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최대 1.4兆 특별금융지원…지역경제 활성화 나선다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은행, 최대 1.4兆 특별금융지원…지역경제 활성화 나선다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1.2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19일 마포구청에서 열린 ‘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업무 협약식’에서 이원덕 우리은행장(사진 왼쪽), 박강수 마포구청장(가운데), 주철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우리은행

우리은행, 최대 1.4兆 특별금융지원…지역경제 활성화 나선다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고객과 동반성장을 위해 구(區)금고를 맡고 있는 14개 구청과 협약을 통해 매년 10억 원씩 4년간 총 560억 원을 출연하고, 구청의 동반출연금에 따라 최대 1조 4000억 원 규모 특별금융지원에 나선다.

25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고객과 동반성장의 첫 출발로 우리은행은 지난 19일 마포구청, 서울신용보증재단과 마포구 관내 ‘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이원덕 우리은행장, 박강수 마포구청장, 주철수 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우리은행은 구금고로 재선정된 마포구 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 1000억 원 규모 특별금융 지원에 나선다.

우리은행과 마포구청은 매년 각각 10억 원씩 서울신용보증재단에 특별출연을 하고, 서울신용보증재단은 마포구 내 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보증서를 발급한다. 우리은행은 발급된 보증서를 담보로 매년 250억 원, 4년간 총 1000억 원의 특별운전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마포구청의 추천을 받은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업체당 최대 8억 원 한도로 최장 5년간 지원을 받으며, 최대 연 0.8% 보증료 우대혜택과 함께 ‘서울시구청 소기업 통장’에 가입하면 우리은행의 각종 수수료도 면제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별출연으로 지역 맞춤형 특별금융을 지원하고 있다”며 “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등 포괄적 금융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권 모범사례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케이뱅크, 아담대 변동금리·전세대출 등 최대 연 0.64%포인트 인하

케이뱅크는 아파트담보대출(이하 아담대) 변동금리 상품과 전세대출 상품 금리를 최대 0.64%포인트 대폭 인하한다고 25일 밝혔다.

케이뱅크는 앞서 아담대 고정금리형 혼합금리(고정금리)를 최대 0.34%포인트 낮춘 바 있다.

케이뱅크에 따르면 잇따른 금리 인하에 따라 대환대출 금리는 연 4.69%~6.07%로, 신규 구입 자금 및 생활안정자금 대출은 최대 0.35%포인트 인하해 연 4.7%~6.07%로 대출이 가능하다.

이는 은행권 최저 수준으로 고객 금리 혜택을 최대화했다고 케이뱅크 측은 밝혔다.

아울러 전세대출 상품도 일반전세 최대 0.24%포인트, 청년전세 최대 0.11%포인트 각각 인하했다.

이에 따라 일반 전세대출 금리는 연 4.66%~6.08%로 인하됐고 청년전세대출 금리는 연 4.61~5.05%가 적용됐다. 케이뱅크 전세대출상품은 전세 및 월세 보증금 모두 대출 가능하다.

한편, 케이뱅크 아담대는 구입자금과 대환대출의 최대 한도는 10억 원, 생활안정자금 최대 한도는 2억 원이며, 대출 신청부터 승인까지 최소 2일만에 가능하다.

또한 아담대와 전세대출 모두 카드 이용 실적, 급여 이체 등 여타 은행에서 최저금리를 적용 받기 위해 필요한 복잡한 우대금리 조건 없이 최저금리가 적용 가능하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이 대출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는 분위기 속 금융소비자들의 이자 가중 부담에 깊이 공감해 발빠르게 금리를 인하했다”며 “다가오는 봄 이사철에 아파트담보대출, 전세대출 등을 이용하는 실수요자 고객이 보다 더 나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h수협은행은 오는 31일까지 ‘2023년 수산발전기금’ 사업희망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수협은행 본점 전경이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2023년 수산발전기금’ 사업희망자 모집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오는 31일까지 ‘2023년 수산발전기금’ 사업희망자를 모집한다.

25일 수협은행에 따르면 오는 31일까지 수산발전기금 융자를 희망하는 사업자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접수받을 예정이며, 이후 ‘수산발전기금 사업집행지침’에 따라 사업자를 선정하고 그 결과를 오는 3월 초에 통보할 계획이다.

수산발전기금 융자사업 금리는 사업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어업인 2.5% △비어업인 3% 금리가 적용되며, 운영자금의 상환기간은 1~5년이다.

신청방법은 수산발전기금 사업집행지침 또는 사업희망자 모집공고문을 참고해 각 사업별 신청서를 접수기관으로 1월 31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수산발전기금 각 융자 사업은 △TAC참여어업인 경영개선자금 △우수수산물지원자금 △수산물수매지원자금 △가공시설운영자금 △산지 및 소비지 유통자금 등으로 나뉜다. 각 사업별 상세 내용은 모집공고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들에게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은 예방 서비스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 선봬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명의 도용으로 인한 사고 및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개통된 휴대전화 회선을 직접 조회하고 필요 시 신규 개통을 제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의 제휴를 통해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는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내 금융사기예방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계좌 개설 고객 또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중인 만 19세 이상 고객이라면 인증 후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고객은 조회 시점에 본인 명의로 개통된 국내 모든 통신사(알뜰폰 포함)의 휴대전화 회선 정보를 조회함으로써 본인도 모르게 개통된 휴대전화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추가 개통을 차단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고객이 직접 명의 도용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3자가 동의 없이 휴대전화를 개통해 범죄 조직 연락책으로 이용하거나 자산을 편취하는 범죄를 사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융소비자들이 보다 안심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 외에도 이용자가 설정한 일정시간 이후에 이체를 실행시키는 지연이체서비스, 지정한 입금계좌로만 이체할 수 있는 입금계좌지정서비스 등 금융사기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휴대전화에 설치된 악성 앱이나 원격 제어 앱을 탐지하는 솔루션도 적용하고 있다. 악성 앱 설치 여부를 팝업으로 보여주고 고객이 직접 삭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 삭제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에게는 카카오뱅크에서 직접 설치 사실을 알리고 삭제를 안내하는 절차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힘쓰고 있다.

