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자와 성 스캔들③>대한민국 권력, 그리고 ‘성(性) 스캔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권력자와 성 스캔들③>대한민국 권력, 그리고 ‘성(性) 스캔들’
  • 권지예 기자
  • 승인 2013.05.2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권력자 성추문에 관대하다?
끊임없이 터지는 ‘성접대·성상납’ 의혹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권지예 기자) 

▲ 성추문 의혹을 받고 있는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하루이틀 일이 아니다. 권력을 쥔 자와 '성 스캔들'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양 꾸준히 발생해왔다. 2분기를 달리고 있는 2013년에도 벌써 두 건의 '성 스캔들'이 터진 상태다. 인턴의 엉덩이를 움켜쥐었다(grabbed)는 청와대 윤창중 전 대변인, 그리고 정기적으로 성접대를 받아온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별장 성접대 사건'이 바로 그 것.
기자는 과거 대한민국의 권력과 성추문·성접대 등이 엮여있던 굵직한 사건들을 되짚어보기로 했다. 

▲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왼쪽)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오른쪽) ⓒ뉴시스

비리 종합세트 '신정아·변양균 스캔들'
사랑(?)에 눈 먼 '권력형 비리'

신정아는 미국 캔자스주립대 학·석사 학위의 유망한 큐레이터였다. '예일대 박사 학위'도 갖고 있었다. 그리고 그는 2005년 9월 동국대 교수가 됐다.
남 부러울 것 없는 '간판'을 가진 신 씨는 2007년 7월 광주비엔날레 공동감독으로 내정되는 등 비상(飛上)하는 듯 보였다.

그러던 그가 한 순간 나락으로 떨어졌다. 가짜 학력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부터였다. 신 씨의 학력위조 의혹에 대한 진실은 껍데기 벗겨지듯 하나씩 드러나기 시작했다.

서울대는 "신 씨가 서울대에 합격하거나 등록한 적 없다"고 밝혔다. 미국 캔자스주립대 역시 '학·석사 학위'를 인정하지 않았다. 예일대 측으로부터도 '가짜 박사학위'를 확인했다.

이에 광주비엔날레 재단은 신 씨의 예술감독 선임을 철회했고, 동국대 역시 신 씨의 교수직을 파면했다.
이에 더해 신 씨의 모든 일 뒤에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있다는 스캔들도 터졌다. 학력위조 의혹이 권력형 사건으로 비화된 순간이었다.

변 씨가 당시 동국대 이사회 장윤 스님에게 "신 씨의 학력위조를 더이상 문제삼지 말라"며 압력성 회유를 했다는 의혹이 스캔들의 발단이었다.

언론은 당시 노무현 정부의 '실세'였던 변 씨와 신 씨의 부적절한 관계를 파헤치기 시작했다.
결국 변 씨가 신 씨를 동국대 교수에 올리기 위해 당시 홍기삼 동국대 총장에게 "학교 재정에 도움될 것"이라며 압력을 넣었고, 한갑수 전 광주비엔날레 재단 이사장에게도 전화를 걸어 신 씨의 감독 선정을 청탁했다는 보도가 잇따랐다.

또한 신씨가 큐레이터로 2004년부터 3년여 동안 대우건설 한국산업은행 등 10개 기업으로부터 총 8억5천여만 원의 성곡미술관 후원금을 끌어 모은 것도 변 씨가 뒤를 봐준 덕분이라는 이야기도 돌았다.

끝내 변 씨는 신 씨와 가까운 사이임을 인정했다. 그리고는 청와대 정책실장 직에 사의를 표명했다. 이는 검찰이 신 씨 자택과 성곡미술관 압수수색 후 변 씨와 신 씨의 관계를 입증할 물증을 확인하기 바로 이틀 전의 일이었다.

신 씨는 사문서위조,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기소돼 2심에서 징역 1년6월을 선고받고 수감됐다. 변 씨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으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과 사회봉사 160시간을 선고받았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문화일보>가 신 씨의 누드사진이 여러 장 발견됐다고 보도하면서 '성로비' 의혹까지 제기된 것이다.

