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철규 “독과점 기업 네이버, 좌시하지 않을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 이철규 “독과점 기업 네이버, 좌시하지 않을 것”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3.03.29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김의상 기자]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은 오늘(28일) “독과점 기업을 넘어서 대한민국을 사실상 좌지우지하는 ‘빅브라더’ 형태를 보이는 네이버의 오만한 작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네이버와 같은 거대 기업이 플랫폼을 장악했다는 점을 활용해 중소자영업자들과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전가하는 행태를 뿌리 뽑을 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소비자들을 기만하면서도 그에 해당하는 법적, 사회적 책임은 요리조리 빠져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총장은 "최근 네이버 전자문서 알림이 온 것처럼 국민들을 속여 광고성 정보에 클릭을 유도한 일이 있었다"면서 "이는 정부를 사칭한, 국민을 기만한 대국민 사기극을 벌인 것이나 다름없으며 권력에 취해 간이 부어도 단단히 부은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전국이 뒤집어지고도 남을 일인데 의외로 많은 국민이 이 사실을 모르고 계신다"면서 "이게 모두 네이버가 뉴스를 장악했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 총장은 "최근 네이버 쇼핑몰 가짜 후기가 소비자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만 처벌 대상에서 쏙 빠져서 문제가 되고 있다"며 "가짜 후기 문제에 대해 네이버는 모든 책임을 유통업체에 전가하고 '내 탓 아니오'라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네이버 뉴스의 경우도 비슷한 문제가 있다. 네이버 뉴스라는 플랫폼을 통해 가짜뉴스, 편파보도가 전 국민에게 전파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정작 네이버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면서 “법 개정 이전이라도 관계부처에서 중소자영업자와 소비자가 피해보지 않도록 철저히 대책을 강구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