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全 기업고객 비대면 이체수수료 전면 면제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은행, 全 기업고객 비대면 이체수수료 전면 면제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4.12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IBK기업은행은 모든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조건없이 비대면 이체수수료를 전면 면제한다. 사진은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이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기업은행, 全 기업고객 비대면 이체수수료 전면 면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모든 기업고객(개인사업자와 법인)을 대상으로 기업인터넷뱅킹, 기업스마트뱅킹 이체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

12일 기업은행에 따르면 기존에는 인터넷·모바일 뱅킹에서 타행으로 이체할 경우 건당 500원, 자동이체의 경우 건당 3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됐으며, VIP제도 등 기준을 충족한 일부 고객만 수수료가 면제됐다. 그러나 앞으로는 기업은행 모든 기업고객은 조건 없이 비대면 이체수수료를 전액 면제 받는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기업고객 비대면 이체수수료 전면 면제 정책은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반듯한 금융’을 실천하고자 하는 김성태 은행장의 경영철학을 반영해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중소기업과 함께 혁신적 성장을 도모하고, 중소기업에게 이익을 환원해 가치금융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KB증권과 제휴를 맺고 케이뱅크 앱에서 KB증권 계좌 개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은 KB증권 계좌 개설 서비스 홍보 이미지다. ⓒ사진제공 = 케이뱅크

케이뱅크, KB증권과 주식계좌 개설 제휴

케이뱅크(은행장 서호성)는 KB증권과 제휴를 맺고 케이뱅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KB증권 계좌 개설이 가능해졌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제휴로 케이뱅크 앱에서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증권사는 NH투자증권·미래에셋증권·삼성증권에 이어 KB증권까지 포함해 총 4곳으로 늘었다.

케이뱅크는 이번 제휴를 기념해 최대 2만 원의 주식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우선 케이뱅크 앱에서 생애 첫 KB증권 계좌를 개설할 경우, 국내주식쿠폰 1만 원을 지급한다. 그리고 지급받은 국내주식쿠폰 1만 원을 사용해 거래하면, 추가로 국내주식쿠폰 5000원과 해외주식쿠폰 5000원을 지급한다.

주식쿠폰은 매수 주문 시 사용 가능하며, 주문 체결 후 쿠폰금액 만큼 캐시백 형태로 돌려받게 된다. 국내주식쿠폰과 해외주식쿠폰은 각각 국내주식과 해외주식 매수 시에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국내주식 위탁수수료 5년 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주식계좌 개설 이후 5년간 수수료율 0.0044792%가 적용된다. 수수료 혜택은 신규 고객을 비롯해 1년 이상 미거래(휴면) 고객에게도 제공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KB증권과 제휴로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고객에게 최대 2만원의 주식쿠폰 등을 제공하는 혜택을 마련했다”며 ”주식거래에 관심이 있는 고객은 케이뱅크 앱에서 편리하게 주식계좌를 만들고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KB금융그룹이 강원도 강릉 지역 산불 피해지역 복구와 이재민 구호 등을 위해 성금 3억 원을 기부한다. 사진은 KB금융그룹 CI다. ⓒ사진제공 = KB금융그룹

KB금융, 강릉 산불 피해 지역 신속 복구·이재민 구호 앞장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강원도 강릉 지역 산불 피해 주민들과 지역사회를 돕기 위한 성금 3억 원을 기부하는 등 긴급 지원에 나섰다.

12일 KB금융에 따르면 성금 3억 원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돼, 산불피해 지역 긴급 구호와 피해 복구, 이재민 생필품, 주거안전 확보 등에 전액 사용될 예정이다.

기부금 외에도 KB금융그룹은 시급한 피해 현장 상황을 감안해, 지난 11일 긴급 구호키트(모포, 위생용품, 의약품)와 이재민용 텐트, 급식차 등을 신속하게 지원했다.

또한, 이번 산불 지역 등 각종 화재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며 최선을 다하고 있는 소방공무원들을 위한 지원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2016년부터 KB손해보험이 전국 73곳의 ‘119 안전센터’ 내 설치한 ‘소방공무원 심신안정실’의 경우, 산불 화재 위험성이 높은 강원도 지역부터 우선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B금융그룹의 주요 계열사들도 피해 고객들을 위한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는 특별 대출, 만기연장, 금리우대, 보험금 우선 지급, 결제 대금 유예 등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KB국민은행은 피해금액 범위 이내에서 특별 대출을 지원한다. 개인대출의 경우에는 긴급 생활안정자금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하며, 기업(자영업자, 중소기업 등)대출의 경우에는 최고 1.0%포인트의 특별우대금리와 함께 운전자금은 최대 5억 원, 시설자금은 피해 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이내에서 지원한다.

