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신 노조 방조 및 유서 대필 의혹 공방, 당신의 생각은? [윤진석의 정치텔링]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분신 노조 방조 및 유서 대필 의혹 공방, 당신의 생각은? [윤진석의 정치텔링] 
  • 윤진석 기자 |영상 신성일 PD
  • 승인 2023.05.2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에 대한 이 썰 저 썰에 대한 이야기
이번 편은 민주노총 분신 노조 간부 관련
방조 및 유서 대필 의혹 진실공방에 관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영상 신성일 PD)

정보와 평론의 믹스매치, 색다른 어젠다 제시 지향의 주말판 온라인 저널, ‘정치텔링’이 꼽은 요즘 여론의 관심사 중 이것.
 

- 민주노총 건설노조 간부의 분신 
- 방조 및 유서 대필 의혹 공방 
- 합리적 의심 vs 음모론 나뉘어


민주노총 산하 강원지부 건설노조 간부 양 모 씨가 노동절인 지난 1일 오전 9시 35분께 강릉지원 주차장 잔디 앞에서 분신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전신 화상을 입은 양 씨는 위독한 상태로 헬기를 통해 서울 소재의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다음날(2일) 오후 1시 9분께 치료 중 숨졌습니다. 

민주노총이 공개한 양 씨 유서에 따르면 정부 수사의 부당성에 대한 억울함을 호소하고 윤석열 정부의 퇴진을 촉구하는 과정에서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양 씨는 건설공사 현장 업무 방해 및 돈을 받은 혐의로 동료들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던 중이었습니다. 

현재 민노총은 서울 도심 등에서 대규모 집회를 벌이는 등 대정부 총력 투쟁을 선포한 상태입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등에서 서울 도심에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총력 투쟁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연합뉴스
민주노총 건설노조 등에서 서울 도심에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총력 투쟁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연합뉴스

하지만 그사이 몇 가지 의문점이 제기되면서 분신에 얽힌 진실공방을 둘러싸고 사태는 또 다른 내전 양상으로 번지며 혼돈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조선일보>는 지난 16일 보도를 통해 양 씨가 분신할 당시 “함께 있던 간부는 막지도 불을 끄지도 않았다”는 취지로 방조 의혹을 보냈습니다. 

이를 접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실이라면 안타까운 죽음에 놀랐던 많은 사람에게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 혹시나 동료의 죽음을 투쟁의 동력으로 이용하려 했던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진실이 밝혀지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월간조선>은 18일 보도에서 민주노총이 지난 4일과 12일에 걸쳐 공개한 3개의 유서 중 한 개가 다른 두 개에서 나온 꼿꼿하고 반듯한 필체와 뚜렷하게 다르다며 유서 위조 및 대필 의혹을 전했습니다. 

반면에 민노총에서는 “악의적 왜곡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고 일부 언론과 야당에서도 잇따라 비판을 가했습니다.

<한겨레>는 17일 기사에서 “(동료가) 양 씨의 극단 선택을 만류한 것으로 조사됐다”는 강릉경찰서 관계자 말을 인용하며 <조선일보> 보도를 반박했습니다. <경향신문>은 18일 ‘한술 더 뜬 원희룡, SNS로 음모론 제기’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19일 YTN <이앤피>에 출연해 “<조선일보>와 원 장관은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건설노조 입장이 적힌 제목의 기사를 링크하며 “제2의 강기훈 사건을 만들려고 했나”며 음모론을 제기했습니다. 

쟁점은 크게 합리적 의심 vs 음모론이냐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논란이 가열되는 상황에서 노동운동가 출신 원로와 평론가들은 어떻게 보는지 19, 20일 들어봤습니다. 
 

김행 위키트리 부회장ⓒ시사오늘
김행 위키트리 부회장ⓒ시사오늘

 

“팩트 파이팅이 우선”
김행 위키트리 부회장

 

 “분신으로 숨져 안타깝다. 그러나 의문을 제기하지도 못하게 음모론으로 치부하는 것 또한 아닐 일이다. 갑론을박을 벌이며 정쟁의 한복판으로 몰고 갈 게 아닌 철저한 과학적 수사를 통해 사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본다.
 

1991년 강기훈 유서 대필 조작 사건이 있었다. 재야단체 간부인 김기설 씨가 분신한 사건 관련해 동료 강 씨가 방조 및 유서 대필 의혹이 있다는 혐의를 받고 실형을 선고받았다가 노무현 정부 때인 2005년 대법원에서 무죄 확정을 받은 사건이다. 여야의 정쟁에 얽히고설켜 정국이 뒤바뀜에 따라 논점 또한 엎치락뒤치락 번복됐던 기억이 난다. 
 

