 삼성증권 유튜브(SamsungPOP)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애널리스트들의 강연 후에는 실시간으로 채팅창을 통해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된다.

강사로는 리서치센터 자동차 담당 임은영 수석연구위원, Tech 담당 이종욱 수석연구위원, 반도체 담당 문준호 선임연구원, 글로벌주식팀 임은혜 수석연구위원이 출연한다.

참여를 위한 사전 접수는 오는 12일 낮 12시까지 진행하며, 삼성증권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삼성증권은 사전 접수 고객을 대상으로 12일 라이브 방송에서 진행되는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30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전 접수를 하지 않았더라도 컨퍼런스 당일 설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20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실시간 컨퍼런스 편집본은 각 주제별로 나눠 차후 삼성증권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2023년의 시장 키포인트는 ‘시장 유망 섹터 찾기’일 것으로 보인다”며 “첨단 기술과 산업의 트렌드의 각축장이라고 불리우는 CES에서 투자의 방향성을 잡는데 주요한 힌트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진투자선물이 새해를 맞아 ‘해외선물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은 유진투자선물 사내 모델이 해당 이벤트를 안내하고 있다. ⓒ사진제공 = 유진투자선물

유진투자선물, 새해맞이 ‘해외선물 수수료 할인’ 이벤트

유진투자증권 자회사 유진투자선물(대표 이수구)은 새해를 맞아 ‘해외선물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9일부터 오는 12월 29일까지 연중 진행되며, 기간 내 신규로 유진투자선물 계좌를 개설한 고객과 지난해 6월 이후 거래가 없는 휴면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자들에게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 Chicago Mercantile Exchange) 마이크로 지수·통화 계약당 0.69달러, CME 마이크로 에너지·귀금속·금리 계약당 0.74달러, CME 지수·에너지·귀금속·통화·금리 계약당 1.99달러 등 할인 수수료 혜택이 적용된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선 먼저 유진투자선물의 자체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 ‘트레이딩 커뮤니티’에 가입한 뒤 안내데스크로 전화 신청을 해야 한다. 혜택이 적용되는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60거래일까지다.

‘트레이딩 커뮤니티’는 기술적, 펀더멘탈 분석과 함께 회원 간 실시간 거래 정보 공유를 통한 면밀한 시장 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서비스다. 유진투자선물 실거래 계좌를 보유하고, 계좌잔고가 50만 원 이상인 투자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트레이딩 커뮤니티’ 서비스는 유진투자선물 HTS와 MTS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유진투자선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하이투자증권, 비대면 신규·휴면고객 국내 주식거래 이벤트

하이투자증권(사장 홍원식)은 오는 3월 9일까지 비대면 신규 및 휴면고객을 대상으로 국내 주식거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먼저, 국내 주식 온라인 거래 수수료를 0.01%로 적용한다. 선물옵션의 경우 3개월간 수수료 우대혜택을 제공하며, 단 한 번이라도 매매 실적이 있는 경우 최대 6개월간 제공한다. 시스템트레이딩 제휴 서비스인 예스트레이더를 통한 거래도 적용한다.

타 증권사에 있는 국내 주식을 1000만 원 이상 하이투자증권 스마트지점으로 이전하거나 현금으로 입금 후 1000만 원 이상 거래할 경우에는 현금 최대 100만 원을 지급한다.

또한 주간 국내 주식거래 금액에 따라 현금을 추가로 지급한다. 총 9주간에 걸쳐 매주별 주식거래 금액이 1000만 원 이상일 경우에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1매를 지급하고, 3억 원 이상일 경우는 3만 원, 10억 원 이상일 경우에는 현금 5만 원을 지급한다.

기준금리가 오르더라도 걱정 없이 신용융자를 활용할 수 있도록 우대금리도 혜택도 제공한다. 신용융자 신청 시 2년간 각 구간의 금리에 2%포인트를 인하 적용하며, 신용융자를 활용해 주식을 매수할 때는 첫 체결일을 포함해 10일간 발생한 신용융자 이자를 현금(최대 10만 원)으로 지급한다.

미국 주식거래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미국 주식거래 온라인 거래 수수료를 0.069%로 제공하며, 미국 주식 실시간 시세 조회 서비스를 계좌개설일로부터 1년간 무료로 제공한다. 서비스 종료일 직전 3개월간 미국 주식을 거래했을 때는 1년간 추가로 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

 

KB증권, 자산관리 솔루션북 ‘KB Wealth Compass’ 신년호 발간

KB증권(사장 박정림, 김성현)은 2023년 투자전략을 수록한 고객용 자산관리 솔루션북 ‘KB Wealth Compass’ 신년호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KB Wealth Compass’는 고객의 투자 판단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매월 발간하고 있는 종합 자산관리 가이드북으로, KB증권의 MTS M-able(마블) 앱 홈 화면의 금융상품 메뉴 중 ‘오늘의 콕’을 통해 모든 고객이 열람할 수 있으며, 신년호를 포함해 1년에 두 번 인쇄 책자로 제작해 영업점에서 배부하고 있다.

신년호에서는 2023년 투자 핵심으로 ‘인컴(Income) 투자전략’을 제시한다. ‘인컴’형 자산은 금융시장의 변화에 따라 자산의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이자와 배당 수익을 통해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B증권은 2023년 글로벌 경제에 대해 ‘상저하고’의 흐름을 예상해 ‘자산을 지키는 투자’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상반기에는 금리 매력도가 높아진 채권을 ‘수비형 미드필더’로 앞세워 인컴을 수취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핵심 축으로 하면서, 하반기로 갈수록 성장주, 모멘텀 주식 등의 ‘공격수’를 적극 활용하는 전술 변화가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을 높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로봇, 신재생 에너지 등 탄탄한 테마 산업에 대한 장기 투자 기회도 모색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하우스 뷰 아래 ‘KB Wealth Compass’ 신년호에서는 2023년 자산배분의 중심축이자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채권의 역할을 기대하며, 다양한 채권 상품 및 ‘인컴’ 자산이나 성장테마에 투자하는 펀드도 추천한다.

한편, KB증권에서는 ‘KB Wealth Compass’ 신년호 발간과 관련해 대고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M-able에서 ‘KB Wealth Compass’를 보고 퀴즈를 맞히면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펀드상품을 가입할 수 있는 5000원 온라인 쿠폰을 증정한다.

KB증권 신동준 WM투자전략본부장은 신년호 발간사를 통해 “현명한 토끼는 3개의 굴을 판다라는 ‘교토삼굴(狡兎三窟)’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며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검은 토끼’의 유비무환과 지혜를 통해 어려운 투자환경을 헤쳐 나가며, ‘답은 항상 고객에게 있다’는 KB의 철학을 되새겨, 신년에도 고객과 믿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투자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다짐을 밝혔다.

단, 금융투자상품은 투자 결과 및 환율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하며, ‘KB Wealth Compass’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KB증권 고객센터 또는 가까운 영업점에서 확인 가능하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