3개월 이내 기존 대출금이 만기가 되는 경우에는 추가 원금상환 없이 가계대출의 경우 1.5%포인트, 기업대출은 1.0%포인트 이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기한연장이 가능하며,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원리금을 정상 납입할 경우 연체이자를 면제한다.

KB손해보험은 장기보험 고객을 대상으로 연체이자 없이 보험료 납입을 유예하며, 기존 대출금이 만기가 되는 경우에는 추가 원금상환 없이 기한연장이 가능하고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원리금을 정상 납입할 경우 연체이자를 면제한다.

KB국민카드는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간 청구 유예하며,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분할상환기간 변경 또는 거치기간 변경 등을 통해 대출금 상환을 유예할 수 있다. 또한 피해일 이후 사용한 단기·장기카드대출의 수수료를 30% 할인해 준다.

KB국민은행·KB손해보험·KB국민카드의 금융지원제도 이용 대상고객은 이번 산불로 인해 재해 피해가 발생된 고객으로서 해당 지역 행정관청 등이 발급한 ‘피해사실확인서’를 제출하면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 신청기간은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피해 지역의 조속한 정상화와 함께 주민분들께서 일상생활로 신속히 복귀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나금융, 강릉 산불 피해 지역 복구 긴급 지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강릉 산불 피해 지역의 이재민 구호와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성금 총 3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지난 3월 충청 지역에 이어 강릉 지역에서도 산불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이재민 긴급 구호와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그룹 관계사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해 마련됐다.

특히, 성금 3억 원 중 1억 원은 과거 강원도 지역의 산불 피해로 소실된 숲 복원을 위해 나무심기를 지원함으로써 하나금융그룹은 생태계 회복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이재민들의 생계 지원을 위해 생필품 등을 담은 행복상자 500개를 전달하고 이재민과 소방인력을 위한 이동식 밥차도 지원키로 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연이은 산불로 고통 받고 있는 이재민들과 연일 사투를 벌이는 소방대원들을 보면 참담한 심정”이라며 “하나금융그룹은 이재민들의 신속한 일상 회복과 소방인력 지원, 환경 복원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산불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그룹 관계사들도 함께 힘을 모았다. 하나은행은 산불 피해를 입은 강릉 지역의 개인·중소·중견기업·개인사업자를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개인에게는 5000만 원 이내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 중소기업은 기업당 5억 원 이내 긴급경영안정자금대출 등 신규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또한 기존 여신의 만기도래 시 원금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 만기 연장을 지원하고, 분할 상환금에 대해서는 최장 6개월 이내 상환을 유예한다. 이와 함께 최고 1%포인트 범위 내에서 대출금리도 감면할 예정이다.

하나카드도 △신용카드 결제자금의 최대 6개월 청구 유예 △최대 6개월 분할상환 등의 금융지원과 함께 △산불 피해일 이후 6개월까지 사용한 장·단기 카드대출 수수료를 30% 할인해주기로 했다.

하나생명은 보험료와 보험계약대출 이자 납입을 최대 6개월 유예하고 산불 피해 관련 사고보험금 신청 건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게 보험금을 지급키로 했다.

하나손보는 산불 피해와 관련한 보험금 청구 시 사고 조사 완료 전이라도 추정보험금의 최대 50%까지 우선 지급하고, 산불 피해를 입은 장기보험 가입자에게도 최대 6개월까지 보험료를 납입 유예한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달에도 충청과 대전을 비롯한 전국 산불 피해 지역의 이재민들을 위해 성금 및 행복상자를 전달하는 등 연이은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지속 전개하고 있다.

 

지난 11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2023 신한 소비자위원회 고객자문위원 발대식’에서 박현주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이 자문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2023 소비자위원회 고객자문위원’ 출범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금융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운영하는 ‘2023 신한 소비자위원회 고객자문위원’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소비자위원회 고객자문위원’은 기존 고객자문단을 확대·개편해 신상품과 서비스의 기획·개발 단계부터 고객 의견을 반영하며 금융소비자 관점에서 관행 개선을 제안하는 제도다.

신한은행은 금융 소비자 보호와 내부통제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고객자문위원은 총 20명으로 근로소득자, 자영업자, 실버 세대, MZ세대, 주부 등 총 5개 고객 영역에서 공개 모집 선발했고 활동기간은 1년이다.

선발된 고객자문위원은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신상품과 서비스 사전 점검 △제도개선 제안 △신사업 서비스 체험 △대면 토론회 참여 등을 통해 소비자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전달한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개선 과제는 관련 사업에 적극 반영해 고객 참여 경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님들을 대표해 진솔한 제안과 적극적인 활동으로 금융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힘써주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핵심가치인 ‘바르게, 빠르게, 다르게’에 발맞춰 고객을 위한 진심이 담긴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고 고객과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학계·법조계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신한 옴부즈만 제도’를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금융소비자보호 협의체를 통해 신상품 및 서비스 출시 이전 전문가의 의견을 사전 청취하고 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