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사람들①>´박근혜 인선´ 눈에 띄는 10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사람들①>´박근혜 인선´ 눈에 띄는 10인
  • 권지예 기자
  • 승인 2013.02.2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부터 장관까지…주목 받는 박근혜의 사람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권지예 기자)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뉴시스

'박근혜 정부'를 이끌어갈 내각과 청와대 인선 30인이 결정됐다. 국무총리에 내정됐던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5일 만에 자진사퇴하며 난항을 겪기도 했지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식 엿새 전인 19일 모든 인선을 마무리했다.

박 당선인이 선택한 인사들 중에는 '예상 밖'의 인물도 있었지만 '예상했던' 인물들도 상당했다. 총리를 포함해 3실장·9수석·17부처 장관들까지 내각과 청와대를 구성하는 30명 중, 국민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인물 10인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정홍원 국무총리 내정자

'깐깐하다', '원칙주의자', '강직하다'. 정홍원 국무총리 내정자를 표현하는 수식어다.

1972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정 내정자는 40년 동안 법조계에 몸담았다. 그는 대전지검·광주고검 차장검사, 부산지검 울산지청장을 거쳐 1999년 대검찰청 감찰부장을 지냈으며 이후 광주지검과 부산지검에서 검사장 직을 역임했다. 정 내정자는 그야말로 '정통 법조인'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에 그는 법무연수원장을 거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을 지냈다. 그리고 정 내정자는 지난 2004년 5월 법무연수원장으로 재직 시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앞두고 후배들을 위해 용퇴했다.

지난해 4·11 총선을 앞두고 정 내정자는 새누리당 공직후보추천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정치계에 입문했다. 그는 공추위 위원장을 맡아 총선 승리 견인에 일조했다는 평을 받았다.

진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은 정 총리 내정자의 지명 배경으로 "공직자로서의 높은 신망과 창의행정 구현의 경험, 바른 사회를 위한 다양한 공헌을 고려해 지명하게 됐다"며 "30년 간 검찰에 재직하면서 확고한 국가관과 엄격한 공사 구분, 원만한 인품으로 법조계에 존경과 신망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정책선거를 위한 매니페스토 운동을 처음으로 시작했고,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등 선거제도 개혁과 창의행정을 구현했다"고도 덧붙였다.

국무총리 직의 정 내정자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 간 인사 청문회에 임한다. 정 후보자의 도덕성에 물음표를 단 의혹은 크게 세 가지다.

그는 2006년 11월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퇴임 이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2008년 6월까지 법무법인 로고스의 고문변호사로서 5억4천700여만 원의 예금이 증가하며, '전관예우'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김해시 삼정동 땅 투기 의혹과 아들의 현역판정 4년 후 디스크에 따른 군 면제 의혹이 정 내정자 뒤를 따르고 있다.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 내정자

박근혜의 최측근, 즉 친박(친박근혜)계의 핵심 인물로 꼽힌다. 박 당선인과 오랜 신뢰 관계를 자랑하는 허 내정자는 친박의 원조 중 원조라고 할 수 있다.

1970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허 내정자는 경기도 의정부 시장과 부천시장, 충북 도지사를 두루 지내며 전형적인 '행정통'으로 알려졌다.

2000년 그는 부산에서 16대 국회의원직에 출마하며 정계에 입문한다. 그 후 내리 3선을 하며 정치인으로서 입지를 굳힌다. 2008년에는 전 한나라당 최고위원에 오르기도 했다.

18대 국회에서 허 내정자는 정무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이에 그는 국회 사정에도 두루 밝다고 평가받는다. 하지만 허 내정자는 정무위원장 재직 당시, 저축은행 피해자들의 예금보장 한도 초과액 55~60% 보상을 골자로 하는 ‘부실저축은행 특별법’ 추진을 주도하면서 논란을 빚기도 했다.

지난해 4월 총선에서 그는 국회의원직을 얻지 못했다. 현역 의원 하위 25% 컷오프 대상에 포함된 것이 이유였다. 그 후 허 내정자는 대선국면에서 재외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정치권은 충북지사, 의정부시장, 부천시장 등을 거치며 쌓은 행정·자치에 대한 높은 이해와 정무적 감각을 정 후보자에 대한 인선의 배경으로 보고 있다.

