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석의 개미대학> 5일선 매매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석의 개미대학> 5일선 매매법
  • 전석 자유기고가
  • 승인 2010.04.0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가가 5일선 안착 확인후 사라
5일선 아래로 주가 떨어졌을땐 쳐다보지 말라
안녕하세요. 개미대학입니다. 오늘은 5일선 매매법에 대해서 공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개인투자자들이 주식투자하면서 제일 많이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가 매수타이밍에 대한 결정입니다. 언제 어떻게 매수를 해야 할까? 어느 시점에 매수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 어느 시점에 매수를 해야 내 자본이 빠른 속도로 증가를 할 것인가?
 
좋은 매수시점을 찾기 위해 처음 기술적 분석을 공부하는 개미들이 의존을 하는 것이
바로 보조지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조지표는 후행성으로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하락 및 횡보장에서는 더욱더 맞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매수를 해야 가장 효율적인 매수가 될 것인가? 주식투자도 상식으로 접근을 하다보면 의외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데 지금부터 상식으로 접근을 해보겠습니다.
 
모든 주식은 하락을 할때는 5일 이동평균선을 넘지 못하고 5일선 아래에 매달리는 모습으로 하락을 합니다. 반대로 상승을 할때는 5일 이동평균선을 아래로 깔고 5일선을 지지하면서 상승을 합니다. 

그러면 가장 이상적인 매수타이밍은 5일선 아래에 있다가 5일선 위에 올라탈 때 ! 그때 매수를 하면 됩니다. 내가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이 지금 하락을 하고 있다면 조금 기다렸다가
5일선 위에 올라타는 모습을 확인을 하고 매수를 하면 됩니다. 이러한 매수 방법을 5일선
안착 매수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단순하고 명료한 사실로 주식투자의 매수시기를 결정하게 되면 보조지표가 주는 매수신호 보다도 훨씬 빠른 시간에 매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어떠한 모습이 구체적으로 5일선 안착인지 설명을 하자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경우입니다.
 

위 (A) 는 5일선 위에 양봉이 3/4이상 걸텨 앉았을 때  모습입니다. 주가가 하락을 하다가 어느 날 (A)와 같은 모습으로 5일선 위에 몸통의 3/4 이상 걸텨 앉았을 경우 5일선 안착이라고 생각을 하고 다음날 시초가에 매수를 합니다.

혹은 (B) 와 같이 5일선을 사이에 두고 두 번째 캔들이 5일선에 올라서게 되는 경우도 5일선 안착이라고 간주를 하고 이 역시 다음날 시초가에 매수를 합니다. (B) 의 경우 첫 번째 캔들이 양봉일 수록 그 신뢰도는 높습니다.
 
이렇게 주식투자도 너무 어려운 비법을 쫒아 다니지 말고 상식적인 방법으로 접근을 하게 되면 아주 쉽고 편리하게 매수 타이밍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접근법의 발상은 매도타이밍을 잡을때도 유용합니다.

매수의 반대로 매도 기준을 잡으면 쉽게 매도 타이밍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5일선 안착 매매법에 대해서 공부를 하셨습니다. 다음에는 전업투자자를 위해 보다 빨리 5일선 안착한 종목을 매수하는 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 포휴먼


포휴먼은 부채비율 18.86% 유보율 1386.52%의 건실한 회사이며 정부의 친환경정책 사업과도 관련성이 높은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닛산에 자동차용 매연저감장치 7000대를 납품할 예정이어서 실적 회복이 기대 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술적 분석으로도 바닥권인 8000~9000원에서 바닥을 다지고 있습니다.

조금씩 외국인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으며 실적개선이 확인이 되는 1/4분기를 대비해서 저점에서 물량을 모아가는 모습이 차트에서 보입니다. 현재 주가 위에 물려있는 악성대기매물은 1만4000원대부터 있습니다.

따라서 포휴먼은 향후 외국인의 매수가 조금만 더 이어지면 1만4000원까지 무난 할 듯 합니다. 포휴먼 매수가 : 9200원, 손절가 : 8500원, 목표가 : 1만4000 원.

2.삼성중공업

해운 업황의 수혜주의 호재와 조선주  실적개선이 예상되어지는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매수를 하고 있는 삼성중공업을 주목합니다.


기술적 분석으로는 60일 이동평균선과 120일 이동평균선이 각각 쌍바닥을 그리며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중기 이평선과 장기 이평선인 60일 이동평균선과 120이동평균선이 쌍바닥을 그리면서 상승을 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일입니다.
 
특히 수급선인 60일 이동평균선이 우상향이라는 것은 향후 삼성중공업에 지속적인 매수세의 유입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하락추세선을 벗어난 시점에 터진 호재여서 그 호재의 힘이 더욱 클 듯 합니다. 2만8000원의 매물대가 두껍게 있는데 이를 넘으면 3만3000원도 무난해 보입니다. 삼성중공업 매수가 : 2만7000원,  손절가 : 2만5000원, 목표가 3만3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