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기술수요정보 RFT 구축·고도화 사업’ 중소기업 모집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보, ‘기술수요정보 RFT 구축·고도화 사업’ 중소기업 모집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2.0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경희대,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 ‘맞손’
콘진원, ‘2022 방송영상 산업백서’ 발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기술보증기금 본점
기술보증기금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기술거래 활성화 지원사업’ 중 하나인 ‘2023년 기술수요정보 RFT 구축과 고도화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기술보증기금 본점

기보, ‘기술수요정보 RFT 구축·고도화 사업’ 중소기업 모집

기술보증기금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기술거래 활성화 지원사업’ 중 하나인 ‘2023년 기술수요정보 RFT 구축과 고도화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기술수요정보 RFT 구축과 고도화사업은 개방형 기술혁신 플랫폼 ‘스마트 테크브릿지’를 통해 외부기술을 도입해 공정 개선․신제품 개발·사업 전환 등 사업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의 기술수요제안서(RFT:Request for Technology Transfer) 작성 지원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오는 27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스마트 테크브릿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신청자격 요건에 맞는 기업에 대해 선착순으로 기술수요제안서 작성비용 총 200건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기보 홈페이지와 스마트 테크브릿지에 게시되는 사업공고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이번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수요를 구체화하고 거래기술 탐색 이후 기술거래와 사업화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기보는 중소기업 맞춤형 기술이전 사업화 전략 수립과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KOTRA
왼쪽부터 이양일 KOTRA 아카데미 원장, 전춘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 유정열 KOTRA 사장, 한균태 경희대학교 총장, 김준엽 경희대학교 국제대학원장, 오종민 경희대학교 국제대외협력처장.ⓒ사진제공 = KOTRA

KOTRA·경희대,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 ‘맞손’

KOTRA는 경희대학교와 함께 글로벌 비즈니스 인력양성을 위해 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학의 이론 교육에 KOTRA의 글로벌 현장경험과 해외네트워크 장점을 결합해 산·학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글로벌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맺어졌다.

구체적으로는 경희대학교 국제통상협력학과에 4학기제 ‘국제통상과 투자’ 석사학위 과정을 공동으로 개설해 2023년 하반기부터 운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 개설과목과 KOTRA의 강사진 파견 등 과정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결정하게 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희대학교는 국제대학원 내에 ‘KOTRA-GSP MIT 과정’을 신설해 국제경영, 국제금융과 투자는 물론 최근 그 중요성이 더해지는 공급망 등 국제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는 KOTRA 출신의 인력이 강사진으로 참여해 현장 교육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한균태 경희대학교 총장은 “오늘 협약을 통해 우수인재 육성과 채용, 취업연계형 석사프로그램 등에 있어 더욱 굳건한 산학협력 관계가 형성되기를 바란다”며 “양 기관이 가진 최상의 동력이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이번 협약은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인력이 부족한 수출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KOTRA의 전문인력과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해 무역실무와 투자업무를 현장에서 배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방송영상 산업백서 표지ⓒ사진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2022 방송영상 산업백서’ 발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일 2021년 국내외 방송영상산업의 주요 동향과 통계를 정리한 ‘2022 방송영상 산업백서’를 발간했다.

방송영상 산업백서는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와 현황, 해외 방송영상산업 현황, 방송영상 이용 행태 등이 수록됐다.

2021년 기준 국내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6% 증가한 4조5691억 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 또한 약 326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국내 방송영상독립제작사의 해외 수출액은 약 3260억 원으로 확인됐다. 이는 전년 수출액인 2억125만 달러 대비 41.5% 증가한 수치다. 해외 수출 형태는 영상물 수출 비중이 전체 수출액의 53.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 라이선스 판매 비율이 46.4%를 기록했다.

방송영상독립제작사의 사업체 수, 매출액, 종사자 수는 모두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2021년 12월 말 기준, 방송용 영상물을 제작해 납품한 매출 실적이 있는 방송영상독립제작사는 732개로 확인됐다. 

방송영상독립제작사의 총 매출액 4조5691억 원 중 프로그램 제작/납품 관련 매출액은 3조 9770억 원으로 총 매출액의 87.0%를 차지하며 이는 전년의 3조2839억 원 대비 21.1% 증가한 수치다. 세부 구성 내역을 살펴보면 △판매 수입 2조9418억 원 △라이선스 수입 7822억 원 △간접광고 수입 237억 원 △협찬 수입 1421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2021년 프로그램 제작/납품 관련 매출액을 영상물 제작 장르별로 살펴보면 △드라마가 2조 9667억 원으로 가장 많고, △오락/예능 5035억 원 △교양/시사 2600억 원 △다큐멘터리 1014억 원 순으로 집계됐다.

2022 방송영상 산업백서는 국내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대상 실태조사와 분석을 포함한 산업 정보들이 담겨있으며, 방송영상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콘진원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