허태열 내정자도 언론 검증을 통해 여론의 뭇매를 피해갈 수 없을 전망이다. 인선 발표가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였다.

<동아일보>가 건국대 행정대학원 박사학위를 수여하며 작성한 논문이 이종수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의 논문과 거의 흡사하다고 보도하면서 부터다. 이에 그는 보도자료를 통해 "송구스럽다"며 사과하고 사실상 표절을 인정했다.

지난 2002년 대선에서는 "민주당은 노무현 후보 하나만 경상도고 나머지는 다 전라도"라는 지역감정 조장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 허 후보자의 도덕성에 '비상등'이 켜진 듯 보인다.

 

이정현 정무수석 내정자

일명 '박근혜의 입'. 허태열 비서실장 후보자와 더불어 박 당선인의 최측근 인사다. 이정현 정무수석 내정자는 늘 박 당선인의 옆자리를 지키는 복심이었다.
2008년 비례대표로 18대 국회에 입성했지만, 박 당선인과의 인연은 2004년부터 시작된다.
박 당선인이 17대 총선 직후 광주 서구에서 낙선했던 이 내정자를 위로하고자 식사에 초대했다. 이 자리에서 이 내정자는 "한나라당은 호남을 포기해선 안 된다"며 열변을 토했고, 여기서 박 당선인이 "어쩜, 그렇게 말씀을 잘 하세요"라며 그에게 수석 부대변인을 맡겼다.
이 때부터 박 당선인 곁에는 늘 이 내정자가 있었다. 그 후 이 내정자는 선대위 고위직도, 경기도 정무부지사직도 제의받았지만 모두 고사하고 박 당선인의 비공식 대변인 역할을 수행했다.
대선 기간에는 공보단장으로 맹활약했다. 이에 이 내정자는 대선 캠프와 언론 사이의 가교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는 평을 받았다. 그리고 현재 그는 인수위원회에서 정무팀장을 맡고 있다.
인선 발표 후 기자회견에서 이 내정자는 "정무수석은 소통수석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님을 중심으로 정부와 여당 특히 야당과 시민단체, 함께 계신 언론인 여러분의 생각을 잇는 그런 역할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흥렬 경호실장 내정자

박흥렬 경호실장 내정자는 오직 '군인의 길'을 걸어온 인물이다. 그는 군인 특유의 리더십은 물론이고 평소 소탈하고 호쾌한 성품으로 덕망이 높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참여정부 당시 박 내정자는 육군참모총장을 지냈다. 또 3군단장과 육참차장, 육참총장 등을 두루 거치며 육군 개혁정책을 주도해온 인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그는 군에서 '인사 전문가'로 불리며 인사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도 했다.

2008년 박 내정자는 "조국과 육군이 영원하듯 적과 싸워 이겨야만 하는 우리의 소명 또한 영원한 것"이라고 군을 떠나는 소감을 올리며 '투철한 안보관'을 보여줬다.

지난 8일 인선을 발표하며 진영 부위원장은 "40여 년 간 군에 복무하면서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고 빈틈없는 업무추진력과 포용의 리더십을 갖춘 분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이 점을 고려해서 지명하게 됐다"고 그 배경을 밝힌 바 있다.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내정자

박 당선인과 밤늦게 연락을 주고받을 정도로 긴밀한 사이라고 알려진 김 장수 국가안보실장 내정자는 꾸준히 '국가안보실장' 하마평에 거론돼 온 인물이다.

김 내정자는 전 국방장관으로 국방 정책 분야 전문가로 불린다. 그는 육사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국방장관을 지냈으며, 군에서는 수도방위사령부 작전처장과 육군사관학교 생도대장,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 육군 참모총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김 내정자는 지난 2007년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과 악수하며 고개를 숙이지 않아 '꼿꼿 장수'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그는 2008년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여의도에 입성했다. 국회 입성 후에는 국방위원회 위원, 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최고위원 등을 지냈다.

18대 대선 과정에서는 선거대책위원회 국방안보추진단장을 맡아 박근혜 당선인의 국방 관련 공약을 총괄했다. 현재 김 내정자는 박근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외교국방통일위원회 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국가안보실장의 인선에 대해서 진영 부위원장은 "확고한 안보관, 소신으로 굵직한 국정 현안을 원만하게 처리했다”며 "국가안보 위기 상황에서 국방안보 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해 김 전 장관을 국가안보실장에 지명했다"고 전했다.
 

