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결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정원,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결정
  • 김병묵 인턴기자
  • 승인 2013.06.2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당부분 이미 알려져 비밀가치상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인턴기자)

▲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의 故 노무현 전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왼쪽) ⓒ뉴시스

NLL을 놓고 여야공방이 과열되자 국정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전문을 공개하기로 했다.

국정원은 24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국회 정보위가 지난 20일 회의록 발췌록을 열람했음에도 불구, NLL발언 관련 조작 · 왜곡 논란이 지속 제기되고 있다”며 “여야 공히 전문공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결정 배경을 밝혔다.

이에 따라 비밀 생산 · 보관 규정에 따라 2급 비밀인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은 일반문서로 재분류돼 공개될 예정이다.

국정원은 또 “6년전 남북정상회담 내용이 현 시점에서 국가안보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오히려 회담내용의 진위여부에 대한 국론분열이 심화되는 등의 약영향을 우려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직후부터 NLL관련 논란이 제기되며 이후 6년간 관련 내용 상당부분이 언론보도를 통해 이미 공개됐다”며 “따라서 비밀문서로 지속 유지해야 할 가치도 상실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회의록 전문은 24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측 정보위원이 국정원 배포 회의록 수령을 거부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국정원의 이번 전격적인 결정으로 회의록 공개를 놓고 벌어지던 여야의 힘겨루기는 새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