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은행,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2.2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하나은행은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진은 하나은행 영업점 전경이다. ⓒ연합뉴스

하나은행,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주택도시기금 재수탁기관(수탁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수탁은행 선정 입찰에 참여한 결과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최근 5년간 주택청약종합저축 143만좌 순증, 보금자리론 22.3조 원 취급 등 정부 주거복지사업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자평했다.

이번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면서 하나은행은 기금 전담운용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의 협상을 거쳐 3월 중 위수탁계약을 체결하면 오는 4월 1일부터 2028년 3월 31일까지 5년간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수탁은행으로서 주택금융공사(HF) 보금자리론 뿐만 아니라 서민형 정책상품인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및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등 HUG의 기금 상품도 판매할 수 있게 돼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서민 주거 안정에 적극 동참할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해 하나은행은 손님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영업점의 업무 경감을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를 준비했다. 먼저, 업무가 개시되는 4월 1일에 맞춰 주택도시기금 상품 신청 및 취급과 관련해 비대면 프로세스를 진행키로 했다. 손님들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정책상품 신청 및 취급이 가능하게 됐다.

이와 함께 본점 ‘전문심사제도’를 도입해 ‘하나원큐’를 통해 접수된 신청 건은 본점 내 ‘기금대출심사팀’의 전문심사인력이 대상 자격 여부 등을 직접 심사함으로써 영업점 업무 경감도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 정책금융부 관계자는 “이번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선정을 통해 그간 하나은행의 서민 주거 안정 노력이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서민의 주거 복지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2014년 3월 서민의 주거 안정 지원을 위해 낮은 금리의 고정금리 상품인 ‘아낌e보금자리론’을 은행권 최초로 도입했고, 지난해 7월 청년들의 자산형성지원을 위해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시중은행 중 단독으로 출시했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가운데)이 FTC회장 이‧취임식에서 감사장과 인증패를 수여한 뒤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펀드 우수직원 모임 ‘Fund Top Class’ 출범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WM사업 활성화 및 펀드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펀드 우수직원 모임인 ‘2023 Sh Fund Top Class(FTC)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Sh수협은행에 따르면 지난 17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강신숙 은행장을 비롯한 FTC 회원 30여명이 참석했다.

Sh FTC는 고객관리 분야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갖춘 펀드실적 우수직원들과 주니어 직원 등 최고의 직원에게만 가입 자격이 주어진다.

FTC 회원들은 수협은행 WM사업의 핵심리더로 해외주식, 채권투자, 자산배분전략, 파생상품 투자 등 펀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소속 금융본부의 펀드판매 증진 및 마케팅 지원활동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2023년 WM사업 추진계획 공유, 신임회장 임명장 수여, 마케팅 우수사례 발표, 인문학을 통한 투자전략 강연 등이 진행됐다.

강신숙 행장은 이 자리에서 “펀드 마스터들의 모임인 FTC를 통해 불완전판매를 종식시키고 글로벌 수준의 믿을 수 있는 투자 역량을 갖춰주길 바란다”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협은행의 고객자산관리 수준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 달라”고 당부했다.

 

KB국민은행은 오는 4월 28일까지 ‘외화예금 신규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은 이벤트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외화예금 신규가입’ 이벤트 마련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오는 4월 28일까지 해외주식 및 환테크에 관심 있는 고객을 위해 ‘외화예금 신규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20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이번 이벤트는 ‘KB글로벌외화투자통장’ 또는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우선 ‘KB글로벌외화투자통장’ 신규 개설 후 오는 4월 28일까지 미화 100불 상당액 이상 계좌잔액을 유지한 고객에게 KB금융쿠폰 1만 원을 제공한다. KB글로벌외화투자통장은 자유로운 외화 입출금뿐만 아니라 KB증권과 연계해 해외주식 거래도 가능한 통장이다. 또한 KB스타뱅킹을 통해 외화 입출금 거래 시 항상 30%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해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을 가입하는 고객에게 환율 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이 상품은 가입 시 목표 환율을 지정하고 목표 환율에 도달할 경우 자동 해지돼 환차익과 이자 이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벤트 기간 중 상품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80% 환율 우대를 적용하고, 오는 12월 29일 내 목표 환율 도달로 자동 해지된 경우 100%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환테크와 해외주식에 관심이 많은 고객이라면 이벤트를 통해 환율 우대와 KB금융쿠폰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환차익과 이자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KB국민은행 외화예금상품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이 오는 23일 유튜브 우리은행 공식채널을 통해 진행하는 비대면 세미나 홍보 포스터이다. ⓒ사진제공 = 우리은행

우리은행, 유튜브 언택트 세미나 ‘우리 Wealth LIVE’ 23일 개최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오는 23일 오후 6시 우리은행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언택트 자산관리 세미나 ‘우리 Wealth LIVE’를 개최한다.

