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23일 만에 '반쪽 귀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천안함, 침몰23일 만에 '반쪽 귀환'
  • 시사오늘
  • 승인 2010.04.17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미 오후 7시 9분 2함대 접안
▲ 천안함 함미가 인양된지 이틀째인 16일 오후 백령도 앞바다 크레인에 고정되어 있던 함미가 바지선에 실려 이동을 시작하고 있다.     © 뉴시스

 천안함이 침몰 23일만인 17일 경기 평택 해군2함대 사령부에 반쪽 귀환했다.

함미를 실은 3000t급 바지선 현대프린스호는 전날 오후 10시께 함미를 인양한 백령도 장촌포구 남쪽 1㎞ 해역에서 출발, 이날 오후 7시9분께 2함대 내 평택군함 수리부두에 접안 완료했다.

현대프린스호는 이날 조류의 도움을 받아 7노트(13km/h)의 속도로 순항, 당초 도착예정이었던 자정보다 4시간여 앞서 도착했다.

해군 관계자는 "조류나 접안 과정이 순조로워 예정시간보다 훨씬 일찍 도착했다"고 밝혔다.

2함대는 앞서 함미 도착에 대비해 수리부두에 지지대를 설치했으며, 천안함 희생 승조원 가족 이름으로 사령부 정문 등 7곳에 '천안함 8인의 빠른 귀환을 간절히 소망합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을 걸었다.

천안함의 귀환은 출동 33일 만으로, 침몰하지 않았더라면 지난달 말 귀환 예정이었다.

군은 도착한 함미에 남아 있는 해수를 빼낸 뒤 조명등을 설치, 내일(18일) 새벽 도착하는 크레인을 통해 함미를 육지로 옮긴다.

함미에서 탄약 등 무기류를 분리, 하역한 뒤 민군합동조사단의 정밀조사가 18일부터 시작된다. 합조단은 2함대에 머물면서 함미 상태를 정밀 분석해 천안함 침몰 원인 등을 찾을 예정이다.

합조단 현장조사팀은 지난 16일 인양된 함미 상태를 육안으로 검사한 결과 외부충격에 의해 침몰됐을 것이라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합조단은 "절단면을 중심으로 내부가 심각하게 파손됐지만 다른 부분은 대체로 양호해 외부충격으로 두동강이 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합조단 정밀조사에 앞서 미귀환 승조원 8명의 가족들이 함미에 오른다. 시신이나마 돌아오기를 바랬던 가족들은 함미에서 아들, 남편이 사용했던 소지품이라도 건질 요량이다.

미귀환 승조원 박보람 하사(24)의 어머니 박영이씨(48)는 "아들이 생활했던 곳이 어땠는지 꼭 보고 싶다. 온데간데 없는 아들 대신 사물함에서 무엇하나라도 찾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