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정조사 여야 이견 … ´가시밭길´ 예고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정원 국정조사 여야 이견 … ´가시밭길´ 예고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3.06.2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LL 대화록 관련 공방도 이어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25일 국정원사건 국정조사에 합의하고 악수하는 여야 원내대표 ⓒ뉴시스

국정원 국정조사에 대해 25일 오후 여야가 합의했다. 그러나 조사범위나 증인 채택 등의 문제를 놓고 의견차를 보여 난항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국정조사 범위는 지금까지 나왔던 국정원에 관련된 모든 의혹을 해소하는 전체가 되어야 한다”며 “민주당의 매관매직 의혹도 심각한 문제기 때문에 같이 다루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원칙적으로는 증인 채택 시 어떤 사람도 배제하고 있지 않다”면서 “문재인 의원이나 김부겸 전 의원 등도 예외 없이, 지난 대선 때 고소 고발했던 사항에 해당되는 분들이면 다 같이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변인은 이날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 “국정원 관련돼서 모든 것을 열어놨다는 것은 이번 국정조사 근본 취지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민주당의 매관매직 또는 국정원 직원에 대한 인권탄압 등의 문제는 인정하지도 않고 혹 있더라도 검찰이 형사상으로 다룰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홍 대변인은 “증인채택에 있어서 문재인 의원이나 김부겸 전 의원이 매관매직에 관련돼 출석해야 한다는 여당의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만약에 어떤 단서가 있다면 검찰에서 소환해서 조사하면 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24일 공개된 NLL대화록 관련해서도 여야는 양보없는 공방을 이어갔다.

민주당 홍 대변인은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이 포기발언이 전문에 없는데도 있다고 했다”며 ”서 의원은 의원직 사퇴가 아니라 사법처리 대상”이라고 날을 세운데 반해, 새누리당 강 대변인은 “말꼬리 잡기”라며 “본인의 직무를 충실하게 한 서상기 의원은 사퇴할 이유가 없다”고 응수해 여야가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