미술계 한 인사는 "신 씨가 영향력 행사가 가능한 각계의 원로급 또는 고위급 인사들에게 성(性) 로비를 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물증"이라며 "그동안 신 씨에 대한 평가는 미술적 재능이 있다는 주장과, 이러한 로비의 결과라는 주장이 엇갈렸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신 씨는 이를 강력히 부인했다. <문화일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이 신 씨의 누드사진을 게재한 문화일보에 1억5천만 원의 손해배상 판결을 내리면서 사건은 일단락됐다.
하지만 일명 '신정아 게이트'라는 말로 이 사건은 여전히 묘한 의구심을 남긴 사건이 됐다. 

▲ 고(故)장자연 씨의 빈소 ⓒ뉴시스

'권력형 성접대'…여배우 장자연의 죽음
장 씨 "술접대는 물론 잠자리까지 요구받았다“

2009년 3월 7일 못다 핀 꽃 한 송이가 떨어졌다. '신인 여배우' 고(故) 장자연 씨가 스타로 빛을 보기도 전에 자신의 집에서 목을 매는 안타까운 결정을 한 것.
경찰은 장 씨를 우울증에 의한 '자살'이라고 말했지만, 그 후 불거져 나오는 사실들은 그의 죽음을 단순한 '자살'이라 말하지 않았다.

장 씨의 전 매니저 유장호(30, 호야스포테인먼트 대표) 씨가 장 씨의 심경을 담은 문건의 존재함을 알린 게 그 시작이었다.
문건에 '저는 나약하고 힘없는 신인배우입니다. 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라는 일부 문구가 언론을 통해 공개되며 사건은 커졌고, 자신을 증명하려는 듯한 주민등록번호와 서명, 장 씨 소속 기획사로부터 술접대와 성상납을 강요받았다는 내용에 여론은 분노했다.

또 KBS가 2009년 3월 13일 공개한 문서 일부에는 장 씨가 모 감독과 함께 태국에 동행해 골프와 술 접대는 물론 잠자리까지 요구 받은 사실이 상세히 적혀있어 국민을 경악케 했다.
소속사 대표로부터 협박 문자와 욕설은 물론 손이나 페트병 등으로 상습적 구타를 당해온 사실도 드러났다. 이 때문에 장 씨는 정신과 치료까지 받았다고 적었다.

경찰은 재수사에 착수해야 했다. 장 씨의 유족은 성 접대에 나서게 한 장본인인 소속사 대표 김종승 씨와 유력 언론사 사장 등 성상납을 받은 이들을 고소했다.

조현오 당시 경기지방경찰청장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큰소리쳤다. 하지만 '역시나' 수사는 지지부진 했다.
경찰은 41명의 대규모 수사팀을 꾸렸고 27곳을 압수 수색했고 총 118명의 참고인을 조사했으나,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정작 '성접대'를 중심으로 조사가 흘러가지 않았던 것.

일명 '장자연 리스트'라는 성접대 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의 '힘(권력)'이 원인이라는 추측이 상당했다. 당시 경기경찰청의 한 고위 관계자가 "워낙 힘이 있는 분이어서 성 접대 의혹만으로 쉽게 부를 수만은 없는 일이다"라는 발언도 있었다.

한켠에서는 정치적 연관성을 제기하기도 했지만 역시나 의혹에 대한 수사는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 결국 경찰의 수사는 '성접대 의혹'을 쏙 뺀 채 다섯 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로 넘기면서 마무리 됐다.

그리고 검찰은 소속사 대표 김종승 씨와 유장호 씨만 폭행과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했다. 김 씨는 장 씨를 손바닥과 페트병 등으로 때리고, 전속 계약 해지를 요구하는 고인을 전화와 문제메시지로 협박한 혐의 등으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유 씨는 장 씨가 자살한 후 수차례에 걸쳐 언론을 통해 장 씨가 성 접대를 강요받았다는 점을 알린 것에 대해 김 씨와 더불어 명예를 훼손한 점이 유죄로 인정됐다. 김 씨와 유 씨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무혐의였다.

이로써 장 씨가 죽음으로 말하려던 '성접대 이야기'는 검·경에게서 들을 수 없게 됐다.
그로부터 2년 후 '장자연 사건'은 다시 한 번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된다.

이종걸 의원이 "장자연 리스트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은 리스트에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이 포함돼 있기 때문 아니냐"고 발언하면서 부터다. (이에 이 의원은 조선일보사로부터 민·형사 소송을 당했다.)

거기에 SBS가 전 아무개 씨로부터 입수했다는 '장자연의 생전 편지'를 공개했다. 여기에는 상당히 구체적인 정황이 담겨있었다. 2011년 3월 6일 일이었다.

