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건설의 수상한 사업⑤>이수건설과 신협 사이 ‘검은 의혹(?)’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수건설의 수상한 사업⑤>이수건설과 신협 사이 ‘검은 의혹(?)’
  • 방글 기자
  • 승인 2013.10.13 09:0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이수건설이 ‘갑’의 입장에서 수상한 계약을 진행할 때마다 도움을 주는 곳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바로 제2금융권이라 불리는 신용협동조합이다.

물론 수상해 보이는 이 거래도 법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요리조리 피해갔다. 이수건설과 신협이 모두 “정상적 거래 관계일 뿐”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 ⓒ시사오늘

시행사 산영씨엔씨는 돈암2차 부지를 담보로 대출받기 위해 인천치과의사신용협동조합, 경기치과의사신용협동조합, 동수원신용협동조합 등 3곳을 이용했다.

인천치과신협은 서울 성북구 정릉동 559-32번지와 559-43번지를 담보로 산영씨엔씨에 7억 원 가량을 대출해줬고, 경기치과신협도 같은동 559-226번지와 607-36번지를 담보로 5억 원 가량을 대출해줬다.

동수원신협은 정릉동 △559-44번지 △559-45번지 △556-50번지 △607-2번지 등 4곳을 담보로 11억 5000여만 원의 대출금을 내줬다.

상환시기는 알 수 없지만 3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대출금은 갚지 않은 상태다. 특히 인천치과신협이 대출해준 559-43번지는 성북구 세무과로부터 압류까지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성북구 세무과는 “소유주인 산영씨엔씨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재산세를 내지 않았다”고 전했다.

▲ ⓒ시사오늘

산영씨엔씨가 신용 ‘미흡’ 상태에 있는 사실도 확인됐다.

중소사업자 보고서는 산영씨엔씨를 ‘기업실적 및 경영안정성이 다소 불안정하여 상당한 주의를 요하는 기업’이라고 평가했다. 또, ‘금융권 차입금 정보가 불안하며 부실 위험이 높은 기업으로 해당 기업과 상거래 및 신용 거래를 진행할 경우 담당자의 주의와 관심을 필요로 해야 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산영씨엔씨는 신협으로부터 총 20억 원이 넘는 돈을 대출받았다. 담보대출이라고는 하지만 채무자의 신용도를 함께 평가한다고 봤을 때 미심쩍은 부분이 없지 않다.

하지만 이수건설 측은 “신협과의 거래관계는 있지만, 거래 금액은 크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경기치과신협 측도 “담보와 신용을 모두 고려해 대출이 나간 것”이라고 말했다.

산영씨엔씨의 신용 등급에 대해서는 “신용 등급이 낮아도 담보물이 확실하면 대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협의 한 지점에서 나갈 수 있는 대출 한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신협에서 대출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분산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eysign 2013-10-21 10:59:34
겉으로는 서민주택조합을 위해서,
안으로는 코묻은 돈에 눈이 멀어서...
어용 조합을 이용하여 시행대행사나 시공사역할을 하면서 그렇게도 모자란단 말인지요?
각성하세요!!!

김성희 2013-10-19 01:31:38
이수건설에서 시공사로 참여했던 용강동지역주택조합 사업지에도
같은 방식으로 토지주들의 토지사용승락을 담보로 경기치과신협에서
대출을 알선해주었습니다.
현재 시행사 대표는 구속된상태에서 300억이 넘는 피해들을 당한
피해자들이 어찌할 바를 모르고 혼란상태에 있습니다.
대출을 받은 땅들은 경매로 나가고 있는 실정이구요~
그런데도 이수건설은 전혀 책임이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