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3년간 재활용 PC 5000대 무상기부한다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은행, 3년간 재활용 PC 5000대 무상기부한다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4.26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우리은행이 한국장애인IT고용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 향후 3년 간 불용 PC 5000대를 기부하기로 했다. 사진은 우리은행 CI다. ⓒ사진제공 = 우리은행

우리은행, 3년간 재활용 PC 5000대 무상기부한다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이 향후 3년 간 불용(不用) PC 5000대를 기부한다.

우리은행은 사단법인 한국장애인IT고용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불용 PC를 재활용해 자원순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장애인 등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재조립 PC를 무상으로 보급하는 등 정보격차 해소에 앞장서기 위해서다.

우리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향후 3년간 ‘사랑의 PC 나눔’ 사업에 불용 PC 약 5000대를 기부해 저소득층 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소년소녀가장 등 정보화 소외계층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 정보화 불평등 해소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국장애인IT고용협회는 2006년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 기관으로부터 불용 PC 등 노후 전산장비를 기증받아 사용 가능한 부품을 활용해 컴퓨터를 재조립한 후 소외계층에 재기부하는‘사랑의 PC 나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소외계층 대상 IT 교육을 제공해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일자리 창출을 통해 이들의 재활자립을 돕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순환경제 사회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며 “우리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자원 선순환을 통한 순환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소외계층의 정보화 불평등 해소라는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는 ESG경영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은 2022년 5월 마스크 자원순환 캠페인 ‘희망 리본(Re-Born)’ 사업을 통해 자투리 원단과 수거된 폐마스크를 재활용해 제작한 좌식의자를 전국 취약계층 1000가구에 기증했다. 또한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내용연수가 지난 사무용 집기를 업사이클링해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하는 ‘자원多잇다’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신한 청년저축왕 적금’ 가입자 10만 명 돌파를 기념하는 홍보 이미지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청년저축왕 적금 10만좌 돌파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3월 출시한 ‘신한 청년저축왕 적금’이 출시 41일 만에 가입자 10만 명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신한 청년저축왕 적금’은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 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월 30만 원까지 입금 가능한 상품이다. 해당 상품은 △12개월 기준 최고 연 5.65%(기본 연 4.35%) △24개월 기준 최고 연 5.75%(기본 연 4.45%) △36개월기준 최고 연 5.85%(기본 연 4.55%) 금리를 제공한다.

특히, 적금 가입고객이 청년세대인 점을 고려해 고객 본인의 결혼 또는 주택마련을 위해 중도 해지를 신청하면 중도해지금리가 아닌 기본금리를 적용해 청년세대들의 실질적인 자산 형성에 도움을 준다.

고객성원에 힘입어 신한은행은 오는 5월부터 적금 가입고객들을 대상으로 월별 추가 입금 등 미션 수행 시 최대 10만 마이신한포인트를 제공하는 ‘미션왕게임’도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청년세대들의 실질적인 자산형성을 위한 상품 내용이 좋은 호응을 얻어 조기에 10만좌를 판매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상품개발과 이벤트로 금융의 선한 영향력을 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 청년저축왕 적금’은 20만 좌 한도로 판매되며 신한은행 모바일 앱 쏠(SOL)과 전국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다.

 

26일 업무협약을 마친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사진 왼쪽)과 해양환경공단 한기준 이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해양환경보전 지원기금’ MOU 3년 연장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이 해양환경공단과 2020년 체결한 ‘해양환경보전 지원 기금 업무협약’ 기간을 오는 2025년까지 3년 연장한다.

26일 수협은행에 따르면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과 해양환경공단 한기준 이사장은 ‘Sh해양플라스틱Zero!예‧적금 공익기금’ 전달식에서 업무협약 연장에 합의했다.

지난 25일 서울시 송파구 소재 해양환경공단에서 열린 기금 전달식에는 강 은행장과 한 이사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수협은행은 이날 해양환경공단에 공익기금 6000만 원을 전달했다.

앞서 수협은행은 지난 2020년 해양환경공단과 ‘Sh해양플라스틱Zero!예‧적금’ 판매금의 일정액을 해양환경보전 지원 기금으로 조성해 전액 수협은행 부담으로 출연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지난해에 이어 3년 연속 기금을 전달했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수협은행은 우리나라 해양수산 대표은행으로서 정부의 ‘2050년 해양플라스틱폐기물 발생량 제로화 달성’ 기조에 적극 동참하고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공익가치를 실천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수협은행의 대표적 공익상품 ‘Sh해양플라스틱Zero!예‧적금’은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30만 좌 넘게 판매됐다.

 

하나금융그룹이 상생금융 프로젝트 일환으로 ‘하나 그랜드 홀’ 무료 대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사진은 프로젝트 홍보 이미지다. ⓒ사진제공 =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하나 그랜드 홀’ 무료 대관…상생금융 프로젝트 일환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그룹 관계사의 6개 공간을 리모델링해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결혼식 장소를 무상 대여하는 ‘하나 그랜드 홀’ 무료 대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26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이번 ‘하나 그랜드 홀’ 무료 대관은 저출산 위기극복과 상생금융 문화 확산을 위한 ‘2023 HANA 인생여정 지원’ 세 번째 프로젝트로, 하나금융그룹은 웨딩홀 무료 대관의 첫 번째 장소로 서울 명동을 선정했다.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 4층에 위치하고 있는 ‘하나 그랜드홀 명동’은 편리한 교통뿐만 아니라 넓은 주차공간을 마련해 하객들을 위한 편의성을 갖추고 있으며,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1일 1팀 웨딩’으로 진행함으로써 일반 웨딩홀에 비해 여유로운 예식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하나 그랜드 홀’은 오는 5월 15일부터 은행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소방공무원 △소상공인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의 예비 신혼부부가 대상이다. 이용대상은 추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청은 결혼 3개월 이전부터 가능하며, 한시적으로 5월에서 8월 중에는 결혼 1개월 전에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이용 대상자로 최종 선정 되면 결혼정보업체를 함께 안내해 공간 비용 이외에도 합리적인 예산으로 결혼식을 올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주요 사회적 아젠더인 저출산 위기극복과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으로 웨딩홀 무료 지원 프로젝트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사회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결혼부터 △임신, 출산 △일과 육아의 병행 △주거 안정 △실버 케어 까지 인생 전반을 아우르는 ‘2023 HANA 인생여정(人生旅程) 지원 프로젝트’를 마련해 ‘다자녀우대 상생 금융’을 시작으로 그룹 내 공간을 활용한 ‘하나 맘케어 센터 오픈’, 이번 ‘하나 그랜드 홀’ 무료 대관까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촘촘한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대한민국 저출산 문제 해결과 맞벌이 가정의 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고 지역 간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 △여성 임직원, 소방공무원의 가임력 보전을 위한 전문 검진과 난임치료 확대 등 상생 금융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