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前 민주당 사무부총장, 1심 징역 4년 6개월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정근 前 민주당 사무부총장, 1심 징역 4년 6개월 [정치오늘]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3.04.12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돈봉투 의혹’ 윤관석 압수수색…윤관석 “나와 관련없다”
홍준표, 태영호 저격에 “논란 당사자가 화살 어디에 겨누냐”
이재명, 대통령실 도청 의혹에 “잘못 지적하는 게 성숙한 동맹”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 1심에서 징역 4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은 사실이 12일 전해졌다. 사진은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지난해 9월 30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을 나서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이정근 前 민주당 사무부총장, 1심 징역 4년 6개월

사업가로부터 10억 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더불어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 1심에서 징역 4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은 사실이 12일 전해졌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7부는 이날 이 전 부총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징역 1년 6개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에 징역 3년을 선고했다. 또한 9억 8000여만 원 추징, 이 전 부총장에 압수한 명품 등의 몰수 명령이 내려졌다. 

이 전 부총장은 2019년부터 12월부터 지난 1월까지 정부 에너지 기금 배정, 마스크 사업 관련 인허가, 공공기관 납품, 한국남부발전 임직원 승인 등을 알선해주는 명목으로 사업가 박모 씨에게서 수십차례에 걸쳐 돈과 명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21대 총선 전인 2020년 2~4월 불법 정치자금 3억 3000만 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檢, ‘돈봉투 의혹’ 윤관석 압수수색…윤관석 “나와 관련없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의원실과 인천 지역구 사무실, 자택 등 20여 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12일 전해졌다. 

검찰은 약 10억 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이날 1심에서 징역 4년 6개월을 선고받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휴대전화를 포렌식 하는 과정에서 강래구 전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장이 ‘윤 의원에게 (봉투를) 전달해달라’고 말한 내용이 담긴 녹음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윤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 “이정근 전 위원장의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나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보도에 언급된 인물들 이야기에 본인이 거론됐다는 것조차 황당하기 짝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어떠한 사전 조사를 요청한 적도 없었고 명백한 증거를 제시한 적 없는 본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며 “정치검찰과 끝까지 싸워 나의 무고함을 밝혀낼 것”이라고 전했다.

홍준표, 태영호 저격에 “논란 당사자가 화살 어디에 겨누냐”

홍준표 대구시장이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을 향해 “집행부를 논란의 중심에 서게 한 사람으로서 논란의 당사자가 됐으면 스스로 자숙해야 하거늘 화살을 어디다가 겨누고 있는지 참 어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태 최고위원이 12일 오전 지도부-중진 연석회의에서 “일부 원외 중진이 김기현 대표를 구체적 근거 없이 흔들고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 홍 시장을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자, 홍 시장이 반응한 것이다.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논란의 당사자가 근거 없이 김 대표를 흔든다고?”라고 반문하며 “내가 귀하처럼 근거 없이 함부로 말하는 사람이냐. 총선이 다가오니 별의별 사람이 다 나서서 대표에게 아부한다. 그러면 당이 어려워진다”고 전했다. 

홍 시장은 태 최고위원이 ‘제주 4·3 사건은 김일성 일가 지시’라고 말해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서 “굳이 주장하려면 남로당 당수 박헌영 지시로 남로당 제주 군사위원장인 김달삼이 폭동을 일으켰다고 했으면 이해 되지만, 당시 북을 완전히 장악하지 못했던 김일성 지시였다고 말한 것은 친북좌파에게 역공의 빌미를 준 주장이었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도청 의혹에 “잘못 지적하는 게 성숙한 동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에서 “공동의 이익을 위해 힘을 모을 때 모으더라도, 친구의 잘못은 단호하게 지적하는 것이 성숙한 동맹”이라며 “미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이 일파만파인데 정부는 의혹을 규명하기보다 합리적 문제 제기를 틀어막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는 도청 의혹 실체를 낱낱이 파악하고, 사실이라면 미국 정부의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반드시 받아내야 한다”며 “정부의 무너진 안보 기강 역시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바로잡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 드론에 서울의 하늘이 뚫리고, 대통령실이 외국 정보기관 도청에 노출되는 일은 결코 다시 있어서 안 된다”며 “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을 서두르겠다. 대통령실 보안 강화를 위한 입법 조치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