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전 교신내용 밝힐 수 없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천안함 침몰전 교신내용 밝힐 수 없다"
  • 특별취재반
  • 승인 2010.04.05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보안상 이유들어 실종자가족 요청 사실상 거부
천안암 침몰 당시 교신일지를 공개하라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군이 고집을 피우고 있어 괜한 불신만 사고 있다.
 
천안함 가족들은 5일 선체 침몰당시 교신일지를 공개하라고 군에 요청했다. 하지만 군은 민간인에게 자료를 남기는 선례를 만들면 안된다며 공개를 꺼리고 있다.
 
▲ 실종자가족들이 천안함 침몰 당시 교신내용을 요청했으나 군당국이 보안을 이유로 거부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 뉴시스
이정국 실종자가족협의회 대표는 이날 오전 "아직까지 교신일지 등 사고 관련 자료를 군측으로부터 전달받은 바 없다"며 "비공식적 루트로 알아보니 국가 보안을 문제삼아 민간인게게 군자료를 공개하면 전례를 남길 수 있어 자료 공개를 안하겠다는 얘길 들었다"고 말했다.
 
이대표는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이 평택을 방문했을 때 교신일지 등 사고관련 자료를 요청했다며 참모총장은 필요한 자료에 대해 국가보안 수준을 확인해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해군자료는 걸쳐 있는 부대가 많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됐다"며 "해군참모총장이 약속한 만큼 기다려보겠다"고 말했다.
 
실종자 가족외에도 야권이나 언론에서는 천안함 침몰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교신내용이 우선적으로 공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박정이 민군합동조사단장은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군의 교신내용은 보안상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