또다시 경찰의 수사가 시작됐다. 2년 전 장 씨 사건에 참여했던 수사 인력이 대부분 동원된 대규모 수사팀도 꾸렸다. 그리고 편지의 시작점인 전 씨의 교도소 방부터 압수 수색했다.

끝내 경찰은 편지봉투에서 조작 흔적이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국과수 역시 해당 편지가 '장 씨의 친필이 아니다'라고 감정했다. 또 다시 장 씨가 말하려던 '성접대 이야기'는 깊은 곳으로 가라앉게 됐고 장자연 사건에 대한 국민의 관심 또한 수그러들었다. 

▲ 경찰이 입수했다는 '별장 성접대' 동영상 화면캡처 ⓒ뉴시스

제대로 터졌다…고위층 인사 '별장 성접대'
박근혜정부 시작부터 여론 뭇매

2013년 '권력과 성접대'가 얽힌 희대의 '성(性) 스캔들'이 터졌다.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일어난 일이었다. 거기에는 박근혜 정부가 임명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이름도 오르내렸다.
청와대는 곤혹스러워 했다. 연이은 장관 내정자 낙마에 이어 고위 공직자 성접대 파문까지, 여론은 청와대에게 비난을 퍼부었다.

사건 현장은 강원도 원주시의 어느 별장이었다. 별장에서는 성 접대가 이뤄졌고, 이를 주도한 건설사업가 윤 모씨(52)는 별장 안에서 행해진 적나라한 현장을 동영상으로 촬영했다.
해당 동영상에 사회 고위층 인사들이 등장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오면서 의혹은 시작했고 '성 접대 리스트'까지 사건이 확대됐다.

성 접대 리스트에 오른 인물에는 김 전 차관을 비롯, 허준영 전 경찰청장, 현직 경찰 고위 관계자 ㅇ씨, 행정부 고위 관계자 ㅇ씨, 전 감사원 고위 관계자 ㅎ씨, 대학병원장 ㅂ씨, 사업가 ㅊ씨 등이다. 이들은 별장에서 윤 씨의 주도 아래 정기적으로 환각 섹스파티를 벌였다고 했다. 몇몇 보도에서는 동영상의 내용이 포르노를 방불케 해 가히 충격적이라고 했다.

별장 파티에 참가한 여성들은 자신이 "성상납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시사저널>에 따르면 현장에 있던 한 여성은 "사회 고위층이 연루된 사건이고, 조직폭력배도 연관돼 있다. 우리 같은 사람이 이 틈바구니 속에서 희생될 게 뻔한 것 아닌가. 모든 것이 조용히 넘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별장에 다녀오면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았다. 너무 이상해서 다른 사람에게 물어봤더니 마약 성분이 검출됐다고 하더라. 우리들은 이 약에 취해 성관계를 가진 것 뿐이다. 우리는 명백한 피해자이지, 어떤 대가를 받거나 바라고 몸을 판 게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후 <조선일보>는 성 접대 동원 피해여성이 30여 명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이들 가운데 여대생 등 5명은 김 전 차관을 접대했다고 진술했고, 다른 여성 2명은 대기업 고위 임원 성 접대에 동원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일부는 윤 씨로부터 성관계 동영상 등 약점을 잡혀 성 접대에 동원됐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해당 동영상을 확보하고 윤 씨를 상대로 '성 접대 동영상' 촬영과 로비 의혹 등을 조사하고 있다.
윤 씨는 조사에서 "김학의 전 법무차관을 모른다"고 발뺌했고, 혐의 대부분을 부인했다.

하지만 21일 경찰청 관계자가 "윤 씨가 마약류 공급업자와 거래를 했다는 부분에 대해 여러 가지 사실이 밝혀졌다"고 전하며 '성접대 의혹'에 대한 궁금증은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경찰은 다음 주 윤 씨에 대한 4차 소환조사 이후 로비 대상으로 지목됐던 김 전 차관에 대한 소환 조사도 생각하고 있다. 

▲ 성추문 의혹 해명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인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국제적 망신' 청와대, 그리고 윤창중
엎친 데 덮친 박근혜정부…봉합에만 급급해

10일 박 대통령과 함께 방미 수행 중이던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이 전격 경질됐다. 원인은 대사관 인턴 여성을 성추행했다는 의혹 때문이었다.

