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비자금 수사 놓고 쏟아지는 음모론…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CJ 비자금 수사 놓고 쏟아지는 음모론…왜?
  • 방글 기자
  • 승인 2013.06.1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CJ그룹의 비자금 수사를 두고 각종 음모론이 쏟아지고 있다.ⓒ뉴시스

페이퍼컴퍼니 경유 비자금 조성 의혹, 검은 머리 외국인 동원 주가조작 의혹, 무기명 채권 동원 자녀에 편법증여 의혹,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 등…

새정부 들어 재벌기업 비자금 첫 수사 대상이 된 CJ그룹이 받고 있는 의혹들이다.

최근 CJ그룹이 기업범죄를 총 망라해 대대적 조사를 받고 있는 것을 두고 각종 음모론이 난무하고 있다.

2008년 검찰수사가 끝난 사안에 대해 재수사하는 것, 검찰이 조세포탈 혐의에 대해 이례적으로 인지수사를 한 것 등을 이유로 박근혜 정권, 혹은 삼성의 입김이 들어갔을 수 있다는 추측들이 나오고 있는 것. 특히 인지수사를 한 것을 두고 CJ그룹을 타깃으로 노린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는 실정이다.

정치적 폭발성이 강한 사안에 대해 검찰이 단독으로 속도전 수사를 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의구심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상 대통령이 검찰에 대한 인사권을 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검찰의 단독 수사에는 어려움이 있을 거라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정치검찰’이라 불리던 그들은 지난달 21일 CJ그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이후 불과 일주일 사이 6차례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이를 두고 전·현직 검찰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대통령의 지시나 암묵적 동의가 있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새어나오고 있다.

게다가 검찰이 재계 총수들을 수사할때마다 보수계 언론들이 들쑤셨던 경제악영향 등의 말은 소리도 없이 사라졌다. 정계, 재계, 언론계 모두 입을 꾹 닫고 CJ그룹의 비자금 수사를 지켜보고만 있을 뿐이다.

이렇듯 정경언 유착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CJ의 비자금 수사는 크게는 3가지, 세부적으로는 6가지로 압축된다.

박 정부를 위한 희생양?…경제민주화, 여론 눈 돌리기, MB정부와 선 긋기

우선 박 정부 개입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박 대통령 취임 이후 100일이 지났지만 그가 꾸준히 외치던 경제민주화에 그렇다할 만한 성과는 없고 오히려 윤창중 사태 등의 ‘망신’만 산 데 대한 해결책의 하나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MB정부와의 선 긋기라는 추측도 나온다. 결국, 박 대통령의 다양한 목적을 위한 첫 번째 희생양이 CJ그룹이 됐다는 설이다.

또, CJ그룹은 그동안 CJE&M의 tvN 채널을 통해 정치풍자를 강화하면서 보수진영의 심기를 건드려왔기 때문에 언론의 타깃으로도 적합하다는 지적이다. 종합편성채널은 공중파는 물론이고 CJE&M의 tvN에 비해서도 시청률이 떨어진다. 결국 CJ는 종편 등 보수 언론에도 경쟁상대가 되고 있는 것.

그래서일까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자 그동안 논란이 돼 온 <글로벌텔레토비>가 결방됐다. 최일구 전 MBC 앵커가 진행할 예정이던 <최일구의 끝장토론> 역시 첫방송 전날 방영이 취소된 바 있다.

CJ그룹은 제과·제빵, 음식점, 커피숍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달리보면 박 대통령이 추진하는 경제민주화에 골목상권 침해논란을 빚는 대표적인 기업이 된다. 결국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을 통제하는데 CJ는 적절한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또 수사 핵심이 탈세와 주가조작에 맞춰진 것을 두고 지하경제 양성화 정책과 맞아떨어진다는 해석도 있다.

다음은 ‘국면전환용’ 목적이다. 검찰이 CJ그룹에 대한 수사를 착수한 지난달 21일은 온 국민의 관심이 윤창중 성추행 사건에 모아지고 있을 때다. 실제로 CJ그룹에 대한 보도가 쏟아진 이후 ‘윤창중 사태’ 뿐 아니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에 대한 관심까지 사그라지면서 여론의 눈을 돌리는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가 설의 근거로 이어진다.

박 대통령 개입설의 마지막 근거는 MB정권과 선 긋기다. 박 대통령이 CJ비자금 수사를 통해 친이계 실세를 겨냥, MB정부 실세였던 고려대 인맥을 정리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이다.

