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정상화 협상 결렬…워크아웃 '중대 기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쌍용건설 정상화 협상 결렬…워크아웃 '중대 기로'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3.12.1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중재에도 우리은행-군인공제회 이견 좁히지 못해…법정관리 가능성 대두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 쌍용건설 전경ⓒ뉴시스

쌍용건설의 워크아웃이 중대 기로에 섰다.

쌍용건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과 비협약채권자인 군인공제회가 금융당국의 중재에도 '쌍용건설 정상화 협상'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과 군인공제회는 지난 6일에 이어 9일 쌍용건설 정상화 방안을 위한 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입장 차만 확인, 합의점 도출에 실패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2010년 3월 쌍용건설의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사업장 채권자인 군인공제회에 이자를 전액 탕감하고, 대출원금 상환 시기를 3년간 유예해달라고 요청했다. 일부 채권은행의 반대매수청구권 행사로 채권단 부담이 늘어 당장 원금상환이 어렵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채권단 관계자는"지금의 군인공제회 입장을 정리하면 채권단이 신규 자금을 지원하면 군인공제회가 원리금 상황 명목으로 자금을 가져가는 구조가 된다"며 "이는 채권단 입장에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 출자전환과 원리금 상환 유예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군인공제회는 대출액 중 원금 850억 원은 내년까지 나눠서 받고, 이자는 이자율을 낮춰 2년간 나눠 받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채권단은 이외에도 군인공제회에 쌍용건설 우이동 사업장의 2순위 채권자 자리를 주겠다고 역제안했다. 쌍용건설이 서울 강북구 우이동에 콘도를 짓고 있는데 이 사업장이 매각될 경우 채권단 자금 회수하고 차액을 군인공제회에 주겠다는 것이다.

이에 군인공제회 관계자는 "언제, 얼마에 팔릴지 모르는 우이동 사업장의 2순위를 주겠다는 제안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결국 협상은 소득 없이 결렬됐고 쌍용건설의 앞날은 불투명해졌다.  이에 따라 현재 워크아웃 중인 쌍용건설의 경영 정상화 차질이 불가피해졌고, 법정관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군인공제회의 채무상환 유예를 전제로 채권단 신규자금 지원과 출자전환을 요청할 계획이었으나 채권은행을 설득한 명분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이달 안으로 양측의 이견을 조율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양측의 입장을 정리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군인공제회는 원리금 분할 상환, 채권단은 출자전환 또는 원리금 유예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중간 지점에서 타협점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