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檢 재소환 응한다…“대선 패한 대가”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명, 檢 재소환 응한다…“대선 패한 대가” [정치오늘]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3.01.3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김건희 추가 주가조작 의혹 제기한 김의겸 고발
정미경, 與 최고위원 출사표 “尹 정부·국민의힘 보호할 방패”
박성중, 與 최고위원 출마 선언 “이준석 시즌2 안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찰 출석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이재명, 檢 재소환 응한다…“대선 패한 대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검찰의 재소환 요구와 관련해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지만 결국 내가 부족해서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 생각하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며 출석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나의 부족함으로 선거에서 패했고, 그 패배로 인해 우리 사회 각 분야가 퇴보하고 우리 국민이 겪는 고통이 너무 크다. 우리 국민이 겪는 고통이나 사회가 과거로 퇴보하며 받는 엄청난 피해에 비한다면 내가 승자에 발길질 당하고 또 밟힌다 한들 우리 국민 고통에 비교하겠냐”며 “그렇게 간절하게 저를 재차 저를 소환하고 싶어 하니 또 가겠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지난 28일 위례·대장동 비리 의혹으로 검찰에 출석한 것과 관련해 “저녁 이후부터는 했던 질문 또 하고, 냈던 자료 다시 내서 또 물어보고, 질문 속도도 매우 느려지고, 이런 현상들이 있었다”며 “충분히 심문을 완료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일부러 끌어서 추가 소환이 필요하다는 명분을 만들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대표는 홀로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 대표는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 이번엔 정말로 오지 말라”며 “이것이 갈등과 분열의 소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다. 일부로 그런 것들을 상대가 기대하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정말로 간곡히 부탁드리는데, 아무리 마음 아프더라도 절대로 오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결국 이 사건은 기소된다”며 “기소하기 위해서 명분을 만드는 중이고, 내가 어떠한 해명을 하더라도 기소할 뿐만 아니라 합리적 설명을 하면 그 합리적 설명을 깨기 위한 조사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도 너무 세부적인, 법정에서 다툴 사안에 대해서 관심은 조금만 줄여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김건희 추가 주가조작 의혹’ 제기한 김의겸 고발

ⓒ 뉴시스
최지우 대통령실 행정관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장 민원실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우리기술' 주가 조작 연루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한 뒤 접수증을 받고 있다.  ⓒ 뉴시스

대통령실이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을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대통령실은 30일 오후 3시 서울지방경찰청에 김 대변인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앞서 김 대변인은 지난 27일 서면 브리핑에서 “법정에서 그것도 검사의 입을 통해 김건희 여사가 우리기술 20만 주를 매도한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모 씨 계좌도 활용됐다고 한다”며 “김건희 여사가 가야 할 곳은 파티장이 아니라 검찰청”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30일 “대통령 배우자가 13년 전 단순히 특정 주식을 거래한 적 있다는 사실이 아무 근거 없이 주가조작으로 둔갑할 수는 없다”며 “특정사 기자가 작년 11월 제3의 재판을 방청하던 중 주식 매도 내역을 봤다는 것이 근거의 전부인데, 해당 기사에서조차 주식 매수 기간, 수량, 매매 내역은 아예 모른다고 보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없는 상태에서 ‘대통령 배우자의 주가 조작 혐의가 드러났다’는 단정적 가 짜뉴스를 반복 공표한 것은 악의적이고, 오히려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며 김 대변인 고발 방침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대통령실 고발 사실이 전해진 뒤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주가조작)를 펼쳐 보도한 뉴스타파는 도이치 모터스와 관련해 가장 오랫동안 심층적으로 취재해온 정통성 있는 언론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언론 보도에 기반해서 의혹을 제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미경, 與 최고위원 출사표 “尹 정부·국민의힘 보호할 방패”

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보호할 최고의 방패 정미경이 최고위원으로 한 축을 담당하겠다”며 3·8 전당대회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다. 

정 전 최고위원은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많은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사람이 지도부에 꼭 필요하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노련함으로 윤석열 정부 성공을 뒷받침 하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정 전 최고위원은 “법과 예산이 국회를 장악한 민주당 손안에 있는 한 윤석열 정부는 그 어떤 개혁도, 어떤 정책도 성공시킬 수 없으며 책임도 질 수 없는 어정쩡한 상태로 갈 수밖에 없다”며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다수당이 돼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정권교체를 통해 윤석열 정부에게 대한민국을 맡겼다면 그에 따르는 도구와 수단, 즉 법과 예산 결정권도 뒷받침돼야 한다. 그래야만 책임정치가 가능해진다”고 덧붙였다. 

박성중, 與 최고위 출마 선언 “이준석 시즌2 안돼”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집권 초기 자기 정치에 빠진 소수 몇 명이 내부 총질을 하며 당과 윤석열 정부를 위기로 몰아넣었다”며 “새로 시작하는 국민의힘은 당을 망친 이준석 지도부 시즌2가 되어선 안된다”며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번 다시 민주당에게 총선에서 패배해서도 안된다. 그러기 위해서 윤석열 대통령과 조화를 이루며 개혁과 당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검증된 박성중에게 최고위원 기회를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출마 공약으로 △미디어 개혁, △총선 수도권 승리, △내부 총질 없는 당, △전교조·민노총·시민단체 개혁 △공천 지표 계량화, △지구당 부활, △여의도 연구원 개혁 등을 내세웠다. 

박 의원은 또한 “이준석 전 대표 눈치를 보며 감싸고, 방치하고 눈치 보며 자신의 권력만을 챙긴 이준석 전 지도부는 양심이 있다면 출마를 포기하라”고 전했다. 이 발언은 출마 선언을 한 김재원·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최고위원 출마 움직임을 보이는 김용태 전 최고위원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의원은 출마 선언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출마 의사를 밝혔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는데, ‘윤심 최고위원 후보인가’라는 질문에는 “말씀은 들었지만 반응은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