박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이 은근한 앙숙관계에 있다는 것은 누구나 짐작 가능하다. 지난 2007년 당시 박 후보가 이 후보와의 경선에서 패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친노 세력과 손 잡을 수는 있지만 친이 세력과는 불가능하다”는 말이 떠돌기도 했다. 이런 전례들을 봤을 때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이 전 대통령과 MB세력들이 못마땅할 수 있다는 추측이다.

CJ그룹 이재현 회장 역시 고려대 출신 인사로 MB정부 실세로 불렸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천신일 세중나모회장, 곽승준 전 미래기획위원장 등과 남다른 관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근거에 대해서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개인비리가 드러난 것도 힘을 더한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인물이지만, 개인비리가 폭로됨으로써 MB정권 실세 잘라내기로 이어진다는 것. 특히 개인비리 폭로는 정치개입에 대한 시선을 인물 자체의 부정으로 돌리는 데도 한몫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삼성 배후설?…유산 소송에 대한 보복? vs 항소에 ‘자금줄 끊기?’

▲ 삼성 측의 CJ 자금줄 끊기 역시 음모론의 하나로 지적받고 있다.ⓒ뉴시스

두 번째 음모론은 ‘삼성 배후설’이다. CJ그룹은 그동안 삼성과의 끝없는 불화로 골머리를 앓아왔다. 최근에도 CJ그룹 이재현 회장의 부친인 이맹희 전 제일비료 회장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유산 소송을 벌였다.

소송에서 삼성이 승소하긴 했지만 만약 이맹희 씨가 소송에 승소했다면 삼성의 후계구도가 송두리째 무너질 수 있는 사안이었다. 이에 삼성이 CJ그룹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검찰을 움직이고 있다는 설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별개로 이맹희 전 회장이 항소하면서 소송을 장기전으로 끌고 가자 삼성이 나섰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삼성이 CJ의 자금적 동력을 소진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CJ그룹의 비자금 중 일부가 이맹희 전 회장의 소송을 위해 쓰였다는 의혹은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될 수도 있다.

강용석 전 의원의 최근 발언도 삼성 배후설에 신빙성을 더한다. 강 전 의원은 ‘삼성에 비판적이기 때문에 보복을 당한 것’이라는 삼성 음모론에 휩싸였던 인물이다. 그는 이에 대해 얼마 전 가진 <북악포럼>에서 “중앙일보 홍석현 회장도 만나보고 삼성 관계자도 만나봤지만 ‘삼성 음모론이 아니다’고 얘기하는 사람은 없었다”며 삼성 배후설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검찰의 명예회복용 타깃…

검찰의 명예회복용 대상이라는 설도 나온다. 그동안 떡검, 섹검, 벤츠여검부터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파문까지 각종 논란에 휩싸였던 검찰은 결국 중수부 폐지 등 개혁대상으로 지목되며 궁지에 몰렸다. 그런 검찰이 명예회복용 카드로 CJ 비자금 수사를 선택했다는 것.

이는 정치적으로 파급력있는 문제지만 앞서 나왔던 박 정부 개입설과 연관한다면, 어느 정도 가능성을 고려해 볼만하다는 분석이다. 박 정부가 평소 경제민주화와 지하경제 양성화를 외쳤던 것으로 볼 때, 검찰의 CJ비자금 수사에 대해 반대할 명분이 없다고 예상하고 벌인 일이라는 추측이다.

정경언 유착이든 삼성家 내부 다툼이든 CJ그룹이 창립 이후 최대 위기를 맞은 것은 분명하다. 이에 중수부 폐지까지 겪으며 망신을 산 검찰의 이번 수사가 CJ를 향한 칼날을 어디까지 뻗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삼성그룹 내 한 계열사에 불과했던 제일제당을 재계 14위까지 끌어올린 ‘리틀 이병철’ 이재현 회장의 앞날 역시도 이목이 집중되는 사안이다.

이런 음모론에 대해 박상병 평론가는 11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우리 사회는 어떤 경우에도 독립적인 비리가 나오기 어렵고, 서로 얽혀있다”면서 “음모론에 대해 신빙성이 없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배후설과 같은 배경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CJ의 각종 비리들을 살펴보면 내부고발이 없었다는 게 이상할 정도로 지나치다”면서 “지난 5년 동안 정권과 재벌이 결탁해서 이러한 비리를 저질렀는데 정권이 끝나고 나서야 들통난 것은 우리나라의 감시체계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한편, CJ 측은 “음모론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지만, 딱히 할 수 있는 말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