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에 난관' 한명숙 수사, 이번주 분수령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곳곳에 난관' 한명숙 수사, 이번주 분수령
  • 시사오늘
  • 승인 2010.04.1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뇌물수수 사건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 받은 한명숙 전 총리가 또다시 난관에 빠졌다.     © 뉴시스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 이번주가 검찰 수사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기동)는 한 전 총리의 최측근이자 불법정치자금 수수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예상되는 김모씨(여)를 이번 주중 소환 조사하기 위해 노력 중인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검찰은 H건설시행사 한모 대표가 한 전 총리에게 9억여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전달할 당시 김씨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파악, 지난주 김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하고 소환에 총력을 다해왔다.

하지만 김씨 소환이 여의치 않아지면서 수사를 단기간에 종결하려던 검찰은 다소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이에 검찰은 김씨 소환에 최대한 역량을 집중해 이번주 수사결과의 대략적인 윤곽을 그려나갈 방침이다.

김씨에 대한 조사가 늦어지자 검찰은 "김씨의 소재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의문의 시선을 받고 있지만, 현재 수사팀은 김씨와 어느 정도 연락을 취하면서 소환일정과 방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김씨가 소환될 경우 검찰은 김씨을 통해 한 전 총리의 국회의원 재임시절 사무실 운영과 자금 관리 방법 등을 확인하고, 9억여원이 오고갈 당시 구체적인 정황에 대해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그동안 축적한 관련자 진술과 증거자료들을 제시, 공소사실의 밑그림을 대략 완성해 한 전 총리 재소환 여부 판단에 참고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이같은 방침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김씨 수사를 신속히 진행하지 못한다면 수사는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정치권과 여론의 비난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는 점, 기소시점에 대한 의견이 검찰 내부에서도 엇갈리고 있는 점 등을 근거로 검찰이 이번주 사건 처리 시기와 방침을 결정하지 못한다면 수사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있다.

실제로 수사사실이 알려진 뒤 야당은 물론 법조계 출신의 여권 중진 인사도 검찰에 '수사중단' 압박을 넣고 있어, 최근 검찰 수뇌부를 중심으로 '수사 신중론'이 힘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설상가상으로 검찰은 한 전 총리 계좌 추적을 위해 청구한 압수수색 영장도 두차례나 기각돼 수사 동력도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자 수사 초기부터 '별건·정치수사'라는 의혹의 시선에도 불구, '강공 드라이브'를 걸었던 검찰도 고심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와 관련 최근 수사팀 내부에서는 한 전 총리가 검찰의 재소환 요구에 응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고려, 불구속 기소하면서 수사를 신속히 종료하자는 주장과 기소시점을 6월 지방선거 이후로 미루자는 ‘신중론’이 팽팽히 대립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검찰은 논란에도 불구, 수사를 최대한 빨리 마무리한 뒤 사건처리 방침을 잡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주말에도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통상 특수부 수사와 마찬가지로 진행되고 있다는 말밖에 할 수 없다"며 수사진행 내용에 대해 철저히 함구했다.

한편 한 전 총리 측은 여러 난관에도 불구, 수사를 이어가는 검찰에 대해 '강경모드'로 방향을 선회했다.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이명박정권·검찰·수구언론의 정치공작분쇄 및 정치검찰 개혁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5일 검찰과 2차 수사사실을 보도한 동아일보사를 상대로 10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 사건에 수동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