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이용자 동행 기부, 이벤트 넘어 ‘문화’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펄어비스-이용자 동행 기부, 이벤트 넘어 ‘문화’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3.05.28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하니 기쁨도 커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펄어비스 제공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이용자(이하 모험가)와 함께하는 기부 문화를 만들고 있다. 사진은 지난 3월 검은사막 서비스 3000일을 맞아 굿네이버스에 기부금을 전달한 펄어비스. ⓒ펄어비스 제공

일회성 이벤트 대신 '기부 문화'를 만들고 있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이용자(이하 모험가)와 함께하는 기부 활동이 화제다. 펄어비스는 매 해 모험가와 함께하는 꾸준한 기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크게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단순히 기업으로만 진행하는 것을 넘어 모험가(이용자)와 함께하는 건강한 기부 문화가 첫 번째다. 두 번째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꾸준한 문화성 활동으로 정착시키려는 시도다. 

방식도 다양하다. 팝업스토어를 활용한 이용자 판매 수익금을 기부하는 기본적인 방식부터 게임 이용자가 인게임 이벤트에 함께하는 기부, 함께 걸으며 건강도 챙기는 기부 등 '여러 버전'을 내놨다.

이용자와 함께 ‘빅워크 기부 캠페인’

펄어비스는 오는 30일 검은사막 국내 직접서비스 4주년을 앞두고 기부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 5월 16일부터 진행하는 관련 이벤트는 모험가 참여로 진행되는 기부 활동이다. '함께라서 더 큰 행복! 검은사막과 함께 걸어요, 지구 한바퀴!' 빅워크 기부 캠페인를 통해 모험가들은 기부도 하고 건강도 챙길수 있다는 취지다.

기부 방식도 간단하다. ‘빅워크' 앱을 다운받아 모험가들의 전체 6000만 걸음을 달성하면 펄어비스가 2000만원을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에 기부한다. 기부금을 통해 취약계층 장애 아동들을 위한 기립형 휠체어 구매에 사용될 예정이다.

충성도 높은 이용자 참여, 굿즈 판매 수익금 기부

펄어비스는 굿즈 판매의 수익금 역시 기부해왔다. 굿즈 판매는 충성도 높은 게임 이용자들과 함께하는 기부 문화다. 최근엔 신규 지역 아침의 나라 출시에 맞춰 4월 ‘팝업스토어’를 열고 한정 굿즈를 성황리에 판매했다. ‘아침의 나라’ 한정 굿즈는 우사 부채, 전통잔, 아침의 나라 기념 주화, 아침의 나라 일러스트 엽서, 인게임 쿠폰으로 구성한 △아침의 나라 한정 패키지, △매구 & 우사 데스크 매트, 장마우스패드 등 다양하게 준비했다.

펄어비스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팝업 스토어 굿즈 수익금 전액인 약 2000만원을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에 기부했다. 기부금은 사회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여행 지원사업에 사용된다. 

검은사막 서비스 3000일 모험가의 이름으로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서비스 3,000일에 감사의 의미를 뜻깊게 전하고자 ‘검은사막 모험가’ 이름으로 '굿네이버스'에 30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지난 3월 4일 검은사막 서비스 3000일 ‘검은사막 특별 생방송’을 진행했다. 모험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고 특별한 날의 의미를 더하기 위해 3000만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이날 개발진들은 ”모험가 여러분들이 함께 해주셨기 때문에 3000일을 맞이할 수 있었다"라고 감사한 뒤, "또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라면 더 의미 있는 일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독려했다. 기부금은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를 통해 취약 계층 아동의 결식 예방 및 영양개선을 위해 사용된다.

이용자와 함께 ‘국경없는의사회’ 기부 활동

펄어비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매해 1억원을 국경없는의사회에 기부하고 있다. 기부는 이용자 인게임 참여로 진행되는 것이다. 매해 연말 ‘모험가 여러분의 따듯한 마음으로 만드는 세상’ 기부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벤트는 검은사막 이용자가 게임 내 재화(은화)로 구매할 수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의 목표 판매량을 달성하면 펄어비스가 기부하는 방식이다. 전 세계 검은사막 이용자들의 따뜻한 마음이 모여 목표 수량 5만개를 훌쩍 넘어선 2백만개가 판매됐다.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도 ‘따듯한 마음의 열매 모으기’ 기부 이벤트를 함께 진행했다. 따듯한 열매는 전 세계 이용자들의 참여로 목표 수량 20만 개를 넘어선 2억 개의 열매가 모인바 있다.

기부금은 전 세계 무력분쟁, 전염병 및 자연재해 지역과 의료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는 환자를 위한 의료 지원 활동에 사용되고 있다. 2019년 말라리아에 취약한 남수단 환자 8만5000명에게 치료제를 전달하고, 2020년 2200여명의 영양실조 아동에게 긴급 영양실조 치료식 ‘플럼피넛’을 제공했다. 2021년에는 아프가니스탄에 파견 중인 의료진 및 구호활동가를 지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