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에 “23일 이산가족 실무접촉하자” 제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부, 北에 “23일 이산가족 실무접촉하자” 제의
  • 방글 기자
  • 승인 2013.08.16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정부가 북 측에 남북적십자 실무접촉을 제안했다. ⓒ뉴시스

정부가 북 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적십자 실무접촉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통일 당국자는 “우리 측은 오늘 오전 11시 40분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추석 전후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적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지문은 유중근 한적 총재 명의로 해 북한적십자회 강수린 중앙위원회 위원장 앞으로 보냈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 측이 순수 인도주의 사안인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남북적십자 실무접촉에 적극 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에 남북적십자 실무접촉을 오는 23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개최할 것을 공식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달 있었던 개성공단 2차 실무회담에서 금강산 관광과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을 갖자고 먼저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북한이 이번 제안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 측의 제안에 대해 북한이 호응할 경우, 이산가족의 상봉 시기와 장소, 규모 등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또,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이번 추석을 전후로 남북한의 이산가족들이 상봉할 수 있도록 북한에서 마음의 문을 열어주기 바란다”고 공식 제안한 지 하루 만에 이뤄졌다.

한편, 지금까지 이산가족 상봉에서는 보통 100가족 정도가 상봉해왔고, 최고 300가족까지 상봉하기도 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