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식 회군정치, 최선의 ´한 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식 회군정치, 최선의 ´한 수´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4.09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식 ‘번복 정치’…과연 실(失)만 있을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새정치연합 안철수 공동대표 ⓒ 뉴시스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무공천 철회를 둘러싼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정치력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안 대표는 2011년 정계에 입문 했을 때 서울시장 후보자리를 박원순에게,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에게 대선후보자리를 양보했다. 그리고 ‘안철수 신당’을 만든다고 선언했지만 결국 민주당과 합당했다. 안 대표는 매번 중요한 결정을 할 때면 돌아 가거나 번복한다고 비춰져 '우유부단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일각에서는 안 대표 이름을 따 '철수 정치'라고 비아냥대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무공천 방침 유보결정을 놓고 안 대표에게 ‘의외의 면’을 봤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기초단체 정당공천제는  ‘부패정치’의 근원이었다. 국민이 아닌 국회의원이 공천권을 가지고 있어 기초의원과 단체장은 중앙정치의 눈에 들어야 한다. 때문에 ‘줄세우기’, ‘돈경선’등 비리가 잇따랐다.

선거 당시에 정당공천제를 폐지하자는 것은 여야 모두의 공약이었다. 하지만 섣불리 폐지했다가 지지기반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 여야 의원들은 무공천을 주장할 수 없었다.

안 대표는 ‘부패 정치 타파’와 ‘공약’ 지키는 것을 내세우며 무공천을 주장했다. 안 대표는 박 대통령까지 압박에 나섰다.

비록 만남은 실패 했지만 명분은 충분히 쌓았다. 지난 7일 무공천 유보를 선언한 안 대표는 당원투표와 여론조사 등을 통해 이에 대한 해법을 새롭게 제시했다.

무공천 방침이 철회될 것은 기정사실이다. 번복정치의 실(失)도 있었지만 공약이행 노력의 득(得)도 있다는 양반된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여당 내 관계자는 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안 대표가 지난 4일 청와대까지 가서 면담을 신청했을 때 박 대통령으로선 ‘공약 파기’와 ‘안 대표의 요구를 들어주는 것’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던 걸로 안다”면서 “좀 난감해 했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의 핵심 관계자는 최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안 대표가 무공천을 주장하는 것은 박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 크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결국 안 대표의 무공천 주장은 박 대통령을 난감케했고 여당입장에선 '쉬운 상대'로 볼 수 없게 됐다. 안 대표의 '예의 바른 압박'은 성공했다고 보여진다. 때문에 안 대표가 무공천 방침을 철회 한다 하더라도 대표로서 힘을 잃지 않을 것 확률이 크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