조원동 경제수석 내정자

조원동 경제수석 내정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경제학 석사와 정책학 박사 학위를 수여받은 인재다. 그는 또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그림을 완성하는 '거시경제통'이자 '정책브레인'이다.

행정고시 패스 후 조 내정자는 경제기획원, 재정경제원, 재정경제부 등에서 주요 보직을 지냈다. 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청와대 행정관으로 일했고 재경부 정책조정심의관, 경제정책국장, 차관보 등을 거쳤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국무총리실 국정운영실장과 국무총리실 사무차장(차관급) 등을 지냈다.

'엘리트 관료'에 걸맞게 그는 일 욕심도 많고 정책 수립에 대한 열정도 많다는 평이 상당하다. 업무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은 물론이고 조율을 이끌어내는 데 최적임자라는 평가도 나온다.

조 후보자는 현재 한국조세연구원 원장이다.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

'박근혜 정부'의 실세가 아닐까.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는 새누리당 3선 의원으로 현재 당 정책위의장 겸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진 내정자는 서울대 법대를 나와 판사로 임용됐고, 이후 변호사로 활동하던 중 15대 대선에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정책특별보좌역을 맡으며 정계에 입문했다.

박 당선인이 한나라당 대표였던 2004~2005년에는 비서실장을 맡았다. 진 내정자는 비서실장으로서 10개월여 동안 합리적이고 진중한 성격으로 박 당선인의 신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돌연 그는 '탈박근혜'를 선언하고 박 당선인과 거리를 뒀다. 하지만 지난해 5월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과 러닝메이트로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친박으로 복귀했다.

그는 당 정책위의장을 역임하며 지난해 4월 총선 공약을 만든데 이어 국민행복추진위원회 부위원장, 인수위 부위원장을 맡으며 박 당선인의 공약을 꿰뚫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

진 위원장은 또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와 저출산고령화위원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 특히 행안위원으로 활동하면서는 정부 부처 관계자들로부터 '인사 행정 분석가' 또는 '공직 비리 저승사자'로 불리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박 당선인은 20일 진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진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는 내달 6일 실시될 예정이다.
인사청문요청 사유서에서 박 당선인은 진 내정자에 대해 "의정활동을 하는 동안 온화한 성품, 합리적이고 조용한 일처리로 여야를 떠나 고른 신망을 얻고 있으며 통합과 소통의 정치력을 겸비해 박근혜 정부가 지향하는 보건복지 정책 목표를 차질 없이 원만하게 달성해 나갈 적격자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경제분야의 전문가다. 그는 과거 재정경재부(현 기획재정부) 예산심의관, 국고국 국장, 경제정책국장 등을 지낸 재무관료이기도 하다.

현 내정자는 경제수장으로 필요한 국제적 감각도 풍부하다. 그는 세계은행 이코노미스트, 지식자문위원회(KAC) 초대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다.

현 정부 내에서 그는 KDI 원장을 맡으며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으로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정책감각이 뛰어남은 물론이고 현안에도 밝다는 평가를 받는다.

더불어 현 내정자는 거시경제의 맥을 짚는 분석가로서도 정평이 나있다.

그런 그에게도 '증여세 탈루' 의혹이 불거졌다.

민주통합당 이낙연 의원이 20일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납세자사실증명'을 보면 현 내정자가 임명된 다음날인 지난 18일 장남 현모 씨가 2009년 귀속분에 대한 증여세 485만1000원을 분당세무서에 납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산신고 내역을 보면 현모 씨는 현재 예금과 보험 등 1억 4000여만 원의 금융재산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세무관서에는 현씨가 지난 19일 현재 종합소득세를 납입한 사실이 전혀 없고, 2008년과 2009년에 서울 소재 모 대학교로부터 각각 340여만 원과 110여만 원을 지급받은 기타소득이 있을 뿐이다.

