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NLL 논란에 정치생명 걸었다…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 NLL 논란에 정치생명 걸었다…왜?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06.30 16: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록 공개해 혼란 종결하자. 만약 사실이면 정계 은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NLL 포기 논란에 대한 담판을 짓고자 자신의 정치 생명을 걸었다.

30일 문 의원은 "국가기록원에 있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을 열람하자"며 "기록 열람 결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포기 발언이 사실이면 제가 사과하고, 정치를 그만둘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문 의원은 새누리당에 제안하는 형식의 보도자료를 통해 "NLL포기 논란을 둘러싼 혼란과 국론 분열을 이제는 끝내자. 당리당략이나 눈앞의 작은 이익을 넘어서서 상식적인 판단을 해야 할 때"라며 이 같이 말했다.

▲ 민주당 문재인 의원.ⓒ뉴시스.

그는 또 "만약 제 주장과 같이 NLL포기 발언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날 경우 새누리당은 책임져야 한다"며 "'NLL 포기는 오해였다. 10·4 정상선언을 계승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문 의원이 초강수를 둔 데에는 국정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앞둔 상황에서 더욱 혼란이 가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NLL 논란을 일거에 종결하려는 강한 의지를 표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자신의 정계 은퇴를 내걸 정도로 NLL 포기 발언은 사실무근이라는 그간의 주장에 대한 자신감을 거듭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의원은 국회 정보위 소속 정부여당 의원들이 NLL대화록 발췌본을 열람하자 긴급 성명을 내고 대화록 원본과 녹취자료 등을 전면 공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그는 또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문 의원은 지난 26일 전남 순천 테마파크 내 생산업체를 방문한 자리에서 "NLL 포기 발언이라는 새누리당의 주장은 외눈박이식 사고에 지나지 않는다"며 "국정원 배후에 청와대가 있을 것이고 박근혜 대통령하고도 어떤 형태로든 교감이 있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사전 유출 규탄에 대한 첫 장외집회를 열고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민국 2013-06-30 17:43:54
늦은감이 있지만 문재인 의원의 승부수를 환영합니다 진실을 밝히고 국론분열을 막는길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대통령기록물을 마음데로 공개한 자들에게 응분의 책임을 지게하는 방법입니다 국정원 청와대 새누리당 검찰경찰이권력의 칼자루를 잡고 야합하여 문재인 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해서 지저런 범죄의 책임을 지게하고 나라와 국법을 바로세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