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재 “ESG 핵심 이슈는 공급망 관리…동반성장과 가장 밀접”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종재 “ESG 핵심 이슈는 공급망 관리…동반성장과 가장 밀접”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3.05.1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성장포럼(97)] 이종재 한국생산성본부 ESG위원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이종재 한국생산성본부 ESG위원장이 지난 11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열린 제97회 동반성장포럼에서 주제 발표를 하는 모습. ⓒ 시사오늘 장대한 기자
이종재 한국생산성본부 ESG위원장이 지난 11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열린 제97회 동반성장포럼에서 주제 발표를 하는 모습. ⓒ 시사오늘 장대한 기자

ESG 경영 핵심 요소 중 하나인 ‘공급망 관리’가 결국 ‘동반성장’을 위한 포석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일방향적 지원을 넘어 원사업자와 협력사가 함께 행동규범을 만들고 개선·지원에 나서며 건강한 발전을 도모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서다.

이종재 한국생산성본부 ESG위원장은 지난 11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열린 제97회 동반성장포럼 ‘ESG와 동반성장’ 강연에서 이같이 밝히며, “기업이 ESG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제조 전 과정에 걸친 공급망과 관리 범위 및 규정을 명확히 하고, 이에 수반되는 환경 파괴와 불공정 이슈 등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장 먼저 “기업이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명성이 높아지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업이 경제적 가치만을 추구하면서 초래한 문제들이 양극화와 기후위기 등의 폐해를 초래한 만큼, 사회적 가치에도 눈돌려 그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 강화 분위기에선 기업의 공급망 관리가 핵심 이슈로 떠오를 수 밖에 없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공급망 관리는 ESG로 통칭된 △탈탄소 환경경영 △포용사회 △공정경영 등을 모두 관통하는 키워드이자, 협력사를 대상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동반성장과도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전 세계적 탄소감축 노력부터가 기업들 스스로의 힘으로 극복할 수 없는 난관으로 지목된다. 이종재 위원장은 “국내에선 지난해부터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을 발효했고, 유럽에선 탄소세 부과와 공급망 실사법을 시행하고 있다”며 “결국 협력업체와 함께 힘을 모아 ESG를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기업 차원에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기준을 충족하고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의 단계적 의무화에 동참하고 있다. 해당 보고서를 발간한 회사 수는 한국거래소 게재 기준 지난해 말까지 131곳에 달한다. 

다루는 범위도 n차 협력사까지로 넓어지는 추세다. 이들 기업은 협력사와 행동강령을 교환하고, 실사 및 개선 지원에 나서는 등의 방식으로 공급망 관리 대응에 나서고 있다. 협력사의 잘못이 원사업자(원청)의 책임으로 옮겨가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대응 마련 등도 그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이종재 한국생산성본부 ESG위원장의 모습. ⓒ 시사오늘 장대한 기자
이종재 한국생산성본부 ESG위원장의 모습. ⓒ 시사오늘 장대한 기자

이종재 위원장은 협력사를 호혜주의적으로만 바라보는 기류도 이제는 바뀌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간 협력업체라 하면 무조건적 ‘상생의 대상’이었고, 정부 역시 중소기업에 더 호혜적인 지원을 권장하는 식으로 동반성장 정책을 펼쳐왔다”며 “하지만 지금은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얼마나 잘하는 지와 잘 할 수 있도록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그 대표적 사례로 해외 기업인 구글과 BMW를 주저없이 꼽았다. 구글의 경우에는 회사간 거래 자격 요건으로 반드시 RE100에 가입토록 하고 있다. RE100에 가입하지 않는 기업과는 거래하지 않겠다고 규정한 셈이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으로, 지난 3월 초까지 전세계 399개사가 가입했다. 국내 기업은 23개사다. 

BMW도 부품을 납품하는 2300여 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매년 공급망 관리 조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리스크가 발견된 곳들하고는 거래를 끊는다. 3개년 평균 150여개 협력사와 계약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된다. 

그는 “극단적으로 유럽에서는 협력사를 리스크의 대상을 삼고 있기도 하다”며 “원사업자가 모르는 협력업체의 잘못으로 인해 벌금을 낼 수는 없는 노릇이라서다. 거래선의 글로벌 협약 가입을 당연시하고 있고, 자발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다. 결국 함께 잘하고 있는지를 계속 살피는 쪽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