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저축은행, 작년 부동산 PF 대출잔액 5兆…당국 “이중·삼중 안전장치 존재”
스크롤 이동 상태바
10대 저축은행, 작년 부동산 PF 대출잔액 5兆…당국 “이중·삼중 안전장치 존재”
  • 유채리 기자
  • 승인 2023.04.1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K·웰컴 지급 정지 예정이라는 허위 사실 유포
저축은행업계 “사실무근…최초 유포자 고소”
금융당국 “과거와 다른 상황…예방 조치 마련”
전문가 “PF 의존하는 구조적 문제 변화 필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유채리 기자]

지난해 자산규모 상위 10개 저축은행 부동산 PF가 5조 원 대 육박하며 부실 위험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OK와 웰컴저축은행에 대한 허위사실이 확산되기도 했다. 이에 저축은행의 근본적인 구조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데 금융당국은 충분한 대응방안을 마련해 조치하고 모니터링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서울의 한 저축은행 앞이다. ⓒ연합뉴스
지난해 자산규모 상위 10개 저축은행 부동산 PF가 5조 원 대에 육박한 가운데, 최근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에 대한 허위사실이 유포됐다. 이에 저축은행의 근본적인 구조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데 금융당국은 충분한 대응방안을 마련해 조치하고 모니터링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서울의 한 저축은행 앞이다. ⓒ연합뉴스

최근 저축은행을 둘러싸고 부동산 PF 리스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가운데 허위정보가 유포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업계 및 금융당국이 '사실무근'이라며 적극 대처하는 모습이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자산규모 상위 10개 저축은행 부동산 PF가 5조 원 대에 육박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에 대한 다소 '허무맹랑'한 허위 사실이 확산되기도 했다.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에 대해 1조 원 가량의 결손이 발생해 지급 정지 예정으로 잔액을 모두 인출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저축은행중앙회와 OK·웰컴저축은행은 곧바로 사실무근이며 2022년 12월 말 건전성 비율은 매우 양호한 수준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유동성 비율도 저축은행 감독규정에서 정한 규제 비율을 상회한다고 덧붙였다.

2022년 12월 기준으로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의 BIS비율은 각각 11.40%, 12.51%이다. 유동성 비율은 OK저축은행 250.54%, 웰컴저축은행 159.68%다. 현재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BIS비율 규제비율은 7~8%, 유동성 비율은 100%가 기준이다.

업계 관계자 역시 “대손충당금도 충분하며 해당 사실은 허위 사실이며 사안을 엄중하게 파악해 대처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관계자는 “저축은행은 금융권에서 가장 강력한 규제를 받고 있는 곳 중 하나이며 PF 관련해서도 이중·삼중의 안전장치가 있다”며 “물론 저축은행사태로 똑같은 일이 있었기에 우려할 수 있으나 여러 상황이 그때와 비교하기에는 다른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사업장 단위로 관리를 강화하고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은 PF협약을 만들어 필요한 지원을 하는 등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대응방안을 마련한 상태다. 현재도 부실이 현저화된 상태는 아니지만 우려를 알고 있으며 여러 조치들을 추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와 별개로 부동산 PF에 집중된 저축은행 사업 포토폴리오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지난해 자산규모 상위 10개 저축은행(SBI, OK, 한국투자, 웰컴, 페퍼, 애큐온, 다올, 상상인, 모아, KB)의 부동산 PF 금액이 총 4조 9577억 원으로 2021년 대비 9335억 원이나 증가했다.

연체율의 경우, 상상인 5.03%, OK 4.05%, 다올 3.30%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한 곳도 있다.

특히,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규모의 SVB 은행이 갑자기 파산한 것으로 인해 시장 전체의 불안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이번 루머가 금융시장 공포감 조성에 영향을 미칠 우려도 나온다. 형체가 없는 공포가 뱅크런이라는 실체화된 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말이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는 “시장에 이미 불안감이 있는 상태이다. 그런데 PF 같은 경우, 미래의 이익 가능성을 보고 대출해주는 것으로 담보가 없어 현금 보존이 어렵다. 상대적으로 위험하다보니 부담이 이미 있는 상태다”라며 “여기다가 여러 은행이 하나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해준 거라 PF 대출이 부실화되면 연쇄적으로 위험이 확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축은행의 연체율이 늘어나고 있다는 건 위험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저축은행의 구조 자체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저축은행은 주로 개인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자금 조달 규모는 작은 데 고객을 모아야 해 높은 금리로 경쟁을 해 이자 부담이 커진다. 이에 부족한 자금조달을 보완하기 위해 PF 대출에 집중한다는 분석이다.

서 교수는 “영세한 개인 대출에 치중하다보니 안정적인 영업 기반이 약화된 것도 원인이다. 수익을 내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 구조적인 문제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저축은행사태는 2011년 금융위원회가 BIS비율이 1% 미만인 제일저축은행 등을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하고 영업정지 조치를 내려 이로 인해 5000만 원 이상 예금자 등이 원금 손실 피해를 입었던 일을 이야기한다.

저축은행사태의 원인으로 부동산 PF 대출 비중을 늘리던 저축은행들이 금융위기로 인해 부실화된 것이 지목된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타인의 신발 신어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