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노조 탄압 정부 규탄 목소리 이어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민단체, 노조 탄압 정부 규탄 목소리 이어져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3.12.23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220개 시민단체가 모여 만든 철도공공성시민모임과 각 시민단체들이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를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참여연대, YMCA 등이 참여한 철도공공성시민모임은 이날 성명을 통해 "박근혜정부는 철도노동자의 강제점거를 즉각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라"고 일갈했다.

지난 22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 체포영장만 들고 강제 진입한 경찰 같은 정부의 공권력 동원이 국민과의 갈등과 불신만 증폭시킨다는 이유다.

▲ 23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 불법폭력 침탈 규탄 사회 각계 기자회견에 참석자들이 '철도 민영화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철도공공성시민모임은 또 정홍원 총리의 발언 등 철도민영화에 대한 정부의 방침이 불명확한데도 철도노조를 강력하게 몰아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노동자들에 대한 강제 검거 시도로 대형 인명사고가 우려된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철도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시민사회와 학계 국회 등과 '사회적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이날 별도로 성명을 내고 경찰의 불법 노조 탄압에 대해 대통령이 사과하고, 작전을 지휘한 경찰총장 등 책임자들을 해임 할 것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경찰이 청구했던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되자 체포영장을 통한 구인이 가능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며 "공권력으로써의 존재 이유를 의심하게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경실련은  "이 같은 대형 사건이 청와대의 묵인 없이 진행됐을 리 없는 만큼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사과하는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참여연대는 22일 "정부와 코레일은 철도민영화에 대한 시민사회와 노동계의 문제 제기를 외면하고 물리력으로 국면을 타개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강제 진입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에 대해 유엔 인권옹호자 특별보고관, 평화로운 집회결사의 자유 특별보고관, 의사표현의 자유특별보고관에게 각각 긴급청원을 제출했다.

민주노총은 사무실 진입과 노조 탄압을 박근혜정부의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운동과 총파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23일 기자회견에서 "엄청난 경력과 장비를 동원해 민주노총을 침탈한 것은 노동계 전체를 적으로 보는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같은 날 확대간부 파업을 시작으로 매일 촛불집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에 동의하는 시민들과 연대 투쟁할계획이다. 오는 28일에는 총파업을 조직해 철도민영화의 저지와 노동 탄압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