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네이버파이낸셜·IBK기업은행,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 위해 맞손 [공기업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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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보증기금·네이버파이낸셜·IBK기업은행,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 위해 맞손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3.22 11: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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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3 케이콘 태국 참여해 K-푸드 홍보
캠코, ‘키우미가 키워 DREAM 프로그램’ 통해 미혼모·미혼부 가정 지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가운데)이 지난 21일 경기 성남시 소재 네이버 본사에서 열린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신용보증기금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가운데)이 지난 21일 경기 성남시 소재 네이버 본사에서 열린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네이버파이낸셜·IBK기업은행,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 위해 맞손

신용보증기금은 네이버파이낸셜㈜, IBK기업은행과 함께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3社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이커머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과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한 경영애로 해소 등의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먼저 이커머스 시장의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이커머스 소상공인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신보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커머스 사업자 전용 대안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산출된 대안평가등급을 보증심사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에 재무와 금융이력이 부족한 신파일러(Thin-filer)라도 미래 성장성이 높다면, 문턱을 낮춘 정책보증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자사 플랫폼 입점 사업자 대상 대출 서비스를 선보여 왔지만 금융회사에 보증기관까지 포함한 3자간 금융지원은 이번이 최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신보와 기업은행 양사에 플랫폼 사업자의 영업활동 정보를 제공하며, 신보와 기업은행은 심사요건 충족 시 보증과 대출을 우대 지원한다. 이에 따라 스마트스토어 입점 사업자는 보증서 기반 대출 서비스의 장점인 대출한도 확대와 금리우대 혜택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는 네이버 플랫폼에서 보증 지원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기업은행 모바일 웹 페이지로 이동해 보증과 대출 절차를 함께 진행하면 된다. 대상고객은 신보와 은행 방문 없이도 보증 연계 은행 플랫폼을 통해 자료 제출부터 대출 실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은 이르면 오는 4월 경 출시될 전망이다.

최원목 이사장은 “이번 3社의 협약으로, 핀테크, 금융기관, 공공기관의 디지털 사업역량이 결집된 새로운 혁신금융 모델이 구축됐다”며 “이커머스 소상공인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금융사각지대 해소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3社가 협업해 기존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현지 인플루언서 연계 K-푸드 소비자 체험 홍보 현장ⓒ사진제공 = aT
현지 인플루언서 연계 K-푸드 소비자 체험 홍보 현장ⓒ사진제공 =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3 케이콘 태국 참여해 K-푸드 홍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23 케이콘 태국(KCON 2023 THAILAND)’에 참여해 태국 MZ 세대를 대상으로 K-푸드의 매력을 홍보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된 ‘케이콘 태국’은 케이팝을 비롯해 식품, 의료, 뷰티, 관광 등 다양한 K-컬쳐를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는 대규모 행사로 유명 아이돌이 대거 출연해 태국 MZ 세대들로 구름 관중을 이뤘다.

이에 공사는 행사장 내에 ‘K-푸드 소비자 체험 홍보관’을 마련해 MZ 세대 공략에 나섰다. ‘K-스트리트 푸드’를 주제로 푸드트럭을 배치해 떡볶이, 김밥 등 다양한 길거리 음식의 시식 행사를 진행했다.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와 함께 신선 딸기, 김치 등 다양한 K-푸드를 주제로 참여형 게임과 홍보 이벤트를 진행해 이틀간 2만4000여 명이 방문하며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태국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 라면과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김치, 장류는 물론 스낵류와 음료류까지 주요 수출 품목 전반을 홍보해 경쟁이 치열한 태국 수입식품 시장에서 K-푸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 기반을 넓히는 데 주력했다.

케이콘에 참가하기 위해 멀리 치앙마이에서 왔다는 쏨(Som) 씨는 “오늘 시식한 떡볶이는 한국의 길거리에서 먹었던 바로 그 맛”이라며, 연거푸 “아러이 막막(너무 맛있어요)”을 외쳤다. 또한 “떡볶이 외에도 이번 행사에서 처음 접한 다양한 K-푸드를 먹어볼 생각을 하니 굉장히 기대된다”고 말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한국 문화를 사랑해주는 태국 국민들에게 다양한 K-푸드의 매력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공사는 아세안 식품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태국으로 K-푸드 진출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1일 마리아 모성원에서 열린 미혼모·미혼부 가정 지원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에서 김귀수 캠코 가계지원본부장(사진 오른쪽 세번째), 황재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산지역본부장(사진 왼쪽 첫번째), 박선욱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사진 오른쪽 첫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캠코
21일 마리아 모성원에서 열린 미혼모·미혼부 가정 지원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에서 김귀수 캠코 가계지원본부장(사진 오른쪽 세번째), 황재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산지역본부장(사진 왼쪽 첫번째), 박선욱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사진 오른쪽 첫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캠코

캠코, ‘키우미가 키워 DREAM 프로그램’ 통해 미혼모·미혼부 가정 지원

캠코는 마리아 모성원에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미혼모·미혼부 가정 지원을 위한 기부금 2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 전달은 캠코가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회공헌활동인 ‘키우미가 키워 DREAM’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키우미가 키워 DREAM은 경제적·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혼모·미혼부 가정의 원활한 자립과 사회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1일 기부금 전달식에는 김귀수 캠코 가계지원본부장, 황재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산지역본부장, 박선욱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전달된 기부금은 미혼모·미혼부 가정 보호시설인 마리아 모성원과 사랑샘에 입소한 32개 가정에 제공될 예정이다. 이들 가정에는 영유아 용품과 생필품 박스를 전달하고 심리 안정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도 지원하게 된다.

김귀수 캠코 가계지원본부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양육에 최선을 다하는 미혼모·미혼부 가정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금융취약계층의 재기지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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