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송전탑 주민들, “지금처럼만 살게 해 달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밀양 송전탑 주민들, “지금처럼만 살게 해 달라”
  • 방글 기자
  • 승인 2013.10.02 12:3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재개 시작부터 ‘마찰’…부상자 속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밀양시청 공무원들과 주민들 움막 철거를 놓고 대치했다. ⓒ 뉴시스

밀양 송전탑 공사가 재개된 2일, 곳곳에서 주민들과의 충돌이 빚어졌다. 정부는 경찰력을 투입해 주민들과 대치했고, 경남진보연합은 ‘노인들의 죽음으로 내모는 것’이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는 이날 오전 6시 30분께 자체 직원과 시공사 근로자 등 150여 명과 건설장비를 투입, 현장 주변에 펜스를 설치하고 기초를 다지는 등 부지조성작업에 들어갔다. 공사가 재개된 지역은 바드리마을 84번, 89번 송전탑과 위양리 126번 송전탑 등이다.

한전 직원들과 주민들은 전날부터 밤샘 노숙으로 신경전을 벌였다. 당초 6시부터 시작될 예정이던 공사는 경찰력이 투입되자 몸싸움으로 이어졌고, 공사는 지연됐다.

경찰과의 충돌로 부상자도 속출했다.

상동면 109번 송전탑 현장에서는 강모(63) 할머니가 의식을 잃고 쓰려졌고, 89번 송전탑에서는 김모(77) 할머니가 실신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126번 송전탑에서도 박모(80)할머니 등 2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 경찰과 대치하던 김모(76)할머니가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다. ⓒ 뉴시스

마찰이 이어지자 ‘밀양 송전탑 반대 이유’가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등 누리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주민들은 탄원서에서 “송전탑이 세워지지 않으면 농사를 지으며 조용히 살 수 있다. 이대로만 살고 싶다”고 말했다. 또, “보상은 필요없고 예저너럼 채소 일구면서 지금처럼만 살게 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가 제시한 보상금이 8억8000만 원인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보상금은 한 가구 평균 680만 원 정도 돌아가는 꼴이다.

경남진보연합도 성명을 내고 사태를 비난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가 경찰의 물리력만 믿고 폭압적으로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결국 밀양주민을, 70대 노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것이며 제2의 용산 참사를 불러오는 것”이라며 “지금 당장 경찰을 동원한 공사강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밀양주민과의 진지한 대화를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하며 개발의 명목으로 국민을 폭압적으로 억누르고 죽음으로 내몰았던 유신시대로의 회귀를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진보연합은 이어 “개발의 명목으로 수많은 경찰을 동원해 주민을 강제로 삶터에서 내쫓았던 유신시대를 역사를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2013년 오늘에도 밀양에선 칠십대 노인들을 막아보겠다고 3000여 명의 경찰을 동원했고 그들의 진압훈련장면을 버젓이 TV뉴스에 내보내고 있다. 이것은 국민에 대한 협박이며 더 이상 국민과 대화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또, “밀양주민들은 이미 지난 8년간 송전탑 문제로 수많은 피해를 감수해 왔고 지금도 머리 위로 고압전류가 흐르는 송전탑으로 자신의 고향이 죽음의 마을로 바뀌는 것을 막기 위해 수십 명의 어르신이 목숨을 걸고 공사 강행을 저지 하고 있다”며 “이는 단순한 공갈이 아닌 생명을 건 절박한 외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창원지방검찰청과 경남경찰청 등은 창원지검 밀양지청에서 공안대책 지역협의회를 열고 공사를 방해하려고 현장을 점거하거나 폭력을 휘두르는 등 불법 행위자에 대해 현행범으로 체포하고 방화, 투석, 차량 파손 등 과격 참가자는 원칙적으로 구속 수사한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다.

밀양시 역시 송전탑 공사장 두 곳에 설치돼 있는 주민들의 움막 2개를 불법건축물로 간주하고, 법적인 의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제2자로 하여금 권리를 대행토록 하는 행정대집행으로 강제 철거한다는 계획이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으라차차 2013-10-03 04:36:27
밀양 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에게 즉시 전기를 공급하지마라.
자기들이 쓰는 전기도 어느 주민들의 머리위로 고압선이 지나서 가정으로 공급될텐데
자기들은 편리하게 전기를 쓰면서 단지 자기들이 불편하다고 반대할 수 있는가?
송전탑 중단하고 반대하는 주민에게도 즉시 단전하길 바란다.

천성산 2013-10-03 04:02:52
밍양산속에 누가 사는데 지금처럼살게해달라느니 그딴식으로 국민을 선동하지마라 무선 송전선로가 직활시 위로 지나가는줄 알겠다 열뎃가구 정도 되는데 한국경제를 좌지우지할라그러내 저기 동조 선동하는넘저넘이 나븐넘이지 천성산 도료뇽 다죽었는지 궁금하내

바람처럼 2013-10-03 03:07:26
닭근혜 개 상년이네 어르신들이 저렇게 쓰러지는데 계속 진행할거냐 이제 노령연금 뻥처서 혈압오르게한다음 경찰동원해서 강제로 어르신들 강압적으로 괴롭히네 개 상년이네 위 아래도 없냐 대통령이라는 자리 너 그거 국민이 준 돈으로 월급 받는거야 넌 국민이 돈주고 산 공무원이라는걸 명심해라 어디서 너의 주인이 국민을 무시해 싸가지 없는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