이에 이 의원은 "소득원이 충분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금융 재산을 보유하고 있어 증여가 의심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증여를 받은 현 씨는 증여세를 납부해야 하고, 납부가 곤란한 경우 내정자가 연대하여 납부해야 한다. 그러나 2009년에 냈어야 할 증여세를 4년이 지나 부총리 내정자 지명 후 뒤늦게 납부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인사청문회를 통한 철저한 의혹 규명을 강조했다.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

추후 정치를 약속한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와 대적할 'IT전문가'가 등장했다. 글로벌 IT업계 벤처신화의 주역이자 자수성가한 인사로 알려진 미래창조과학부장관 김종훈 내정자다.

김 내정자는 1975년 가난을 이유로 미국으로 이민했고 미국 국적으로 살아왔다. 미국 메릴랜드 빈민촌에 정착한 그는 언어장벽과 가난 앞에서 특유의 '근면성실함'을 무기로, 시간을 쪼개 쓰며 극복해 나갔다.

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그는 미국 명문 존스홉킨스대학교 전자공학과에 진학했다. 대학 졸업 후에는 7년간 해군 장교로 복무했고, 사업을 꿈으로 하며 경영학 석사과정을 밟았다.

1992년, 32세의 김 내정자는 자신의 딸 이름을 딴 '유리시스템즈'라는 벤처회사를 설립했고, 회사는 1998년 ATM통신장비 상용화에 성공했다. 그 후 회사는 세계 최고 통신 장비 회사인 루슨트테크놀로지(현재 알카텔-루슨트)에 10억 달러에 매각됐고, 김 내정자는 포브스 선정 미국 400대 부자에 등재됐다.

그는 알카텔-루슨트로 스카우트되며 광대역 네트워크부문 사장을 맡기도 했다. 또 메릴랜드대에서 교수로도 재직했다.

2005년 김 내정자는 벨연구소 수장에 올랐다. 당시 그는 벨연구소 최초 외부인이자 최연소 수장이었다. 김 내정자는 지난해 7월부터 알카텔-루슨트 최고전략책임자직도 겸임하고 있다.

40년 가까이를 미국 국적으로 살아온 김 내정자는 지난 19일 한국 국적을 회복하며 '이중국적자'라는 수식어를 달게 됐다. 이에 여론은 아직 부정적인 분위기다. 장관 인선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국적을 회복한 것에 대한 의심도 상당하다.

더불어 김 내정자가 미국중앙정보국(CIA)과 관련됐다는 사실도 논란이 되고 있다. 김 내정자가 1999년 CIA가 설립한 회사인 인큐텔 이사로 재직한 경력이 드러난 데 이어, 2009년 CIA 외부 자문위원회에 참가한 사실도 추가로 알려졌다.

이를 공개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은 "미국 CIA일을 적극적으로 해온 김 내정자의 이런 이력을 알고도 미래부 장관으로 지명한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 측은 이에 보도자료를 내고 "벨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하던 2007~2011년 CIA의 외부 자문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서 보안 문제에 대해 자문한 것으로, 장관직 수행에 결격 사유로 보지 않고 있다"라고 해명한 상태다.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자

빼어난 미모로 시선을 끌고 조리있는 말솜씨로 귀를 모은다.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자는 박 당선인을 밀착 수행하며 신임을 얻었고 대선에서 승리한 후 당선인의 대변인을 맡고 있다.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해 1991년 사법고시에 합격했고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2002년 대선에서 이회창 후보의 선대위 공동 대변인으로 일하며 정치권에 발을 들였다.

대선 패배 후 조 내정자는 정치권과 거리를 두며 한국시티은행 부행장 겸 법무본부장으로 일했다. 하지만 이내 2007년 이명박 대통령의 선거를 도우며 정계에 복귀했다.

이후 새누리당 제19대 총선 선대위 공동대변인, 박 당선인의 대선후보 경선캠프 대변인, 그리고 당 대변인 겸 중앙선대위 대변인에 이어 인수위 활동기간 동안 당선인 대변인을 맡으며 박 당선인의 '입'으로 주목 받았다.

특히 대선 선거 운동 기간 동안에는 박 당선인을 최측근에서 수행하며 테이프, 풀 같은 소소한 선거 물품을 직접 챙기고 현장의 목소리를 수첩에 적어 전달하는 등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더불어 조 내정자는 박 당선인의 의상부터 말투까지 일거수일투족을 꿰고 적절히 조언하며 일찌감치 박 당선인에게 '눈도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박 당선인이 같은 여성으로서 여성정책 등에 있어서 자신의 의중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 장관을 임명했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