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평위 해체 후 ‘포털뉴스위원회’ 만들어야 [현장에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평위 해체 후 ‘포털뉴스위원회’ 만들어야 [현장에서]
  • 편슬기 기자
  • 승인 2023.06.0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사자 배제된 ‘제평위’…“자율 기구 아닌 제제 시스템”
박기완 위원장 “공정성 회복 위한 포털뉴스위원회 필요”
소비자 판단 위한 ‘언론사 정치 성향 표기제 검토’도 고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편슬기 기자]

5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된 ‘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 방안 세미나’ 현장 사진.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서비스가 투명성과 공정성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서비스가 투명성과 공정성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기존 뉴스제휴평가위원회 대신 ‘포털뉴스위원회’(이하 포털위) 구성을 통해 ‘공적 통제’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포털 뉴스 공적관리 위한 ‘포털뉴스위원회’ 구성


5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선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 및 국민의힘 포털위원회 주최,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주관 ‘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 방안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각 포털이 제공 중인 뉴스 서비스와 언론사 대상 제휴 서비스 및 이를 총괄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구성 등에 대한 각종 문제 제기와 개선·개편을 위한 의견이 오고 갔다.

박기완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정책위원장은 포털과 제휴 서비스 체결을 위한 언론사를 판단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자율 기구라 칭하지만 자율 기구에 속하는 당사자(포털)가 완전히 배제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박기완 위원장은 “제평위가 상호 자율 기구라기 보다는 언론사를 피평가자로 한 일종의 제재 시스템이 아닌가싶다. 좀 더 나가면 언론사에 대해서 포털이 갑의 행세를 하는 것을 위장하고 정당화시키는 기구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현 제평위 시스템을 맹렬히 비판했다.

또한 제평위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으로 포털의 공정성을 관리하는 기구나 역할이 부재한 점을 꼽았다. 그는 “포털의 공정성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나름대로 고민한 끝에 ‘공적 통제’ 역할을 맡을 가칭 ‘포털위’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부연했다.

해당 포털위는 법정기구 모델 내지는 자율기구 모델 중 하나의 성격으로 정한다는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자율기구의 성격을 유지할 시 자율 기구 모델이 포털에게 공정성 관리에 대한 의견을 내기 어려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법정 기구화 추진에 더욱 무게를 싣고 있다. 이 경우 공정거래위원회나 언론중재위원회와 같은 모델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란 의견을 덧붙였다.

포털위는 25인 이내의 △언론인 △법률가 △학자 △시민단체 임원 등으로 구성된다. 위원은 20년 이상 언론 활동에 종사한 자, 언론 관련 연구자로 박사학위를 소지한 자, 언론 관련 법률 활동 5년 이상 종사자, 언론 관련 시민단체 활동 5년 이상 종사자여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붙였다. 언론의 특성을 낱낱이 파악하고 있는 인사들로 구성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또한 각 포털의 뉴스 필터 알고리즘에 대한 검증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포털 뉴스를 이용하는 수용자가 포털 뉴스가 공정하다고 판단하는지의 여부를 묻는 설문 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다. 포털 서비스가 공정성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가늠할 지표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특정 정치 성향 편중 해소하고 ‘중립’ 유지해야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표.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표.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세미나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 제평위 정치적 성향이 특정 성향에 편중됐다는 의견도 나왔다.

강명일 MBC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제평위 심사위원 명단을 보면 각 단체에서 지원했으므로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해당 구성이 어떤 기준과 원칙에 의한 것인지 애매모호하다”며 “정치적으로는 좌편향적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제평위 참여단체들 가운데 진보 또는 중도·좌편향으로 분류되는 단체가 15개 단체 가운데 6곳이나 되고 보수 또는 우편향으로 분류되는 단체가 단 한 곳도 없다”며 “뉴스 제평위는 무엇보다 정치적 중립성을 견지하도록 제평위 구성 단체와 인물 선정 기준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김유진 대안연대 사무총장은 일부 포털이 특정 정치 성향에 편중된 현상 해소를 위해 각 언론사 별 정치 성향을 표시하는 제도 도입을 제언했다. 

그는 “언론사 정치적 성향을 평가하고 이를 공개해, 소비자가 취사선택 또는 성향을 감안한 상태에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아울러 언론사 별 언론중재위원회 등 언론 관련 기관에서 받은 제재 등의 기록을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이 이를 확인하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김영덕 더퍼블릭 대표는 네이버와 카카오 뉴스 제휴에 사활을 걸고 있는 중소·강소 언론사들의 입장을 대변하며, 포털 뉴스 내 기사 노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현재 대한민국 언론계는 각 포털의 △검색 제휴 △뉴스스탠드 제휴 △콘텐츠 제휴 등 정해놓은 등급에 따라 분류되는 현실이다. 이를 네이버 뉴스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인링크 방식이 아닌 언론사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로 모두 전환한다면 중소 언론사의 검색 노출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한 “포털위가 중소 언론사의 취재풀 구성 등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뉴스 생산 지원에 나선다면, 중소 언론사의 포털 뉴스 제고 방안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 항공, 물류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Do or do not There is no tr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