20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에는 우리은행 투자상품전략부 최진호 이코노미스트가 출연해 ‘효율적 채권투자와 자산배분’을 주제로 올해 금융시장과 경제 전망을 짚어본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미(美) 연방준비제도를 포함한 각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방향과 금융시장 흐름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투자 전략과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는 연일 계속되는 공공요금 인상과 높은 물가로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가운데, 연초 이후부터 둔화된 금리인상 속도와 주가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 전망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커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세미나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오는 23일까지 우리WON뱅킹 내(內) ‘혜택·이벤트’에서 참여 신청 등록과 함께 사전질문을 등록할 수 있으며, 22일까지 신청한 고객에게 유튜브 세미나 주소가 발송된다.

또한, 세미나 시간에 맞춰 우리은행 유튜브 공식계정에 접속하면 누구나 세미나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생방송에 참여하는 고객은 퀴즈와 설문 이벤트에 참여하고,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다양한 궁금증도 해결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우리 Wealth LIVE 세미나는 최신 금융 이슈를 전문가와 함께 분석하고 고객과 함께 해결책을 찾아보는 라이브 방송”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세미나로 고객 소통과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 출시 뒤 1년간의 성과를 요약해 담은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토스뱅크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 출시 1년 만에 시장에 1.5兆 공급

토스뱅크(대표이사 홍민택)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비대면 개인사업자 대출인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이 출시 1년 만에 대출 규모 1조 5000억 원으로 성장했다고 20일 밝혔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개인사업자 대출은 잔액기준 총 1조 5000억 원(잔액 기준) 규모로, 지난 1월에만 공급 규모가 총 1830억 원에 달한다. 이는 개인사업자 대출을 운영 중인 전체 은행 가운데 4건 중 1건(25%)이 토스뱅크에서 이뤄졌다는 걸 의미한다.

특히 전체 개인사업자 대출 가운데 49.8%는 ‘건전한 중저신용자’가 차지했다. 토스뱅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신용평가모형(TSS)를 통해 실질소득과 상환능력을 갖춘 중저신용자를 발굴한 덕분이다. 제1금융권에서 소외됐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포용한 결과, 저축은행·캐피탈사 등 제2·3금융권에서의 이동도 두드러졌다.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은 대출 신청부터 실행까지 평균 3분 이내에 이뤄져 영업장을 비우고 은행에 가기 힘든 개인사업자들에게서 높은 호응을 받았다. 이 기간 고객들은 총 60만 건의 대출 심사를 받아, 일평균 약 1644건의 개인사업자 대출 상담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토스뱅크의 개인사업자 고객군을 분석한 결과 시중은행에서는 대출받기 어려웠던 고객들이 새롭게 기회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소득 증빙이 어려워, 제1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운수업 종사자를 비롯해, 창고업·광업·긱워커 등이 토스뱅크에선 고객(4.2%)이 됐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이 전체 고객의 3명 중 1명 꼴(32.4%)으로 가장 많았다. 주로 온라인 사업장을 운영하는 이른바 ‘비대면 개인사업자’였다. 음식점(13.3%) 제조업(6.7%)이 그 뒤를 이었다.

토스뱅크는 개인사업자들의 영업 지속성과 소득의 정기성에 주목한 덕분으로 이 같은 결과를 분석했다. 토스뱅크 신용평가모형(TSS)은 고객들이 비록 매출액이 크지 않더라도 연소득이 일정하거나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는 경우 실질 상환능력이 뛰어나다고 판단, 단기간에 높은 소득을 올린 사업자에 비해 높은 신용도를 인정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일평균 1644건의 대출 신청이 이뤄졌을 정도로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한 고객들의 호응이 높았다”며 “지난 1년간 삼중고를 겪으며 긴급 사업 자금이 필요했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이고도 적시에 공급을 해왔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이 21일 출시하는 ‘IBK부모급여우대적금’ 신상품을 홍보하는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IBK부모급여우대적금’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IBK부모급여우대적금’을 21일 출시한다.

20일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IBK부모급여우대적금’은 올해부터 기존 영아수당이 부모급여로 통합·확대됨에 따라 영유아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된 상품이다. 1년제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적립한도는 50만 원이며, i-ONE Bank(개인) 및 영업점 창구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최고금리는 연 5.5%이며, 기본금리 연 2.5%에 최대 연 3.0%포인트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부모와 자녀의 1대 1 가족등록을 통해 2명의 실적 합산이 가능하며, △부모급여 또는 아동수당을 6개월 이상 입금 받은 경우 연 2.0%포인트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로 가입하고 적금 만기 시점까지 보유한 경우 연 1.0%포인트를 제공한다.

또 IBK부모급여우대적금 출시를 기념해 선착순 1만 명을 대상으로 조건 없이 연 0.5%포인트 특별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이 경우 최고금리는 연 6.0%까지 가능하다.

이 밖에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상품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파리바게뜨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하고, 상품 가입 및 부모급여까지 입금 받은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최대 10명에게 ‘스토케 베이비젠 요요2 휴대용 유모차’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신상품 출시에 맞춰 주택청약종합저축 영유아·청소년 금융바우처도 기존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증액된 만큼, 고객분들 모두 큰 혜택을 받길 바란다”며 “정부의 저출산 문제해결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신상품 및 이벤트를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