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퇴출 공포 ‘확산’
스크롤 이동 상태바
건설업계, 퇴출 공포 ‘확산’
  • 윤동관 기자
  • 승인 2010.03.1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 건설업체 자금난 가중...연체율 급증
▲ 부동산경기 부진과 자금난 등으로 건설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설현장을 하얗게 덮은 최근의 폭설이 건설업계의 현주소를 말해주는 것 같다.     © 뉴시스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건설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동안 안정권으로 분류되는 건설업체도 퇴출될 수 있다는 이른바 ‘퇴출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심지어 돈을 제때 갚지 못하는 중소 건설업체들의 자금난 가중으로 연체율도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건설업계의 이 같은 위기감은 국내건설을 비롯해 부동산 경기부진에 따른 내수시장의 실적 저조와 해외사업 지연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해 초 금융권이 실시한 신용위험평가에서 B등급을 받은 성원건설은 최근 금융권으로부터 퇴출 대상인 D등급을 받으면서 이 같은 위기감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성원건설은 최근 금융감독원 조회공시를 통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D등급을 받은 성원건설은 2년 전부터 자금압박에 시달려 왔으며 지난해 8월 수주한 리비아 주택건설 프로젝트의 선수금 1천8백억 원을 받지 못하면서 최근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말에는 어음 25억 원을 막지 못해 대주단 협약에 가입하기도 했고, 협력업체 미지급금이 수천억 원에 이르는 등 상황이 악화되면서 이번에 법정관리를 받게 됐다.

그러나 문제는 C등급 건설사는 물론이고 당초 B등급을 받은 건설사 중 S건설, J건설 등 상당수가 성원건설과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이들 건설업체 외에도 신창건설이 지난해 3월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갔고, 8월에는 현진이 워크아웃을 신청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한때 잘나가던 이들 건설사들이 위기에 직면하게 된 데는 2007년 분양가 상한제 시행직전 쏟아냈던 분양물량이 지방을 중심으로 악성 미분양으로 남아 있는데다 지난 2월 만료된 양도세 한시감면 혜택을 보려고 공급과잉 현상을 낳으면서 중견 건설사들의 위기감을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신규자금지원을 받지 못하는 C등급의 건설사들이 주택경기 침체에 따른 부담이 가중되면서 B등급 건설사가 유동성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부도설까지 나오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와 함께 채권 금융회사들은 작년부터 건설업종에 대한 대출 규모를 줄이고 신용위험평가를 강화하는 등 위험관리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월 말 현재 은행권의 중소형 건설업체 연체대출액은 9천8백60억 원으로 지난해 12월(7천7백28억 원)에 비해 27.6%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 건설업체 대출 연체율 또한 2.9%로 전체 중소기업 연체율(1.5%)의 두 배를 넘었으며 지난해 6월 4.1%, 9월 3.7%, 12월 2.3% 등 하락 추세였지만 올해 들어 상승세로 돌아섰다.

더구나 예금취급기관의 건설업 대출금은 작년 말 현재 62조4천억 원으로 9월 말에 비해 5조7천억 원 감소했고, 은행권 대출 잔액도 43조4천억 원으로 4조9천 원 줄어 이 집계가 시작된 IMF이후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실제 저축은행 등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의 건설업 대출금은 작년 초부터 9월 말까지 3조1천억 원 급증한 뒤 4분기에는 8천억 원 줄어든 19조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불확실성으로 인해 건설사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건설업의 연체율이 여타의 업종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유의해야 할 업체들을 선별해 어음할인 변동추이 등을 분석, 부실 우려에 대비하고 있다”며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해서도 독립된 부서에서 월별로 사업장별 평가를 진행하고 시공사 등에 문제가 있는 사업장은 유의사업장으로 지정해 특별 관리를 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해당 채권은행들은 모니터링 결과 업체별 위험이 포착되면 바로 관리 대상에 편입시켜 신규 여신을 조정하거나 여신 회수 가능성을 분석하고 도산 우려가 있는 업체에 대해서는 워크아웃 등을 단행할 예정이다.

또 채권은행들은 기업부실 등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건설사에 대해서는 즉각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해 퇴출 여부를 결정, 오는 4월부터 시작되는 신용위험평가에서 건설업종에 대한 보다 강도 높은 평가를 단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