현지 외교 소식통에 의하면 윤 전 대변인은 한·미 정상회담이 개최됐던 지난 7일 현지에서 채용된 인턴 여성과 호텔에서 술을 마신 뒤 밤늦게까지 함께 있었다.

그리고 이 여성은 "워싱턴 DC백악관 인근의 한 호텔 내에서 (윤 전 대변인이)허락 없이 엉덩이를 만졌다"고  주장했다.
이는 미국 내 한인여성들의 생활정보 커뮤니티 사이트인 '미시USA'를 통해 처음 알려졌다. 해당 사이트에 "청와대 대변인 윤창중이 박근혜 대통령의 워싱턴 방문 수행 중 대사관 인턴을 성폭행했다고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온 것이 발단이었다.

윤 전 대변인은 도망치듯(?) 급히 귀국했고 11일 해명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30여분 동안 아주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좋은 시간을 보내다 나오면서 제가 그 '여자가이드'의 허리를 한차례 툭 치며 '앞으로 잘 해, 미국에서 열심히 살고 성공해' 이렇게 말하고 나온 것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턴을 방으로 불러놓고 속옷만 입고 나갔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긴급한 브리핑을 해야할 자료를 갖다 주는구나 생각이 들었다"며 가이드가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급히 귀국한 이유에 대해서는 "이남기 수석을 영빈관에서 만났더니 '재수가 없게 됐다 성희롱에 대해서는 변명을 해 봐야 납득이 되지 않으니 빨리 워싱턴을 떠나서 한국으로 돌아가야 되겠다'이렇게 말씀하셨다"고 주장했다.
또 "이 수석이 '한시 반 비행기를 예약해 왔으니 핸드캐리 가방을 받아서 나가라'그래서, 그의 지시를 받고 달라스 공항에 도착해서 제 카드로 비행기 좌석표를 제가 사서 인천공항에 도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남기 홍보수석은 윤 전 대변인의 주장에 대해 아무 것도 들은 기억이 없고 "비행기 예약을 제가 했으면 제가 발권했어야 하는데 저는 예약한 적 없다"고 말했다.
이렇게 드러나는 진실들은 그의 해명과는 사뭇 달랐다.

9일 청와대 공직기강팀 조사에서 윤 전 대변인이 "엉덩이를 만지고, (방 안에서)알몸이었다"고 실토한 것이 보도되면서, 거짓 해명 논란까지 치닫게 됐다.

피해 여성이 미국 경찰에 신고한 것은 2차 성추행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등장했다.

피해 여성의 아버지가 15일 인터뷰를 통해 "어디 엉덩이를 툭 친 것 가지고 경찰에 신고하고 그러겠느냐"며 윤 전 대변인이 또 다른 성범죄를 시도했음을 알린 것이다.

미국 경찰의 조사에 따르면 사건 발생일 여성 인턴은 호텔방에서 8일 오전 8시 12분 긴급구조전화 911에 연락했다. 피해 여성이 호텔에서 방문을 걸어 잠근 채 신고한 것이었다.

전화를 받고 출동한 정복경찰 두 명은 성추행 용의자가 청와대 대변인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국무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부는 다시 이 사실을 주미 한국대사관에 통보했다고 미국 경찰은 전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윤창중 사건을 고의적으로 축소·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져 나왔다.

사건이 발생한 날 윤 전 대변인이 전광삼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수차례 통화한 것으로 전해지면서다. 이어 전 행정관은 이날 오전 8시가 넘어 이 홍보수석에게 사건을 보고했고, 이 수석은 곧장 대통령 방미 수행단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윤 전 대변인의 귀국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대변인의 중도 귀국에 청와대가 관여했고, 나아가 은신처까지 제공했다는 주장도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윤 전 대변인의 성추행 파문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일로 동포 여학생과 부모님이 받았을 충격과 동포 여러분의 마음에 큰 상처가 된 것을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면서 의혹에 대한 철저한 사실 관계 증명을 약속했다.

미국 경찰은 윤 전 대변인에 대해 체포영장 발부를 신청할 예정이다.

경찰 당국은 "검찰 기소가 이뤄진 뒤 법정에서 재판이 진행될 때 수사 상황이 드러날 것이라며 경범죄면 1개월 이내, 살인은 9개월 이내, 나머지 범죄는 100일 내에 재판이 이뤄져 이번 사건은 수사 종료 후 100일 내 재판이 시작될 것"이라고 알렸다.
현재 윤 전 대변인은 10일째 잠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