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외식업 개인사업자에 ‘대출이자 캐시백’…수익 환원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은행, 외식업 개인사업자에 ‘대출이자 캐시백’…수익 환원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3.0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하나은행은 ‘외식업자 이자 캐시백(CASH BACK) 프로그램’을 1년간 진행한다. 사진은 하나은행 CI이다. ⓒ사진 = 하나은행

하나은행, 외식업 개인사업자에 ‘대출이자 캐시백’…수익 환원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지속적인 고금리 현상과 코로나19로 매출에 직격탄을 입은 전국 외식업자와의 고통 분담에 나섰다.

7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외식업자와 상생하기 위한 실질적 금융지원의 일환으로 ‘외식업자 이자 캐시백(CASH BACK) 프로그램’을 1년간 진행한다.

이는 3고(高) 현상으로 인한 서민경제 어려움을 분담하고, 은행 수익 환원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다.

특히, 장기간 코로나19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던 외식업종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최근 식자재 원가의 지속적인 상승 및 금리인상 등으로 폐업률이 증가하고 있어 해당 업종을 가장 먼저 지원키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시행일 기준 외식업을 영위중인 개인사업자가 보유중인 기업대출(최대 1억 원) 잔액의 1%에 해당되는 금액(최대 100만 원)을 캐시백하기로 했다. 매월 대출이자를 정상 납부중인 NICE CB 신용평점 779점 이하인 외식업 자영업자는 대출 잔액의 1%에 상당하는 금액을 1년 동안 매월 나눠 하나머니로 캐시백 받게 된다.

별도 신청 절차 없이도 하나은행에 기업대출을 보유중인 전국의 외식업 자영업자 모두에게 일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전산테스트를 거쳐 오는 4월 중 전면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외식업을 영위중인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금융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업을 영위하는 사장님들이 힘을 얻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희망의 작은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기대 한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어려운 시기에 고통을 분담하고 이익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금융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업종별 자영업자를 위한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인 ‘사장님 희망드림 프로그램’을 도입해 이번 외식업종 지원을 시작으로 업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 사각지대 없는 핀셋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원화 4000억 원 규모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했다. 사진은 신한은행 본점 전경이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신종자본증권 4000억 발행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4000억 원 규모의 원화 신종자본증권(조건부자본증권)을 발행했다고 7일 밝혔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5년 후 중도상환이 가능한 영구채로, 금리는 4.63%(고정)이다.

앞서 신한은행은 최초 증권신고서 신고 금액인 2700억 원 규모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다양한 기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7390억 원(2.74배수)의 유효 수요가 몰려 최종 발행금액을 4000억 원으로 증액했다.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최근 글로벌 물가지표들의 영향으로 높은 변동성과 긴축우려 지속에도 불구하고 발행에 성공해 신한은행에 대한 투자자들의 강한 선호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수요예측 당일 시장 변동성 확대로 인한 큰 폭의 금리상승에도 불구, 적극적인 IR로 다양한 기관의 참여를 이끌어 내며 시중은행 최초로 두 자릿수 스프레드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이번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신한은행의 자기자본 비율은 0.21%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예상, 앞으로도 선제적인 자기자본 확충 및 안정적인 비율 관리로 신뢰받는 일류은행을 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주민들을 위한 긴급 지원을 제공한다. 사진은 국민은행 CI이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인천 현대시장 화재 피해 긴급 지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주민들을 위한 긴급 지원을 추진한다.

KB국민은행은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기부금 1억 원을 조성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하고 이재민과 복구 인력의 식사 지원을 위한 구호 급식 차량도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또한 화재 피해 시설 복구와 이재민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금융지원도 진행한다.

지원금액은 피해 규모 이내에서 개인대출의 경우 긴급생활안정자금 최대 2000만 원 이내, 사업자대출의 경우 운전자금은 최대 5억 원(피해 규모 이내),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기업대출은 최고 1.0%포인트 특별우대금리도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피해 고객 중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적인 원금상환 없이 가계대출의 경우 1.5%포인트, 기업대출은 1.0%포인트 이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기한연장이 가능하며,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 원리금을 정상 납입할 경우 연체이자를 면제한다.

지원 대상은 화재로 인한 실질적인 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으로, 해당 지역 행정 관청이 발급한 ‘피해사실확인서’를 은행에 제출하면 된다. 지원 신청기간은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지원이 갑작스런 화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재민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재민 분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하실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특별 프로모션을 통해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금리를 최대 0.4%포인트 인하한다. 사진은 카카오뱅크 오피스 내부 모습이다. ⓒ사진제공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대출 ‘최대 0.4%p 인하’ 특판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금리를 최대 0.4%포인트 인하하는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7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이번 특별 금리인하 적용으로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금리는 최저 기준 연 4.68%에서 연 4.28%로 낮아진다. 이는 금융권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상품 중 가장 낮은 수준(2023년 3월 6일 기준)이다.

이번 특별 프로모션은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한편,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은 바쁜 개인사업자들을 위해 사업 관련 서류를 별도로 제출할 필요 없이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사업자등록 후 영업중인 개인사업자라면 신청 가능하며, 대출 가능 최대 금액은 1억 원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리인상기 개인사업자 고객 부담을 덜어주고자 금리 인하 특판을 마련했다”며 “금리 경쟁력을 갖춘 대출 상품을 비롯해 사업 관련 편의 서비스도 지속 선보임으로써 개인사업자 고객의 혜택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7일 본점에서 2023년 직원 홍보모델 12명과 NH튜버 8명을 신규 위촉했다. 사진은 이석용 은행장이 직원 홍보모델 등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직원 홍보모델·NH튜버 위촉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7일 농협은행 본점에서 2023년 직원 홍보모델 12명과 NH튜버 8명을 새롭게 위촉했다.

NH농협은행에 따르면 이번에 선발된 홍보모델과 NH튜버는 학창시절 학교 홍보모델, 지역 축제 홍보대사, 학원 강사, K-POP 댄서 활동 등 다양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홍보모델은 앞으로 1년 동안 NH농협은행 대표 얼굴로서 보도사진과 홍보 영상 촬영은 물론 대내외 행사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또한, NH튜버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취미, 생활정보 등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각종 SNS 콘텐츠를 제작하고 출연한다.

이석용 은행장은 “넘치는 끼와 개성, 참신한 아이디어로 농협은행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고객과 활발하게 소통해 주길 바란다”며 “직원 홍보모델 및 NH튜버와 함께 더욱 젊고 매력적인 농협은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