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준·현오석 위태로운 ´朴의 남자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남재준·현오석 위태로운 ´朴의 남자들´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04.1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잊을 만 하면 인사 논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남재준 국정원장(왼쪽)과 현오석 경제부총리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 논란이 또다시 불거질 조짐이다.

박 대통령이 ‘남재준 국정원장 구하기’에 나섰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 남 원장이 사과한 데 이어, 박 대통령이 15일 국무회의에서 직접 사과하며 야당의 해임요구를 차단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어제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가 발표됐다"며 "유감스럽게도 국정원의 잘못된 관행과 철저하지 못한 관리 체계에 허점이 드러나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송구스럽게 생각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남 원장을 향해선 “(국정원이)또 다시 국민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와 남 원장에 대한 경고 선에서 이번 사건을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전날 서천호 국정원 2차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이번 사건에서 남 원장의 직접적 개입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지휘 책임을 물어 사퇴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다시 한 번 박 대통령이 기회를 준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이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내 사람 지키기’가 처음은 아니다. 지난 1월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신용카드 개인정보 유출사태와 이어진 실언으로 경질 위기에 몰렸다. 야당은 물론 여당 일각에서도 개각 요구가 빗발쳤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1월 27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이런 일이 재발할 시에는 그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며 판단을 보류한 바 있다.

남 원장에 대해서도 이미 지난해 국정원 댓글 사건 관련, 해임보다 국정원 자체개혁에 힘을 실어주며 한차례 엄호한 바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잊을 만하면 인사 논란이 인다"며 " 청와대의 지지율이 고공 비행을 하고 있지만 이런 일이 반복되면 국민들이 조금씩 등을 돌릴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한편 야당과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은 특검을 요구하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박광온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원장이 바뀌지 않으면 국정원은 결코 바뀌지 않을 것“이라며 ”남재준 원장은 더 이상 자신과 국가정보원의 명예를 더럽히지 말고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은 남재준 국정원장과 이번 사건을 담당한 서울중앙지검 윤갑근 진상조사팀장 등을 특수 직무유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