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탄생 막후①>모두가 놀랐다…´야권통합작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통합신당 탄생 막후①>모두가 놀랐다…´야권통합작전´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03.14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선거 무공천´손잡고 통합신당 창당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극적인 타결이다. 3월 2일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새정치연합(새정련)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신당 창당을 전제로 통합에 합의했다는 ‘깜짝 발표’를 했다.

성사 여부도 불투명했던 야권 연대를 아예 건너뛴 두 세력이 사실상 합당을 했다. 야권은 다시 하나의 세력을 갖게 됐고 오는 6·4 지방선거는 모두에게 익숙한 양강 구도가 됐다. 통합신당(가칭)의 성사 과정과 정계 반응, 향후 전망을 <시사오늘>이 모아봤다.

▲ 통합신당 창당을 발표하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왼쪽)과 김한길 민주당 대표 ⓒ뉴시스

민주당의 입장 : 인물은 많은데 지지율이 걱정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 양당의 통합은 어느 한쪽만 원해서는 성사되지 못한다. 126 대 2의 의석 차에도 불구하고 5대 5의 지도부. 얼핏 불공평해 보이는 이번 통합의 배경엔 민주당과 새정련 양측의 고민이 자리했다.

민주당은 창당 이래 최악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장외투쟁 카드도 별 힘을 못 쓰는가 하면 견고하던 호남의 지지율도 안풍에 흔들렸다. 지방선거에서 꺼낼 카드가 부족한 것은 아니지만 지지율이 뒷받침되지 않아 ‘필승’이라고 보긴 어려웠다. 설상가상으로 경기도에서는 소속이 없는 김상곤 교육감이, 부산에서는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부상하며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 초조해진 민주당은 계파 구분 없이 야권연대를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기초공천 폐지를 놓고도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다. 명분을 위해 기초공천 폐지를 고수하자니 당원 이탈 등 후폭풍이 걱정됐다. 공천 유지로 가닥을 잡자니 바닥을 치는 지지율이 마음에 걸렸다. 김한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고민은 깊어만 갔다.

새정련의 입장 : 인기는 좋은데 사람이 없다

같은 시기 안 의원도 생각에 잠겨 있었다. 지지율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장담할 곳이 없었다. 고질적인 인재난 때문이다. 조금씩 패가 모이고 있긴 했지만 인지도가 부족했다. 선전(善戰)은 의미가 없다. 선거 후 남는 것은 오직 승자와 패자 뿐 이다. ‘잘 싸운 패장’들만 모일 경우, 새정련은 발을 떼기도 전에 거품처럼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명분은 잘 붙잡고 있었다. 기초공천 폐지를 선언했고 연대도 과감히 거부했다. 그러나 현실적인 문제가 안 의원을 짓눌렀다. 명분이냐 실리냐, 양자택일의 순간은 이미 가까이 다가와 있었다.

긴박했던 나흘 간의 '통합작전’

통합신당 창당 소식은 민주당과 새정련 내부 핵심 인사들도 놀라게 했다. 특히 독자노선파로 알려진 새정련의 윤여준 의장은 “(안 의원이)얼마나 거짓말을 했는지 알아야겠다”고 배신감을 표현해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 언론은 물론이고 내부 인사들도 몰랐을 만큼 통합은 긴밀하고 급박하게 이뤄졌다. 2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첩보전을 방불케 하는 나흘간의 협상을 돌아봤다.

2월 말까지 통합은커녕 연대의 기미도 보이지 않던 양측이었다. 민주당내에서는 기초공천을 강행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24일엔 김한길 대표도 공천 강행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다는 전언이 들렸다.

민주당 한 고위당직자는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7 대 3 정도로 (공천을 유지하자고)당론이 기운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런데 이틀 뒤인 26일 김 대표는 결정유보 선언을 한다. 다음날 안 의원과의 양자회담이 잡히면서 공천 폐지를 카드 삼아 ‘최후 협상’을 벌여보자는 복안이 선 것으로 보였다.

28일 김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 폐지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최고위원들과의 논의 끝에 ‘무공천’으로 사실상 합의되자 다시 안 의원에게 협상을 제안하는 전화를 걸었다.

다음날인 3월 1일, 김 대표와 안 의원은 새벽까지 논의를 이어갔다. 기초선거 무공천이라는 어젠다를 공유하며 둘은 신당 창당에 합의, 2일 아침 휴일을 깨우는 폭탄선언을 하기에 이르렀다.

담담한 새누리, 좋다 만 정의당

통합신당 창당 소식을 들은 새누리당은 즉각 반발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선거 장사를 목적으로 한 최악의 뒷거래”라며 강력 비난했다. 이어지는 각종 발언과 논평에서 민주당과 새정련을 향한 공세가 이어졌다. 그러나 혼란에 빠지거나 위협을 느끼는 모습은 아니었다. 시일이 지나며 비판의 수위를 낮춘 것은 아니지만, 담담히 내 갈 길을 가면 된다는 듯한 태도다. 오히려 당 내에서 중진차출론을 중심으로 계파갈등 등이 불거지자 교통정리에 더 고심인 모습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빠져나가지도 않았고, 통합신당의 파괴력이 당장 피부로 느껴질 만큼 크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새누리)당 내에선 오히려 보수층의 결집을 불러 지방선거가 더 유리해지지 않겠냐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아쉬운 입맛을 다셨다. 지방선거가 다자구도로 펼쳐지는 틈을 타 도약을 준비했다. 그런데 다시 양강구도로 판이 짜지자 정의당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서울과 경기도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론지었다.

▲ 민주당-새정련 연석회의 모습 ⓒ뉴시스

향후 전망…2인3각의 '추격 속도'가 관건

우여곡절 끝에 이뤄진 통합은 얼마만큼의 효과를 낼 수 있을까. <리얼미터>가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통합신당 지지율은 38.3%를 기록했다. 두 정당의 단순 합보다는 6%정도 높은 수치다. 새누리당 47.8%에 비해 10% 가까이 부족하다. 

결국 통합신당이 향후 얼마나 좋은 호흡을 보이며 여당을 '추격'할 수 있느냐가 문제다. 물론 아직 변수는 더 남아있다. 기존 민주당과 새정련 지지층의 이탈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특히 새 정치를 기대했다가 안 의원에게 '실망'했다는 이들이 얼마나 될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통합신당이 '새 정치가 아니다'라는 의견이 49%에 달했다.

마이너스 요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야권 부동층의 합류를 기대할 수 있다. 아직 통합신당의 존재조차 잘 모르고 있는 잠재적 야권 지지층이 결집할 경우 지지율 상승은 가능하다. <중앙일보>의 10일 보도에 따르면 야권 통합신당 창당 선언조차 모르는 사람의 비율은 24.5%에 달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