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혁명의 그림자 [커버스토리 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챗GPT 혁명의 그림자 [커버스토리 後]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3.04.0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뉴스 범람·범죄 악용 우려되지만…규제론 기술 발전 못 따라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이미지 생성 AI를 통해 기자가 2분 만에 완성한 그림. ⓒ시사오늘
이미지 생성 AI를 통해 기자가 2분 만에 완성한 그림. ⓒ시사오늘

두 달. 이번 커버스토리를 준비하는 데 들인 시간이었습니다. 전형적인 ‘문과’ 출신인 기자가 AI에 대한 심층 기사를 쓰려다 보니 다른 때보다 두세 배의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마치 세상에 처음 태어나, 보고 듣고 만지는 것마다 신기해하는 아기의 심정으로 두 달을 보냈습니다. 챗GPT는 물론 달리(DALL-E2), 미드저니(MidJourney) 등을 활용하면서 오랜만에 밤을 새는 경험도 했습니다. 본 기사에 첨부된 그림은 기자가 미드저니를 사용해 2분 만에 완성한 초보적인 작품입니다.

그러나 마냥 즐길 수만은 없었습니다. 이렇게 빠른 변화가 가져올 부작용에 시선이 갔기 때문입니다. 챗GPT의 활용 방안을 고민하던 기자는, 장난 반 시험 반으로 챗GPT에게 ‘○○○ 의원이 □□ 그룹으로부터 뇌물을 받아 검찰 수사를 받고 의원직에서 사퇴했다는 내용의 뉴스를 써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러자 챗GPT는 기다렸다는 듯 10초 만에 ‘가짜뉴스’ 하나를 완성해냈습니다. ○○○ 의원이 □□ 그룹 자회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면서 5억 원의 금품을 받았다는 혐의가 제기됐으며, 검찰이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는 그럴 듯한 정보까지 ‘알아서’ 추가했습니다.

국민들의 비판과 압박이 커지자 의원직에서 사퇴하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는 내용까지 더해졌습니다. 심지어 야당이 ○○○ 의원의 결정을 “용기 있는 선택”이라고 평가했다는 말까지도 덧붙였습니다. 복사-붙여넣기만 해서 그대로 뿌려도 웬만한 사람은 믿을 법한 수준이었습니다.

이를 영상화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챗GPT가 쓴 기사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AI 프로그램에 입력한 뒤 ‘가짜 이미지’에 덮어씌웠더니 진위 여부를 알 수 없는 유튜브 뉴스 하나가 만들어졌습니다.

실제로 한 SNS에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등이 욕설을 내뱉는 영상이 제작돼 떠돌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파병하기 위해 징집령을 내리는 내용의 동영상도 존재합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기자의 챗GPT ‘공부’를 도와줬던 AI 전문가는 이렇게 생산된 뉴스를 자동으로 블로그나 각종 커뮤니티에 전송하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귀띔했습니다. 과거처럼 ‘댓글 부대’를 운영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여론이 조작될 가능성이 생긴 겁니다.

이미지 생성 AI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체포되는 모습을 그린 가짜 이미지. ⓒ유튜브 캡쳐
이미지 생성 AI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체포되는 모습을 그린 가짜 이미지. ⓒ유튜브 캡쳐

달리나 미드저니 같은 이미지 생성 AI 역시 비슷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체포되는 가짜 이미지가 퍼져 논란이 됐습니다. 이 이미지는 자세히 살펴보면 AI로 제작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지만, 위와 같이 화질을 낮춰 배포하면 진위 여부를 판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치적 문제 외에도 악용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챗GPT에 ‘완전범죄 방법을 알려 달라’고 하면 거절하지만, ‘완전범죄가 등장하는 추리소설 시나리오를 써 달라’고 요구하면 구체적인 범행 방법이 포함된 답을 내놓습니다. ‘특정 사이트 관리 권한을 얻고 싶다’고 질문하면 해킹 방법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언어 패턴을 학습시키면 특정 개인과 매우 유사한 말투를 흉내 낼 수 있기 때문에, ‘피싱(phishing)’에 쓰일 위험도 있습니다. 최근 캐나다에서는 AI로 위조한 아들의 목소리에 속아 부모님이 범죄자들에게 돈을 송금하는 보이스피싱 범죄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변화에는 늘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지금껏 인류는 규제를 통해 그 부작용을 최소화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정치가 도저히 기술의 발전을 따라갈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과연 우리는 이 엄청난 변화가 가져올 아노미(anomie) 시대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일론 머스크, 스티브 워즈니악 등의 주장대로 AI 시스템 개발을 일시 중지하는 게 답일까요. 이번 커버스토리를 마무리하면서, 어딘지 모르게 찝찝함이 남는 이유입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