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호우시절은 ´온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의 호우시절은 ´온다´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07.0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LL 쟁점에 비켜선 安, 존재감에 일희일비 말고 내실 다질 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호우시절'을 준비할 때인 듯 보인다.

최근 국정원과 NLL(서해북방한계선) 논란을 둘러싼 여야의 대립각이 커지면서 안 의원의 입지가 눈에 띄게 좁아졌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현재 정부여당과 민주당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포기 발언을 했느냐, 안 했느냐에 대한 진위 여부와 관련해 치열한 정치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양쪽 모두 강경파로 돌변하면서 물러섬 없는 치킨 게임 양상을 벌이는 등 타협하지 않는 분위기다.

민주당 문재인 의원을 비롯한 친노(친노무현)는 이번 싸움의 전면에 나섰다. 특히 문 의원은 "NLL 포기 발언이 사실이면 정계 은퇴를 하겠다"는 긴급 성명서까지 냈다.

이 같은 강경 태도는 변방에 물러나있던 친노를 똘똘 뭉치게 했고, 자연스레 친노가 정치 쟁점의 중심부로 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노 전 대통령의 명예와 자신들의 정체성 문제가 걸린 만큼 사활을 건 진격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문 의원과 안 의원은 이 과정에서 널뛰기 양상을 보였다. 문 의원의 존재감이 커지자 안 의원의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는 평가다.

안 의원도 이런 현상을 의식한 듯 NLL이슈에서 비켜서지 않으려는 데 노력하는 모습이다.

3일만 해도 안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NLL 관련 발언의 진위 논란에 시간과 노력을 빼앗길 때가 아니다"며 "우리의 민주주의를 30년전으로 되돌린 국정원의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단하며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NLL 대화록 원본 공개에 대한 투표에서는 "대통령 기록물 원본을 공방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나 정치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로 반대표를 던졌다.

하지만 안철수 현상을 유지하려면 존재감에 일희일비해서는 안되는 조언도 적지 않다.

3일 정치평론가 박상병 박사는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NLL 싸움은 정부여당과 친노의 대결구도로 정략적·소모적 대립에 지나지 않는다"며 "여기에 대해 안 의원이 일일이 발언하는 것은 국민 입장에서 보면 식상함밖에는 되지 않는다. 안 의원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냐면 시선이 안 의원에게 가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안 의원으로서는 이 기간에 정중동 행보를 보이면서 내부적으로는 인재를 보강하고, 네트워크를 만들고, 앞으로 올 재보선이라든지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데 박차를 가하는 게 훨씬 더 생산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철수를 알고 싶다>의 저자 윤문원 정치평론가도 "여야의 NLL논쟁은 국민 피로감만 높이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안 의원은 민생 쟁점을 살리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평론가는 이어 "일예로 4.1 부동산 정책을 냈다고 해도 아무 효과가 없는 상황이다. 청년 실업자 문제도 심각하다"며 "이런 민생 현안에 대한 본인의 해결책을 구체화시키는데 내실을 기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데 앞장서야 한다. 그것이 결과적으로 안철수 존재감을 높이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런 점에서 안 의원이 국민과의 스킨십에 적극 나서는 일련의 행보가 반갑다는 게 일부 견해다. 지난 주 안 의원은 학부모와 아이들 대상의 토크 콘서트를 열었다. 이후 노인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지하철 무임수송비용 국고보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안 의원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도 이달부터 릴레이 토론회를 개최한다. 우선 5일 대전을 시작으로 6일 창원, 12일 전주에서 토론회를 열고, 수도권에서의 토론회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주로 정치, 경제, 복지, 노동, 분야의 주제로 진행되며, 여기에 각 지역의 현안 문제도 추가될 방침이다.

한편 안 의원은 지난 1일 보도자료를 내고 "근로시간 단축, 정리해고 요건 강화도 물건너 갔고, 영유아보육법안 같은 '을'지키기 법안이 아직 처리되지 못하고 있다"며 "7월 국회를 개최해 민생관련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