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광복절 국정원 규탄 시위에 물대포 진압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찰, 광복절 국정원 규탄 시위에 물대포 진압
  • 방글 기자
  • 승인 2013.08.1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한복판, 朴 정부 들어 첫 물대포 등장
민주노총 “시위의 자유는 시민의 기본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광복절에도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을 규탄하는 시위는 이어졌다. 특히 이번 시위에서 경찰이 물대포를 쏘고 집회 참가자 300여 명을 연행하는 등 강경 진압으로 맞서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오전 11시 서울역 광장에서는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소속 5000여 명(경찰 추산 3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복 68주년 기념 8‧15 평화통일대회’가 열렸다. 민주노총과 시민단체, 야3당 지도부도 함께 자리했다.

이들은 오후 1시께 ‘국정원 규탄’ 등을 외치며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까리 거리행진을 벌였다. 참가자들은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경찰과 곳곳에서 충돌했고 결국 175명이 연행됐다.

특히 행진하던 참가자 1500여 명이 종로1가에 모여 도로를 점거하자 경찰은 물대포로 진압했다. 서울 시내에서 경찰이 물대포를 쏘며 집회를 진압한 것은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이다. 

▲ 국정원 규탄 시위 참가자가 경찰에 의해 연행되고 있는 와중에도 '국정원 해체'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앞서 광복절 아침 8시 30분께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도로 앞에서 국정원을 규탄하는 기습시위를 벌인 한국대학생연합(한대련) 소속 대학생 126명도 경찰에 연행돼 이날 연행된 집회 참가자는 300명을 넘었다.

경찰은 “최근 몇 년간의 집회 중 현장에서 하루에 검거된 인원으로는 가장 많다”고 전했다.

대검찰청 공안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연행된 301명뿐만 아니라 배후세력까지 철저히 밝혀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날 경찰의 강경진압은 박 정부의 ‘법질서 확립’ 원칙을 경찰 수뇌부가 시위 대처 방침에 반영하면서 벌어진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 역시 “이날 물대포 발사는 ‘불법에 엄정 대응하라’는 경찰청장의 지시에 따라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성한 경찰청장은 12일 열린 전국 경찰 지휘관 회의에서 “집단 불법 폭력으로 이익을 관철하려는 풍조에 적극 대응해 법질서를 확립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16일 성명을 내고 “경찰이 폭력적으로 연행한 우리 조합원을 비롯한 시민, 학생들을 즉각 석방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경찰은 국정원이 대선에 불법적으로 개입해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헌정질서를 파괴한 데 대해 규탄 목소리를 높이는 노동자와 시민들에게 물대포를 쏘고 폭력을 휘둘렀다”면서 “경찰이 쏜 취루액이 눈에 들어가 시민들이 쓰러졌고, 휠체어를 탄 장애인을 밀어 넘어뜨려 실신하는 사태까지 일어났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시민의 기본권이며 민주주의 파괴에 대한 국민 저항권은 헌법정신”이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 '국정원 해체' 구호를 외치던 시위 참가자가 연행되고 있다. ⓒ뉴시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