30여 년 흐른 지금, 이번엔 한 노조원 분신을 둘러싸고 방조 의혹 및 유서 대필 논란이 불거져 있다. 지금은 그때와 달리 기술이 발달해 수사기법도 정밀하고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수준에 왔다. 신나를 어떻게 구입해 분신 장소까지 가져왔는지, 사전에 누구와 통화했고 동행했는지 등 주변 CCTV와 블랙박스, 고인과 주변인들의 통화기록 등을 통해 과학적 수사기법이 가능하다고 본다. 심증이 아닌 물증에 의한 수사를 통해 일말의 의문마저 말끔히 해소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팩트 파이팅(Fact fighting)할 때다. 
 

또 하나, 무력화된 공권력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말하고 싶다. 일부 노조원들이 서울 도심 곳곳에서 허가되지 않은 도로를 점거하고 노숙 집회 중 음주와 노상 방뇨까지 하는 등 난장판을 벌이며 국민 다수에 피해를 주고 있다. 법치와 공권력이 얼마나 무너져 있으면 이런 문제가 버젓이 반복되는가 싶다. 
 

과거 보도도 있었지만, 일반 시민이 그랬다면 처벌받을 일이 민노총이 행하면 법망을 피해 가는 경우가 적잖았다는 지적이다. 경찰이 뒷짐 지고 수수방관해 스스로 신뢰를 깎아 먹은 것은 아닌지 관리 부실 책임도 뒤따를 수밖에 없다. 
 

집시법(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이 있지만 유명무실하다. 합법적 시위는 보장받아야겠지만 불법까지 방치돼서는 안 될 일이다. 혼란이 가중될수록 진짜 필요한 곳에 경찰 인력이 배치되지 못하게 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이 떠안게 된다. 필요하다면 법 개정을 통해서도 법치가 바로 서야 할 때다.”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시사오늘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시사오늘

 

“정치적 언급 부적절”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 


“동료들이 노조원의 분신을 알았다면 말려야 했겠지만, 죽은 사람에 대해 폄훼하는 것은 옳지 않다. 경찰에서 여러 정황을 보고 수사할 일이다. 정치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등의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고 본다. 
 

나는 그동안 민노총을 귀족노조라고 많이 비판해왔다. 지금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이쪽(정부)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민주노총 등 노동자 세계의 진짜 문제는 억대 연봉을 받으며 철밥통처럼 보장받는 대기업의 정규직 노동자들과 그렇지 못한 채 저임금을 받으며 언제 해고될지 몰라 불안에 떠는 하청 노동자들의 극심한 양극화 차다. 
 

윤석열 정부가 이런 것들을 간파하고 해결해야 진정한 노동개혁을 이룰 수 있다. 하지만 어떤가. 정작 그런 것에는 손도 못 대고 있지 않나? 건설 노동자들의 처우가 좋으면 얼마나 좋겠나. 대우조선 하청 노동자들이 왜 대우조선까지 들어가서 점거했겠나. 나중에 투항하고 나오던데 나는 그것을 보고 가슴이 아팠다. 
 

이 기회에 또 다른 얘기 좀 하겠다. 이재명을 조사한 지가 2년 가까이나 돼간다. 1년 8개월 됐다. 그동안 뭘 밝혔나? 봐주는 것 아닌가? 오죽하면 코인 의혹에 휩싸인 김남국 역시 ‘검찰에서 밝히겠다’고 하지를 않나? 검찰의 속성을 잘 알고 하는 말이 아닌가 싶을 정도다. 
 

(장기표 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대장동 개발 특혜 비위 의혹 등을 제기해오다 이 대표 측으로부터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소당해 ‘도둑 잡으라고 했더니 외친 사람 처벌하냐’며 검찰의 지지부진한 수사를 비판해온 바 있다) 
 

제대로 수사할 것은 정작 하지 않고 있다. 법치가 바로 서 있는 거냐고 묻고 싶다. 무너졌다. 통탄한다.”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시사오늘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시사오늘

 

“경찰 수사 지켜봐야”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일각에서 음모론이라고 하는 데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본다. <조선일보> 보도를 보면 조금의 의문을 가질만한 지점들이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과연 합당한 조치가 취해졌는지 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것으로 본다. 경찰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지켜볼 문제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