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지난해 영업손실 2602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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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지난해 영업손실 2602억 원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3.06.09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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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확대에 따른 수익 악화”…매출은 증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홈플러스 CI(가로형)
홈플러스 CI ⓒ사진 제공=홈플러스

홈플러스는 2022 회계연도(2022년 3월 1일~2023년 2월 28일) 2602억 원 규모 적자를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이는 전 회계연도보다 1266억 원 악화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조6006억 원으로 전 회계연도 대비 1.9%(1199억 원) 증가했다. 2023년 2월 말 기준 총 차입금은 전년 대비 1381억 원 줄어든 1조2968억 원을 기록했다.

홈플러스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투자 확대 △브랜드 마케팅 강화 △악성 재고 처리를 통한 재고 건전성 확보 등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제적인 투자가 이익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회사 측은 수익성은 악화됐지만, 12년간 감소 추세를 이어왔던 총매출이 성장세로 돌아섰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 측은 “체질 개선을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매장 수가 2개 줄었고,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 기간 동안 주요 매장들이 정상영업을 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뤄낸 성과”라며 “내부적으로는 실질적인 실적 개선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매출 성장으로 향후 이익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홈플러스 내부 집계 기준에 따르면, 2023회계연도 1분기(2023년 3월 1일~5월 31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이상 증가했으며, 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은 “투자 → 매출 증가 → 이익 증가 →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전환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투자를 과감하게 확대하고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규모의 선제적 투자를 단행했다”며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올해는 실질적인 재도약을 이루어 냄으로써 홈플러스의 지속가능성을 입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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