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고교학점제 대비 일반고·대학 연계 주말강좌 운영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북교육청, 고교학점제 대비 일반고·대학 연계 주말강좌 운영 [전북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5.1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군산항·새만금신항 One-Port 전략수립 용역 착수
전북은행, ‘그린(Green) 환경그림 공모전’ 개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대학연계 주말강좌가 진행 중이다.ⓒ사진제공 =전라북도교육청
대학연계 주말강좌가 진행 중이다.ⓒ사진제공 =전라북도교육청

전북교육청, 고교학점제 대비 일반고·대학 연계 주말강좌 운영

전북교육청은 일반고와 도내 대학 3개 학교가 참여하는 주말 강좌를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오는 6월 17일까지 5주간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일반고 학생들에게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와 학업설계 탐색의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사업은 전북교육청과 지자체·지역 대학이 협력하는 사업이다. 주말을 활용해 예술·체육과 기초 직업 교육 강좌 집중 이수 중심의 강좌를 운영한다.

전북교육청의 지원으로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강좌 이수 학생에 대해서는 창의적체험활동 자율 또는 진로활동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개설된 강좌는 주요 프로그램의 특성과 지도 교원 수급, 활동 공간 등의 한계로 고등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이다. 전문성을 갖춘 대학 학과에서 강의와 실습이 진행된다.

2023학년도 대학별 강좌를 살펴보면 △전주비전대학교은 치위생, 방송영상디자인, 방사선학, 신재생에너지, 건축, 응급 구조학, 기계과, 간호학부, 보건행정학, 글로벌호텔관광 △전주기전대학은 SNS 영상소프트웨어, 경영회계정보, 메디컬스킨케어, 식품영양, 운동재활, 임상병리, 호텔제과제빵, 학생군사교육, 호텔외식조리, 미용건강 △원광보건대학교은 글로벌호텔관광, 외식조리, 임상병리 관련 등이다.

유효선 중등교육과장은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 수업과 실습을 경험함으로써 진로와 학업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전북교육청의 의지에 참여 학생과 대학이 호응하면서 개설 강좌가 확대되고 있다”면서 “지역과 교육청의 협력적 역할이 내실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 군산시
군산시가 군산항과 신항의 기능 보완적 발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군산항·신항 One-Port 전략 수립 용역’을 착수했다.ⓒ사진제공 = 군산시

군산시, 군산항·새만금신항 One-Port 전략수립 용역 착수

군산시가 군산항과 신항의 기능 보완적 발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군산항·신항 One-Port 전략 수립 용역’을 착수했다.

16일 시에 따르면, 군산새만금신항 1-1단계 개발이 오는 2025년에 완료됨에 따라 군산항과 신항의 기능 재정립을 통한 상호보완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전략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또한 군산새만금신항의 본래 조성 목적에 부합하는 특화방안을 제시함으로 兩 항만의 균형발전 방안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이번 용역을 추진한다.

주요 연구내용은 군산항과 신항의 지정학적 배경·해운·항만 여건 분석, 군산항과 신항의 기능·역할 분석, 항만행정체계 단일화 영향 분석, 지역경제 기여도 분석 등이다. 이를 통한 군산항과 신항의 One-Port 전략수립과 중장기 정책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오는 24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오는 2024년 4월말에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항만관련업계 간담회와 유관기관·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다양한 의견 청취를 통해 군산항과 신항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제공 = 전북은행
그린(Green) 환경그림 공모전 포스터ⓒ사진제공 = 전북은행

전북은행, ‘그린(Green) 환경그림 공모전’ 개최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 굿네이버스 전북지역본부와 함께 2023 전북은행과 함께하는 ‘그린(Green) 환경그림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전북은행은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대한 아동들의 생각과 기대를 공모전을 통해 지역사회 환경보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녹색사회를 만들기 위한 ESG경영 실천에 앞장서고자 이번 사업을 마련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전라북도 소재 초등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8절 도화지에 ‘아동이 안심하고 생활 할 수 있는 기후환경 조성을 위한 바람’을 소재나 형식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6월 2일까지며, 전북은행 홈페이지에 게시된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작품 뒷면에 부착 후 굿네이버스 전북지역본부로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발송하면 된다. 총 100명에게 전북은행장상, 전북교육감상 등 상장과 부상이 수여된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환경오염으로 기후가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가장 큰 피해는 우리 아동들이 겪게 될 것”이라며 “아동들을 위한 미래 환경을 지키기 위해 현재 우리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깊은 관심과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