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당신´…이정현 ˝막말˝ vs 이해찬 ˝높임말˝
스크롤 이동 상태바
´朴 대통령=당신´…이정현 ˝막말˝ vs 이해찬 ˝높임말˝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07.16 07: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의 朴 대통령에 대한 ´당신´ 발언 놓고 與野 신경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당신' 호칭을 둘러싸고 정부 여당과 민주당이 신경전을 벌였다.

우선 민주당 이해찬 고문은 지난 14일 세종시 충청권 당원 보고 대회에서 국정원의 정치 개입 의혹과 관련해 "옛날 중앙정보부를 누가 만들었나. 박정희가 누구이고 누구한테 죽었나"라며 "박씨 집안은 안기부, 정보부와 그렇게 인연이 질기냐"고 맹비난했다.

그는 또 박근혜 대통령을 '당신'이라고 호칭하며 "이제 국정원과 단절하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어 달라. 자꾸 비호하고 거짓말 할수록 당선무효까지 주장할 수 있는 세력이 자꾸 늘어난다. 정통성을 유지하려면 그 악연을 끊어 달라"고 요구했다.

▲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좌),민주당 이해찬 상임고문(우)ⓒ뉴시스.

이에 대해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15일 취재진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 고문의 발언을 막말로 규정하며 "국민의 뇌리에 많이 남아 있는 자리에서 활동해 온 사람들은 끝까지 말을 좀 잘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도 당일 논평을 통해 "저질 막말을 내뱉는 민주당의 저의가 무엇인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은 국민들 앞에 부끄러운 저질 막말 폭언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고문도 즉각 반격에 나섰다. 그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당신은 상대방이 없을때 높여 부르는 말이지 막말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뒤 "국정원과 정말로 단절하고 공정한 나라를 만드십시오. 그래야 당신의 정통성이 유지가 된다"는 말을 거듭 당부했다.

같은 날 민주당 서울시당 허영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 수석의 막말 규정을 저격했다. 허 대변인은 “이정현 홍보수석이 이해찬 민주당 의원이 박 대통령에게 ‘당신’이라고 호칭한 것에 대해 문제 삼고 있다”며 “면전에 없는 사람에 대한 당신 호칭은 3인칭 존칭 대명사"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mdanthwn 2013-07-18 13:44:02
쯔..쯧
무식한 청와대로고!!!!!!!!!!!!!!
나도 국어시간에 그 자리에 없는 제3자를 칭할땐
당신은 높임말이라고 배웠다~.
글구 이해찬 의원님의 말이 어디가 잘못됐는지 정말 의문이다???
도둑이 제발 저리 듯 과민한 반응 보이는 것 같다.
관권선거는 원천 무효인 선거거덩!!!!!!!!!!!

박성규 2013-07-16 07:46:05
가만이 있으면 월급 타먹기가 부끄러우니까 한마디씩해서 나도 세비 타먹을 자격있다고 떠드는 고단수 의원들 속이 훤히 보인다. 그런 발상하려면 수해지역에 아무도 모르게 가서 복구작업 힘써주기바람 . 복구작업가서 기자들 불러모아서 쓸데 없는 소리 한번 지껄이면 추석 보너스 까지 보장 되지 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