 

NH농협은행은 오는 2월 28일까지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적립식투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은 이벤트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비대면 적립식펀드 가입 이벤트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오는 2월 28일까지 비대면 적립식 펀드 신규 가입 고객과 SNS 게시물 댓글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적립식투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25일 NH농협은행에 따르면 이번 이벤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이벤트는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1만 원 이상 적립식 펀드(MMF 제외)에 가입하고, 1만 원 이상 매월 12개월 이상 자동이체 등록하면 자동응모된다. 해당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샤넬 카드지갑(1명), 페라가모 벨트(1명), 디올 스카프(2명), 배달의민족 쿠폰 1만 원권(486명)을 제공한다.

두 번째 이벤트는 NH농협은행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을 팔로우하고 2023년 새해다짐 또는 목표를 1가지 이상 이벤트 게시물에 댓글등록하면 자동 응모된다. 해당 고객 중 1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ALL) 모바일쿠폰을 제공한다.

이석용 은행장은 “2023년 계묘년을 힘차게 시작하는 새해를 맞이하여 이번 대고객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농협은행 펀드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은행 인터넷·스마트뱅킹이나 가까운 영업점 및 고객행복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의 일자리연결 프로젝트 ‘KB굿잡’을 통해 구직에 성공한 취업준비생이 3만 2000명을 돌파했다. 사진은 앞서 지난해 열린 KB굿잡 취람회 모습이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일자리연결 프로젝트 ‘KB굿잡’ 구직 성공자 3.2만 명 돌파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KB굿잡’을 통해 구직에 성공한 취업준비생이 3만 2000명을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KB굿잡(KB Goodjob)’은 KB국민은행이 2011년 1월 출범시킨 일자리연결 프로젝트이다. KB국민은행은 구인난과 취업난을 겪고 있는 구인기업과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취업박람회, 취업교육, 유관기관 협업사업 및 일자리 정보제공 사이트 운영 등 일자리 연결 사업을 13년째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 수요가 침체돼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 한 해 ‘KB굿잡’을 통해 연간 최대인 5750여 명에게 일자리를 연결했다. 또한 누적 참가기업 4900여 개, 총 방문자 수 113만여 명, KB굿잡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8만 2000여 건의 일자리 정보 제공 등 국내 최대 규모 취업박람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7일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3년 만에 ‘2022 제2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22차)’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하기도 했다. 3년 만에 개최된 대면 행사인 만큼 모집단계부터 우량기업이 대거 참가하는 등 성황을 이뤘으며, 역대 박람회 중 참가기업수 대비 가장 높은 일자리 연결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또한,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비용 및 인건비 부담 완화를 위해 ‘KB굿잡 취업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이 KB국민은행에 신규대출 신청시 최대 1.3%포인트 범위 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KB굿잡 금리우대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정규직원을 신규 채용한 기업에게 1인당 100만 원을 지급하는 ‘KB굿잡 채용지원금’을 채용직원 1만 851명에게 지급하는 등 금융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민간 주도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13년간 지속해온 다양한 노력의 결과, 3만여 명이 넘는 구직자들에게 일자리를 연결할 수 있었다”라며 “13주년을 맞이한 올해에도 다양한 KB굿잡 유관기관과 함께 민관 협업을 통한 일자리 연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이러한 행보를 이어가고자 오는 5월 22일부터 이틀간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인 ‘2023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23차)’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Digital 금고’를 시범 운영한다. 사진은 텔로이드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금융권 최초 ‘Digital 금고’ 시범 운영

신한은행(은행장 한용구)은 금융권 최초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현금과 골드바 등 현물을 자동화로 관리하는 ‘Digital 금고’를 시범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기존 은행들은 현금과 현물을 영업점 내 금고에 보관, 직원들이 매일 현금과 현물을 정산하는 방식으로 관리해왔다.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Digital 금고’는 현금과 현물의 단순 보관을 넘어 △일일 자동 정산 △상시 이상감지 시스템 △자동 무게 측정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횡령과 분실 등의 사고를 방지, 내부통제 강화로 은행의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직원의 금고 관리 업무를 대체함으로써 직원들이 고객 상담에 집중할 수 있게 돼 영업점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Digital 금고’는 영업점 직원(Teller)이 관리하던 현금과 현물을 로봇화(Roid)된 자동화 시스템이 관리한다는 의미의 ‘텔로이드(Telleroid)’의 첫 출발이다.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하고 안전한 은행을 만들겠다는 한용구 은행장의 디지털 철학이 담긴 ‘텔로이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속적인 혁신으로 미래금융을 선도하겠다는 신한은행의 방향성을 잘 나타낸다.

신한은행은 디지로그 브랜치인 서소문지점에서 ‘Digital 금고’를 시범 운영하고, 하반기 영업점 확대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Digital 금고’를 통해 영업점 내부통제가 한층 더 강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로 안전성을 강화하고, 고객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