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의 삼성 너마저’…무너지는 대형 건설사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전의 삼성 너마저’…무너지는 대형 건설사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3.05.31 11: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시공하는 삼성디스플레이 신사옥 공사현장에서 노동자 3명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추락자 모두 경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진다. ⓒ 제공사=경기도소방재난본부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시공하는 삼성디스플레이 신사옥 공사현장에서 노동자 3명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추락자 모두 경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진다. ⓒ 제공사=경기도소방재난본부

시공능력평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대형 건설사들의 건설현장에서 붕괴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와 재계가 주장하는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 규제 완화의 당위성이 희미해지는 눈치다.

31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지난 30일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시공하는 경기 용인 기흥구 농서동 소재 삼성디스플레이 SDR(삼성디스플레이리서치) 신사옥 공사 현장에서 레미콘 타설 작업이 진행되던 중 발판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해 현장 노동자 3명이 지상 3층 높이에서 추락했다.

추락한 노동자 3명은 모두 사전에 설치된 안전그물 쪽으로 떨어져 다행히도 비교적 가벼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1명은 안전그물에서 튕기면서 바닥으로 추락했다. 그럼에도 골절 등 큰 부상은 없다는 게 삼성물산과 삼성디스플레이의 설명이다. 현재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처벌법 등 적용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업계에선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수행하는 현장에서 이 같은 붕괴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의아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안전관리 부문에서 국내 1위로 평가되는 건설사이기 때문이다. 삼성물산은 △법정 안전관리비 외 안전강화비 편성 △협력사 안전관리비 선집행 △작업중지권 전면 보장제 도입 등을 통해 우리나라 건설현장 안전관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실제로 본지가 2021년 건설현장 안전관리 인력의 현실에 대해 취재·보도하는 과정에서 만난 안전관리자들은 건설현장 안전관리 역량으로 건설업체를 평가하면 '1군-삼성물산 건설부문, 1.5군-SK건설(현 SK에코플랜트), 2군-10대 건설사, 3군 이하-그외'로 분류된다고 입을 모은 바 있다(관련기사: [기자수첩] “1군 건설사는 삼성물산 하나뿐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관리의 삼성, 안전의 삼성에서, 그것도 그룹사 현장에서 붕괴 사고가 터진 것 자체가 충격적"이라며 "사고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근 대형 건설사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사고들을 감안하면 원자재 가격 급등 등 악화된 경영환경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2022년 1월 발생한 HDC현대산업개발의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당시 철근 가격은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2020년 말 톤당 67만5000원에서 2021년 6월 127만7500원으로 정점을 찍은 바 있으며, 현재까지 100만 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와 비슷한 시기 중흥건설이 시공한 경북 구미 중흥S-클래스 에듀포레 현장에서도 거푸집이 무너지는 사고가 벌어졌다.

GS건설이 시공 중인 인천 검단 안단테 현장에서 지난 4월 발생한 주차장 붕괴 사고 원인은 철근 누락이었다. GS건설은 "조사위원회 조사와 별도로 자체 조사를 병행하는 과정에서 초음파 촬영 중 설계와 다르게 시공된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 부분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지하 주차장 지붕 층 전체 700여 곳 중 30여 곳에서 전단보강 철근 누락 사실이 발견된 것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 일각에선 HDC현대산업개발, 중흥건설, GS건설에 이어 삼성물산까지 상위권 건설사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붕괴 사고로 인해 윤석열 정부와 기업인들이 추진하는 중대재해처벌법 완화 작업의 동력이 힘을 잃고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는 건설현장에서 노동자 사망 사고, 붕괴 사고 등 안전사고가 계속 터지고 있다. 우리 의원실에선 모두 국정감사 소환 대상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기업들이 고물가·고금리 부담이 커지자 안전을 위협하는 방식으로 그 부담을 현장 노동자와 국민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판단 중"이라며 "재계의 건의를 받아 정부여당이 진행하는 노동개혁, 안전 규제 완화는 명분이 없다"고 내세웠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상필 2023-06-01 07:40:21
그룹사 건설이 저정도면 다른 건설은 안봐도 비디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